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6.05. 교육서비스

by 소닉로드 2021. 6. 5.
728x90
반응형

2021.06.05. 교육서비스


"랜선/온라인 교육(e러닝)?"의 글을 통하여, 기 인터넷 교육 관련 시장을 조망한 적이 있습니다.

 

랜선/온라인 교육(e러닝)?

랜선/온라인 교육(e러닝)?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의 삶이 많이도 변했는데요... 모든 분야에 악영향을 준 것 같기는 하지만, 어떤 분야는 발전의 가속을 가한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 한 곳

kimsf.tistory.com

"Take Apart Sector_P""Issue & Q" 의 내용상 차이는

"Issue & Q"에서는 시장의 흐름에 따른 반응을
"Take Apart Sector_P"에서는 기업의 재무 공시를 위주로 분석하는 글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기업 실적과 시장의 반응을 구분해서 서술한 내용입니다.
"Case Study" B_UP 방식이고, "Issue & Q""Take Apart Sector_P"가 T_DOWN 방식이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끔 글을 쓰다 보면 사적으로 삼천포로 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요...

6월의 1주
세상은 팬데믹 이후를 준비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의 주체들도 변화의 시점을 언제로 할까?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모습들 입니다.
중국은 선제적 정책으로 방어를 준비 중이긴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교육서비스와 관련한 조망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업의 특성(사업보고서)
국내 교육산업은 크게 유형별로 분류하면 유아·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관련 출판, 학원수강, 방문학습지, 학교 방과 후 수업, e-learning, 개인ㆍ그룹과외, 예체능, 취미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어와 이러닝 강의 사업을 중심으로 성인시장까지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 사교육비
총시장규모는 약 10조 원 규모로 초중등 6조 2,000억 원, 고등 3조 1,000억 원, 일반 성인 7,866억 원, 기타 38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SMAP BA


- 교육출판사업 및 초·중등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교과서 및 부교재 등은 학생들이 학교수업과 그에 필요한 참고용 도서로 교육 분야의 필수재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정책과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분야입니다.

- 이러닝 사업
2000년대 초·중반부터 온라인 교육 시장이 형성되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PC를 통한 학습만이 가능했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있었지만 최근 휴대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증가로 시공간 제약 요소가 극복되며 온라인을 활용한 학습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 대학입시학원 사업
고등학생 및 재수생 대상의 대학 입시시장은 우리나라 사회의 높은 대학진학률 영향과 상위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재수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재수생 시장을 형성하는 등의 사회적 수요가 있어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디지털)교육 사업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교육 정책에 따라 일부 과목들을 시작으로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를 일부 시범학교에서 병행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 관련 교수학습지원시스템과 참고서용 디지털 콘텐츠들에 대한 요구가 발생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 유아교육사업
최근 가구 당 자녀 수가 감소하면서 자녀에 대한 교육의 관심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유아교육 사업은 대부분 방문 학습지 중심이었으나 요즘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기타 시장과 관련한 사항은
2021.05.24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랜선/온라인 교육(e러닝)?
를 참조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교육서비스와 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 네이버클라우드·매직에코, 클라우드 기반 ‘올인원 교육 서비스’ 함께 제공
네이버 클라우드는 대학생 및 일반인도 AI(인공지능)와 데이터 관련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국내 대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CSP, Cloud Service Provider)로서 에듀테크 업계의 강자인 매직에코와 함께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에듀테크 시장의 변화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AI 관련 교육 프로그램 보유 및 학습관리 플랫폼 개발업체 매직에코와 MOU를 체결하고 ‘클라우드 올인원 교육 서비스’를 론칭한다. - 세계일보

- 로보로보, AI 교육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나서…데브스택과 MOU

한국경제


- 동서대 평생교육원 명지교육장 개소… 평생교육 서비스 향상
동서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지난 2일 강서구 명지 오션시티 성원메디칼 빌딩 8층에 평생교육원 명지 교육장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서 강서구 주민들에 대한 평생교육 서비스의 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강서구 지역 최초로 개소하는 대학 평생교육원으로, 성원타공(주)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장을 마련하게 됐다. 세일링 요트 CEO과정을 시작으로 영화 인문학, 프리마돈나와 함께 하는 음악 클래스 과정 등을 개설해 강서구 주민들의 평생교육과 수준 높은 문화교육 및 학습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CNBNEWS

- 해수부, 수산공익직불제 온라인 교육 서비스 개시
해양수산부는 수산공익직불제를 지급받고자 하는 어업인을 위한 ‘수산 공익 직불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실시한다. 수산 공익 직불제는 지난 3월 1일 시행된 ‘수산업‧어촌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접지불제도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수산직불 제법)’에 따라 수산업과 어촌의 공익 기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어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 농수축산신문

- NHN에듀, 한글과컴퓨터와 미래교육 플랫폼 구축 MOU 맞손
교육 플랫폼 기업 ‘NHN에듀(대표 여원동)’가 한글과 컴퓨터(대표 변성준, 이하 한컴)와 함께 미래교육의 비전을 설계하고 IT 기술로 신규 교육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양사가 보유한 역량과 설루션을 적극 활용해 맞춤형 에듀테크 서비스를 제공해 내년 공교육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 뉴스에듀 신문

- 한전 KPS, 찾아가는 기술교육서비스 '호평'

파이낸셜뉴스


이제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는 시간입니다.

3. '교육서비스'분야의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메가스터디

NAVER


- 비상교육

NAVER


- 대교

NAVER


"교육서비스"
코로나 판데믹과 무관하게 움직여야 하는 것이 이치적이긴 하나,
공공기관의 집합 금지 명령들을 통하여, OffLine 시장은 정말 힘든시기를 보낸 것 같습니다.

교육서비스 부분은
OECD 국가기준으로 GDP의 5% 정도의 시장이라 안정된 시장규모의 확보는 유지되고 있으나, 세부적인 시장의 변화는 ON/OFF의 치열한 세분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2021.05.29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29.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2021.05.29.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2021.05.29.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엔터라는 미디어 영역이 생기면서, 세계 각국의 문화는 정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엔터는 문화라는 큰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각 부분

kimsf.tistory.com


2021.06.03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에이리츠, 급등하고 있는 리츠관련주의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에이리츠, 급등하고 있는 리츠관련주의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에이리츠, 급등하고 있는 리츠 관련주의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이제는 과거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되는 산업의 세대인 Baby Boomer들이 은퇴할 연배가 된 것 같습니다. 혹... 사람들은 지금의 세

kimsf.tistory.com

2021.05.14 - [Invest Management/Issue & Q] - 클라우드 서비스, 뭐 하는 거지?

 

클라우드 서비스, 뭐 하는 거지?

클라우드 서비스, 뭐 하는 거지? 컴퓨터를 통해서 인터넷을 접하게 되면서, 인터넷의 시작이 "군사 시스템의 전략적 위험 방지를 목적으로 한다."는 내용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크라우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