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금호석유, 실적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5. 19.
728x90
반응형

금호석유, 실적 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금호석유화학이 계열사 금호폴리켐의 지분 50%를 공동투자자인 일본 화학사 JSR로부터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합성고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업종 구분에 금호석유가 '석유와 가스'가 아니라 '화학' 업종으로 구분되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번 '석유와 가스'의 업종분석을 하면서, '금호석유'의 부재를 해소할 수 있어서 기쁘기도 하고, 과거 '금호석유의 주가 급등'을 보면서 "뭔 주식이 이리도 올라?" 라고 했던 시절을 잠시 생각하며, 추억을 보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금호석유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호석유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 합성 고무 부문

합성고무산업이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기타 산업용 고무제품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으로서 후방산업부문으로는 정유산업 등이 있으며 전방산업부문으로는 타이어, 신발, 자동차 부품, 의료용 장갑 제조산업 등이 있습니다.

수출시장은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 인도, 유럽, 북미, 중동 입니다. 주요 고객은 타이어, 신발, 기타 산업용 고무제품 제조업체이며, 라텍스 제품의 주요 고객은 제지업계와 장갑 업계입니다. 관련 업계의 성장세와 경기변동, 수출시장의 경기동향뿐만 아니라 대체품 관계에 있는 천연고무의 생산량에 따라 수요의 영향을 받습니다.

 

- 합성수지부문 

합성고분자 물질의 총칭인 합성수지를 제조하는 산업으로서 소위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의 주원료가 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전방산업으로는 주로 가전, 자동차의 플라스틱 소재 산업 등이 있으며, 합성고무와 더불어 석유화학의 대표적인 산업입니다. 

주요 시장은 전기/전자, 자동차, 건설사업입니다. 주요 수출시장으로는 중국, 유럽, 중동, 북미 등이며, 범용 위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수요 변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 수요변동은 국내외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으며, 유가변동과 주원재료인 SM 가격의 변동에 주로 영향을 받습니다.

 

- 정밀화학부문

고무나 합성수지 제품의 산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산화방지제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환경호르몬 물질의 하나인 노닐페놀의 대체제 개발 및 생산을 통해 보다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업계와 합성고무업계, 고무 부품업계 경기의 영향을 받으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주로 자동차 업계의 경기동향에 영향을 받습니다.

 

- CNT 부문

CNT(탄소 나노튜브)는 대칭성과 안정성을 가진 탄소튜브 물질 및 응용소재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분야로 전자정보통신, 환경 및 에너지, 바이오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필수적 기술인 나노기술의 가장 주목받는 물질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응용 적용될 수 있는 CNT 소재 및 응용소재 물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건자재 부문

건자재 사업은 건축용 및 인테리어용 자재를 생산 판매하는 사업으로 샤시, 도어 등의 창호 제품군과 바닥재, 벽지 및 벽장재, 욕실용 자재 등의 내장재 제품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신축 아파트를 건설하는 건설사와 이사 및 유지 보수를 위한 개보수 시장(개인, 인테리어사 등)이 있습니다. 건축시장은 부동산 시장 정책과 맞물려 정부 정책에 의하여 수요 및 트렌드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에너지 부문

에너지 사업은 열병합 발전의 고효율 에너지 설비로 화석 연료 및 신재생에너지 연료를 사용하여 열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킵니다. 전환된 열 에너지는 산업체 공정용으로 사용되며, 전기에너지는 산업단지 내 직접 판매하거나 또는 전력거래소를 통한 역송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열병합발전소는 집단에너지 사업권을 통하여 일정한 구역 안에 있는 전기 및 열 수용가에 Utility를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에서는 여수 국가산업단지 구역 안에서 계열사 및 외부사에 Utility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페놀유도체

PHENOL, ACETONE은 나프타 분해에서 나오는 벤젠 및 프로필렌 등을 원료로 제조되는 산업용 기초 석유화학 제품이며, 동 제품은 건축 전자산업의 주요소재가 되는 PHENOL수지, 도료, 용해제, 약품 등 광범위한 산업원료가 되며, BPA,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POXY수지, MIBK 및 정밀화학으로 연결되는 화학공업의 소재로서 파급효과가 매우 큽니다.

 

- 항만운영부문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로 인하여 석탄화력발전소의 업황이 위축되는 추세이나,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발전용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는 기존 화력발전소의 가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발전소 연료용 유연탄의 하역 등의 사업은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가격 추이

키움증권
키움증권

 

2. 시장의 주요 소식은

 

- 금호석유화학 휴그린, 대리점 모집하며 본격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금호석유화학의 건축자재 브랜드 '휴그린'이 대리점을 모집하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 나선다. 휴그린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창호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마케팅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표 제품 '자동환기창'의 신제품 출시가 예정돼 있다. - NEWSIS

 

- 금호석화, 폴리켐 지분 50% 인수…"합성고무 사업 강화"

금호석화는 11일 이사회를 열고 주력사업부문인 합성고무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금호폴리켐 지분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금호폴리켐은 7월부터 금호석화의 100% 자회사가 될 예정이다.

금호폴리켐은 자동차 및 산업용 소재에 사용되는 EPDM, TPV 등을 생산하는 합성고무 전문기업이다. EPDM 기준 글로벌 4위 생산능력(연산 22만 t)을 보유하고 있다. - 테일리안

테일리안

 

- NB라텍스-합성고무 등 주력제품 R&D 확대

동아일보

금호석유화학은 니트릴 장갑의 소재로 사용되는 NB라텍스에 대한 집중적인 R&D로 제품 경쟁우위를 확보할 방침이다. 특히 NB라텍스의 내구성 및 인장강도를 높이면서 경량화를 위한 연구 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라텍스 부문의 기술력과 노하우 제고를 위해 대전 중앙연구소의 라텍스 연구랩을 기존에 속해있던 고무 연구랩에서 분리해 신설했다. 자동차 타이어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고형 합성고무에 대한 R&D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UHP(초고성능) 타이어용으로 내마모성과 제동 특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합성고무 SSBR 개발에 성공하면서 고기능성 타이어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타이어에 주로 사용되던 SSBR를 신발 아웃솔에 적용하는 등 SSBR 제품군의 사용처를 다변화하고 있다. - 동아일보

 

3. 시장의 목표 가는?

 

- 이베스트 증권 : 360,000원(매수)

동사의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1조 8,545억 원(+35% QoQ, +51% YoY), 영업이익 6,125억 원(+123% QoQ, +361% YoY)으로 또 한 번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다. 이는 전 사업부의 주요 제품 스프레드 확대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합성고무 사업부 문은 NB-Latex뿐 아니라 SBR/BR 스프레드 확대 지속으로 38%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다. 또한 금호 P&B의 아세톤, 페놀, BPA 등 제품 판가 상승, 공급 타이트 현상이 지속되면서 역대 최대 영업이익률(36%)을 기록하였다.

이베스트증권
이베스트증권

 

- 키움 증권 : 600,000원(매수)

세계 1위 업체였던 Lanxess(Bayer 케미컬/폴리머 스핀오프)는 고무 사업을 아람코에 매각하였고, 기술적 우위가 있던 JSR, Trinseo 등은 사업 철수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반면 동사는 원재료 비통 합의 약점(과거 NCC, OPBD, 필리핀 합 작 BD 플랜트 등 검토)에도 불구하고, 선제적 포트폴리오 개선으로 올해 세 계 엘라스토머 업체 중 가장 큰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국가별 배수 차 이에도 불구하고, 세계 1위 업체로서의 할증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키움증권

 

- 하나금융투자 : 600,000원(매수)

JSR은 합성고무 사업을 전반적으로 매각 검토 중이었으며, 금호석유는 시너지 확보 등을 목적으로 잔여 지분 인수 결정 참고로, 5/11일 JSR은 당초 롯데케미컬이 인수를 검토했던 엘라스토머 사업부(SBR 15만 톤, SSBR 17만 톤, NBR/HSR 10.5만 톤)에 대한 매각도 발표(일본 ENEOS에 매각)

EPDM 가격은 2020년 3월 1,300~1,400$/톤 수준에서 현재 3,000$/톤으로 2배 이상 폭등해 2015년 이후 약 6년 래 최대치를 경신 중에 있음. 과거 공급과잉 심화로 EPDM 증설 또한 제한적인 상황. 향후 자동차 관련 수요 회복 가능성 등을 감안 시 금호폴리켐의 실적은 뚜렷하게 개선될 전망

하나금융투자

- 컨센서스(21.05.18)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약 91.91% 가격차이가 있어서, 시장가 추세의 변경 후에는 상당한 상승여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5월 6일 고점 298,500원 이후 하락하여, 주봉상 하락 추세를 형성한 후 20주 봉 지지 테스트 중 입니다. 만약 20주봉 하락 이탈 시에는 155,000원의 지지 여부를 확인하신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시장은 공매도 관련 수급조정과 외국인 및 기관 대량 매도에 따른 시장의 불안요소가 상존합니다.  

 

- 공매도 거래내역(단위: 주, 원)

 

- 주가 변동성

SMAP BA

과거 주가의 변동성이 크긴 했습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SMAP BA

 

시장에서의 평가를 보면, 2020년 화학업종 기업들의 실적들이 양호한 가운데, 금호석유의 평가는 상당히 저평가이며, 매출액 대비 실적도 좋게 평가됩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컨센서스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MAP BA

2021년 1Q의 실적 발표가 있었고, 2021년 1Q의 예상 실적에는 약간 부족하긴 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와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Q 사업실적에 3Q 가감률을 15%  적용하여, 적정주가는 464,752원으로 전문가들의 컨센서스 447,143원 보다는 약간 높게 시장 가격 223, 000원 보다는 많은 차이의 이격이 수치로 평가 되었습니다.

 

이런 가치평가의 수치적 의미나 투자방법은...

현시점의 시장가치를 고려한다면, 차트상 주봉 기준 20선을 테스트 중이고, 지지/반락에 따라서 투자 배분을 결정할 사항이지만, 1Q 실적 반영을 고려한다면, 공정가치 형성이 분석기준과 상당히 부합될 것 같습니다.

 

과거 가격 변동을 보면서 "금호석유 저건 뭐지?" 하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금호석유의 전략적 결정이 기업의 실적제고와 시장에서의 좋은 평가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2021.05.15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15. 석유와 가스

 

2021.05.15. 석유와 가스

2021.05.15. 석유와 가스 코로나 19 팬데믹 상태에서 아직 벗어난 건 아니지만, 2020년 3월 시장의 악몽은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런 코로나의 확산이 사회를 통제사회로 변화시켰고, 교역

kimsf.tistory.com

2021.05.12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SK하이닉스,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SK하이닉스,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SK하이닉스,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언론이나 증권 관련 보고서를 보면, "반도체 공급물량이 떨어져서 문제가 많다."고들 말을 하는데, 그와 관련된 대표적인 기업인 하이닉스의 주가

kimsf.tistory.com

2021.04.17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건축자재 업종 2021.04.17.

 

건축자재 업종 2021.04.17.

건축(건설)자재 업종 2021.04.17. 건축자재로 사용되는 물품들이 너무도 다양해서 어떤 특정한 재료를 건축재 용도 확정하고 정리한다. 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건축자재에 대한 일반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