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KG케미칼', 요소수 대란에 오히려 피해를 보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11. 16.
728x90
반응형

'KG케미칼', 요소수 대란에 오히려 피해를 보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요소수 부족현상과 관련하여, 요소수 공급업체로 주가가 단기 상승하는 것 같았던 'LG케미칼의 시장 평가'가 "요소수 매출 비중이 미미하다."는 언론보도와 함께 연일 하락하여, 요소수 대란에 수혜를 받은 건지... 아니면 피해를 당한 건지 모를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이 어떠하던 그것 보다는 기업의 실적을 기본으로 하는 근본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KG케미칼의 시장 가치분석과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KG케미칼'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1.1. 주요 사업은

 

1.1.1. 화학부문 : KG케미칼(주), KG에너켐(주)

 

1.1.1.1. 소재부문

 건설 산업의 국토균형개발과 국민생활 환경개선을 점진적으로 추구하면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중점을 두고 발전해 왔습니다. 당사 소재 사업은 국제 경제 및 건설 경기의 영향을 받으며, 품목은 PCE(polycarboxylic ether)와PNS(poly naphthalene sulfonate condensate)/SNF(sodium salt of naphthalene sulfonate formaldehyde condensate) 분산제입니다. 주로 콘크리트 혼화제용 유동화제/감수제/유지제로 사용되며, PNS/SNF 분산제는 염료, 가죽, 제지, 농약, 고무, 라텍스 시장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사업보고서

 

콘크리트 혼화제 시장의 주요 원료인 PC, PNS 중에 PC는 성능에 따른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고, 생산 자동화로 인한 균일한 품질을 나태내고 있어, 성능과 품질에서 경쟁사보다 선두지위를 확보하였으며, PNS 제품은 다년간 국내 및 해외에서 우수하고 안정적인 품질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외로는 섬유용 분산제인 다이웰은 친환경적이며, 우수한 성능으로 국내 및 해외 수요가 확대되면서, 시장을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 PC 시장 점유율

사업보고서

 

- PNS 시장 점유율

사업보고서

 

1.1.1.2. 비료부문

비료 산업은 국가 기간사업으로 출발을 하여 50년대~70년대 증산중시, 80년대 품질중시, 9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환경중시기로 변천하여 친환경농업시대가 도래되었습니다. 정부의 친환경농업 5개년 계획발표에 인한 고농도 화학비료 사용량 감축정책, 환경친화형 및 유기질비료의 확대 공급방침과 지자체 보조사업의 확대로 공급비종의 안정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비료 관수공급체계에 따른 비료공급의 농협 일원화, 제한적 비료수입, 폐쇄적인 시장의 특성이 자유 판매경쟁 체제로 인한 완전개방 및 경쟁시장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사업보고서

 

- 비료시장 점유율

사업보고서

 

1.1.1.3. 2차전지 부문

전세계 2차전지 수요는 2019년 248GWh → 2023년 866GWh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요 부문별로는 Electric Mobility 부문 수요가 가장 가파르게 늘어날 전망이며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정부 지원 정책이 맞물리면서 일반 승용차와 더불어 상용차까지 EV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CE(Consumer Electronics)도 파워툴을 중심으로 2차전지 채택이 확산되고 있고, Stationary도 신재생에너지와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 트렌드에 힘입어 매년 설치가 점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기존 시장 성장을 주도해오던 IT 향 수요는 성장 둔화가 예상되며, 파워툴과 가든툴, 가정용 청소기 등 Non-IT 향 수요는 점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파워툴의 경우 디젤 시장을 대체하면서 연평균 15%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추정 됩니다

 

- 황산니켈 수요 전망

사업보고서

 

- 황산니켈 시장점유율(경쟁사별)

사업보고서

 

1.1.2. 화학이외의 사업부문

 

- 에너지 : KGETS(주)

증기,전기, 산화동, 탄산동 산업폐기물 소각 바이오중유

 

- 전자결제 : (주)KG이니시스, KG Inicis Japan, (주)KG모빌리언스, (주)스룩 

전자결제, 온라인 통합전자지불, 솔루션, 모바일 전자지불, 통신판매업

 

- 미디어 및 금융 : 이데일리(주), (주)이데일리 C&B, (주)이데일리 C&B 

미디어광고, 글로벌 포럼, 캠페인사업, 전문가 온라인 증권방송, 해외금융시황, 데이터서비스 및 경제뉴스, 미디어광고,방송, 골프장사업, 연수원 임대업

 

- 교육사업 : (주)케이지에듀원

인터넷프로그램 개발, 컨텐츠 공급, 학원경영

 

- 요식업 : (주)케이지에프앤비, (주)케이에프씨코리아, (주)KG할리스에프앤비

체인화음식점(프렌차이즈)

 

- 철강 및 항만 : KG동부제철, 동부USA, 동부Singapore, 동부Thai Steel, 동부Vietnam Steel, KG지엔에스(주)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 항만시설운영

 

- 부동산임대업 : LB전문투자형사모, 부동산투자신탁9호  

부동산 임대업

 

- 기타 : (주)케이지, 캑터스혁신성장사모투자합자회사, 케이지스틸(주)

컨설팅, 용역, 금융업

 

1.1.3. 사업부문별 매출현황

사업보고서

 

1.2. 사업 실적 분석 

NAVER

 

2021년 3Q까지의 실적은 매출액 3조 5,792억원, 영업이익 3,783억 원, 당기순이익 2,788억 원으로 전년 실적 대비 양호한 수준이며, 3Q 실적이 주당 -554원이라 최근 주가가 하락한 것 같습니다.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요소수 관련株 롯데정밀화학·KG케미칼, 이틀 간 10% 넘게 빠져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은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요소수 생산 기업이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이 내뿜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액상 물질이다. 최근 중국은 자국 내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자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생산하는 요소(요소수 생산 원료) 수출을 사실상 제한했다. 국내 요소수 생산 기업들이 원료를 자체 생산하지 않고, 중국으로부터 전체의 97%를 공급받는 사실이 알려지며 이들 기업 주가는 하락 반전됐다. - 이코노미스트

니코노미스트

 

- KG케미칼, 고농도 드론용 액상비료 ‘드론앤케이’ 출시(2021.06.11)

KG케미칼은 고농도 드론용 액상 비료 ‘드론앤케이’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농촌에선 고령화 및 체계적인 농법 부제로 인한 노동력 문제, 수확력 감소, 품질 저하, 토양 오염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때문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비료 시용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노동력 절감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비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KG케미칼 중앙연구소에서는 다년간 드론용 비료를 연구해 왔다. 드론 및 무인헬기를 통한 광역, 공동 방제가 점점 확대되고 있지만 드론 및 무인헬기 전용 액상 비료는 국내외 전무한 상황이다. 이번에 출시한 드론앤케이는 기존의 페러다임을 바꾼 신개념의 드론용 액상 비료여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이데일리

이데일리

 

KG그룹 회장 “중국은 예고없는 나라…요소가격 폭락 위험 없애줘야”

‘요소수 사태’의 최일선에 있는 건 기업인들이다. 해외 시장을 발로 뛰며 직접 물량을 찾고 거래를 해서다.곽재선 케이지(KG)그룹 회장(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요소수 원료인 요소를 구하기 위해 내몽고까지 훑었다”고 했다. 곽 회장은 차량용 요소수 ‘녹스-K’ 등을 생산하는 케이지케미칼(옛 경기화학)과 케이지동부제철·이니시스·케이에프씨코리아·할리스에프앤비 등으로 이뤄진 케이지그룹의 지배주주다. 그가 현장에서 보고 느낀 요소수 사태는 이렇다.곽 회장은 지난 9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자동차에 들어가는 불순물 적은 공업용 요소는 농업용 요소처럼 많이 쓰는 게 아니어서 중국에서 소량을 따로 사는 게 일반적”이라며 “기업도 평소 장기 재고를 비축해놓지 않는데 중국에서 갑자기 공급이 끊기며 수급난이 생긴 것”이라고 짚었다. - 한계레

한겨레

 

3.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최근 요소수 품귀현상과 관련하여 주가가가 급등락 하기는 했지만,

2020년 3월 이후의 차트 흐름은 우상향 중이며, 상승의 흐름은 지속적인 것 같습니다. 2021년 6월 근고점 46,700원을 찍고 하락하기는 했지만, "상승추세를 훼손했다."라고  판단하기 보다는 공급망 이슈에 따른 3Q 실적을 반영한 출회물량의 흐름이라 판단 됩니다. 

728x90

 

4.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화학업종의 피크아웃과 관련된 실적 전망치에 대한 우려감이 있기는 하지만, 시장의 평가 고점을 논하기에는 영업이익 대비 시총의 규모가 워낙 낮은 상황이라 아직은 논외의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2021년 업종의 실적이 상당히 좋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고, 시장가치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함이 많은 수치라 시즌2인 실적장세의 훈풍을 기다려 봐도 좋을 듯 합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3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3Q 사업 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62,140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1.11.15. 시장가 33,450원 대비 85.8% 높은 수준의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0년 실적과 2021년 3Q까지 EPS 6,896원과 ROE 19.67%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저평가 탈출과 상승의 추세적 흐름이 이어지길

3Q 실적이 소재 수급상의 문제로 저조한 수치가 나왔고, 그에 따른 최근의 주가 하락이 수반되기는 하였지만, 2021년 기업실적 대비 주가는 저평가 수준을 유지한 상태이며, 이러한 흐름을 탈피하려는 추세적 방향이 아직은 훼손이라 보기보다는 진행 중이라는 입장에서 향후 기업의 시장가치는 지금보다는 양호하게 평가되리라 판단해 봅니다.

 

2021.11.09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CJ제일제당', 유럽 바이오기업 인수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CJ제일제당', 유럽 바이오기업 인수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CJ제일제당', 유럽 바이오기업 인수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네덜란드 바타비아'를 2,677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발표하고, CJ그룹의 4대 성장 엔진 중 바이오 분야를 이끌고 있는... 'CJ

kimsf.tistory.com

2021.11.04 - [Invest Management/Issue & Q] - '요소수 대란'... 이게 뭐지?

 

'요소수 대란'... 이게 뭐지?

'요소수 대란'... 이게 뭐지? 잠시 쉬었던 사회가 다시금 힘찬 몸짓을 하려는 시점에... 품귀, 대란 뭐 이런 것들이 위드 코로나와 함께하려고 덩달아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은 좀 나

kimsf.tistory.com

2021.11.13 - [Invest Management/A Strategy Meeting] - 2021.11M.2W. 시장 이슈 분석

 

2021.11M.2W. 시장 이슈 분석

2021.11M.2W. 시장 이슈 분석 7일 입동이 지나서 이제는 겨울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시기를 지나고 위드 코로나 정국으로 들어 선 것 같은데, 지구촌 가족들은 환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