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하림지주', '엔에스쇼핑' 합병 논란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11. 24.
728x90
반응형

'하림지주', '엔에스쇼핑' 합병 논란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하림지주의 엔에스쇼핑 합병과 관련하여 주주 간의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논란의 중심은 합병과 관련한 적정가치의 산정인데...

 

가치산정이라는 것이 현시점의 시장 공정가치와 내재된 기업의 자산가치를 기본으로 한 산정을 하는 방식이고, 현 시장의 평가기준인 "공정가치 산정 방식에 불만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하여도, "장부상 가격 기준까지 불만이 있다."는 논리는 '법적인 절차와 회계자료'를 모두 부정하는 비논리적인 의사표현이기에 최근의 논란을 이해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장의 분위기가 어떠하던...

 

'엔에스쇼핑의 합병" 전/후 "하림지주의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당사는 글로벌 푸드&애그리비즈니스(GLOBAL FOOD & AGRIBUSINESS) 기업을 지향하는 지주회사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자회사들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 및 비전 제시, M&A를 통한 신사업 발굴, 투자 타당성 검토 등 사업의 최종 조정자 역할 및 윤리경영의 감독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1. 지주부문

지주회사인 당사를 비롯하여 핵심 자회사인 팬오션, 제일사료, 하림, 선진, 팜스코, 엔에스쇼핑은 곡물(해운) - 사료 - 축산(가금/양돈) - 도축 가공 - 식품제조 - 유통판매 등 식품의 가치사슬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닭고기 가공 부문과 브랜드 돈육 부문, 사료 제조 판매, 건화물 물동량 부문에서 국내 1위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계열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하림그룹사업군

 

1.2. 닭고기부문과 브랜드/돈육부문

닭고기 사업부문은 농장-공장-시장의 삼장 통합 계열화 사업구조 기반에서 세계적 수준의 품질경쟁력과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양돈 사업부문도 안정적인 계열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선진 및 팜스코는 브랜드(선진포크/하이포크) 돈육시장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1.3. 사료 제조 판매

사료 사업부문은 축산업의 전방사업으로 닭, 돼지, 소 등 사육규모 및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사료 산업의 특성상 국제 곡물가, 국제 유가, 환율에 주요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1.4. 홈쇼핑&신유통

소비자 유형에 따라 맞춤형 쇼핑을 위하여 TV 홈쇼핑사업부 문외에 쇼핑북, 인터넷, 모바일 등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의 진보에 발맞추어 편리한 결제방법 등의 고객 편의를 향상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1.5. 해상운송&곡물 유통

해상 운송사업 중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사업 서비스의 주요 지표인 BDI 지수에 따라 수익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포스코, 발전자회사, 중국의 주요 제철소 등과 다수의 장기 화물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실적 기반을 유지하고 있으며, 추가로 신규 화물 장기운송계약 선박(전용선)이 순차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추가적인 수익 확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1.6. 종합식품 서비스

종합식품 서비스 사업부문은 'Nature’s Sensation'(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최고의 맛을 내는 식품 철학)과 식품 가치사슬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바탕으로 핵심 역량인 식품 온라인 유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종합식품회사로의 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7. 사업부문별 매출실적

사업보고서

-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2021년 3Q)

사업보고서, SMAP BA

 

1.8. 기업 실적 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하림 지주, 엔에스쇼핑 합병 논란…소액주주 ‘부글부글’

엔에스쇼핑은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고 경영 효율성 제고와 사업 역량 재편을 목적으로 한 하림지주와의 포괄적 주식교환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하림지주는 신주발행을 통해 엔에스쇼핑 주주들(엔에스쇼핑 자기주식, 하림지주 소유 주식 제외)에게 1대 1.41347204 비율로 주식을 교부하는 포괄적 주식교환을 추진한다. 내년 1월 11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안 건이 통과되면 주식 교환이 이뤄진다. - 이데일리

이데일리

 

- 하림지주, 2년 만에 사모채 시장 노크

하림그룹의 지주사인 하림지주가 약 2년 만에 회사채 시장을 찾았다. 대출채권 유동화에 이어 회사채 시장에서도 조달을 늘려가는 모습이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림지주는 이달 22일 3년 물 사모채 100억 원어치를 발행했다. 운영자금 마련 목적으로 이번 사모채 표면이율은 연 3.2%에서 결정됐다. 유안타증권이 대표주관을 맡았다. 국내 시장에서 하림지주가 사모채를 발행한 것은 2019년 9월 18일 이후 2년 2개월 만이다. 당시 하림지주는 사모채 400억원어치를 표면이율 2.30~2.35%에 발행한 바 있다. 2년 전과 비교하면 표면이율은 약 1.0%포인트 가깝게 올랐다. 하림지주는 그간 유동화증권에서 자금조달을 확대해왔다. 앞서 하림지주는 이달 1일 대출채권 유동화로 800억 원을 조달하기도 했다. 유동화 기업어음(ABCP) 발행을 통해 자금을 융통하는 방식이다. - 파이낸셜뉴스

 

- 하림지주, NS쇼핑 완전 인수…"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 가속"

하림지주(003380)의 자회사인 식품 전문 채널 엔에스쇼핑(138250)이 하림지주의 완전자회사로 편입되는 포괄적 주식교환이 추진된다. 하림지주는 신주발행을 통해 엔에스쇼핑 주주들(엔에스쇼핑 자기주식, 하림지주 소유 주식 제외)에게 1:1.41347204 비율(엔에스쇼핑 1주당 하림지주 1.41347204주)로 주식을 교부하는 포괄적 주식교환을 추진한다. 양사는 이번 주식교환을 통한 사업구조 재편으로 엔에스쇼핑의 식품전문 플랫폼 구축, 최대 역점 사업인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이를 통해 강력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AP신문

AP신문

 

3.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이후 동종업종에 비하여, 주가의 상승은 좀 부족한 듯합니다. 

 

728x90

 

4. 적정 가치 분석

 

4.1. 합병 전/후 하림지주의 시장 가치 추정

 

* 합병과 관련한 자산변동사항은 2021.11.19. 합병 관련 증권신고서를 기초로 추정한 수치이며, 회사의 일정 변경에 따라서 수치 및 일정은 다소간의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합병과 관련한 증권신고서

증권신고서

 

- 합병비율 및 모집액

증권신고서

 

- 자본 변동 추정

SMAP BA

 

- 시장 가치 추정

SMAP BA

 

장부 수치에서는

'엔에스쇼핑의 지분율이 47.96%'이고, 재무적으로도 하림지주의 상태가 더 양호한데... 시장에서 들리는 합병논란은 수치상으론 비합리적인 이슈인 것 같기는 합니다. 

 

4.2. 적정가치분석

 

- 동종업종 비교평가

시장의 컨센서스와 관련하여 하림지주의 최근 분석 보고서가 전무하여, 전문가 집단의 컨센서스는 제외하고, 동종업종의 비교 평가 후 적정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동종업종의 평가는 합병 전의 시장평가 입니다.

SMAP BA

 

기업보고서에 의한 컨센서스는 시장의 목표가적 의미이며, 동종업종 비교평가는 시장에서 실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한 수치입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실적 컨센서스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엔에스쇼핑'의 합병 후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실적 컨센서스 기준에 따른 적정주가는 27,053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1.11.24. 시장가 10,100원 대비 267.8% 높은 수준의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1년 3Q까지 실적을 기준으로 합병 후 추정 EPS 2,836원과 ROE 12.46%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시장논란 탈출과 가치평가 제고가 이어지길

엔에스쇼핑의 합병과 관련하여, 시장에서는 개발이익, 가치 저평가 등 많은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장의 논란의 주요 중심점인 가치 산정 문제에 있어서, 엔에스쇼핑의 영업실적이 적자상태이고, 가치의 평가를 장부 가격이 아닌 시장의 공정가치를 적용한 합병가 산정방식이라 시장의 논란에서는 엔에스쇼핑의 주주보다는 하림지주의 주주들의 반발이 더 커야 하는 것이 상식적인 것 같은데, 오히려 시장에서는 그 반대라 시장여론의 요지경을 보는 것 같습니다. 

 

하림지주의 입장에서는 경영합리화를 위한 정상적인 사업 전략이라 합병 후 기업가치의 제고와 향후 예상되는 '물류센터의 사업 추진'에 더 효율적인 진행이 예상되는 것 같습니다. 

 

2021.11.16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KG케미칼', 요소수 대란에 오히려 피해를 보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KG케미칼', 요소수 대란에 오히려 피해를 보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KG케미칼', 요소수 대란에 오히려 피해를 보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요소수 부족현상과 관련하여, 요소수 공급업체로 주가가 단기 상승하는 것 같았던 'LG케미칼의 시장 평가'가 "요

kimsf.tistory.com

2021.11.22 - [Invest Management/A Balanced Asset] - 2021.11.22. KOSPI 변곡점의 풍경

 

2021.11.22. KOSPI 변곡점의 풍경

2021.11.22. KOSPI 변곡점의 풍경 시황과 관련한 글이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록은 필요하니... '동학개미 눈물' 주워담는 기관/외국인 이라는 기사를 보면서, 잠시 변곡점의 풍경을 기록해

kimsf.tistory.com

2021.11.18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리모델링', 재건축의 대안이 될까요?

 

'리모델링', 재건축의 대안이 될까요?

'리모델링', 재건축의 대안이 될까요? "최근 노후 중층 단지를 중심으로 리모델링 추진이 확산하면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협회’가 출범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라는 기사가 있어서... "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