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Issue & Q

델타 변이 바이러스, 뭔 바이러스가 이리도 많죠?

by 소닉로드 2021. 7. 6.
728x90
반응형

델타 변이 바이러스, 뭔 바이러스가 이리도 많죠?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이후 세계는 아직도 코로나19를 퇴치하기 위하여 각국 정부들이 난리를 벌이고 있는데, 뭔 변이 바이러스가 델타까지 나오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는 지금 바이러스 퇴치를 위하여 정말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데요... 언어상의 혼란이 있기는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바이러스 퇴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우리가 생명체라고 생각하는 물질들과는 다르게 세포 크기 이하의 존재와 관련된 사항이라 벌레/세균/방역/질병/퇴치니 하는 상위 크기의 물질적 용어와는 본질적으로 거리가 있으며, 변이 현상도 화학적 변화에 따른 플랙탈 구조의 미세 조정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본질적인 사항을 논점으로 말하는 것은 지금의 사회적 환경에서는 너무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이므로, 그 보다는 바이러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회에서 회자되는 여러 가지 소식들을 살피는 것이 건강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

1. 바이러스

1.1. 바이러스란?
바이러스는 세균보다 크기가 훨씬 작아 보통의 광학 현미경으로는 볼 수 없다. 바이러스는 완전한 세포 구조를 이루지 않고, 핵산과 그것을 둘러싼 단백질 껍질의 형태로 존재한다. 따라서 바이러스는 세균과 달리 스스로 물질대사를 할 수 없어 반드시 숙주 세포 안으로 침입하여 기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모든 종류의 세포를 숙주로 침입하지는 않으며, 바이러스에 따라 숙주 세포의 종류가 서로 다르다. 바이러스의 종류는 숙주 세포에 따라 동물 바이러스, 식물 바이러스, 세균 바이러스로 구분한다. 또, 바이러스는 DNA나 RNA 중 한 종류의 핵산을 가지고 있어, 이를 기준으로 DNA 바이러스와 RNA 바이러스로 구분하기도 한다.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으로는 독감,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 홍역,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AIDS), 간염 등이 있다. - 다음 백과

다음백과


1.2. 바이러스 vs 세균, 변이 바이러스

- 바이러스 특징은
크기가 20~250nm 정도의 크기로 세균보다 작아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없으며, 세포 구조가 없는 핵산과 단백질로 구성된다. 숙주 없이는 증식할 수 없으며, 로 구성되며, 변이 속도가 빨라 항바이러스제 개발이 어렵다. - 다음 백과

다음백과


* 나노미터(nm)는
10^(-9) m로 10억 분의 1m를 가리키는 단위로 고대 그리스어의 난쟁이를 뜻하는 나노스(nanos)에서 유래됐다. 1 나노미터는 대략 성인 머리카락 굵기의 10만 분의 1에 해당된다. 삼성이 개발한 60 나노는 2000분의 1 정도 되는 초미세 크기다. 반도체에서 나노 단위는 각종 회로를 웨이퍼 원판에 그려 넣는 선폭의 크기를 표기할 때 쓴다. 70 나노에서 60 나노로 회로선폭이 줄어들면 동일한 면적에 넣을 수 있는 데이터와 회로의 양이 그만큼 많아지는 것이다. - 다음 백과

- 세균은
0.5 μm~0.5mm로 바이러스보다 크기로 핵산(DNA), 인지질, 단단한 세포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숙주 없이도 증식할 수 있다. 항생제 개발이 비교적 용이하다. - 다음 백과

바이러스와 세균의 공통점은
병원체이며, 유전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변이 바이러스(월드투데이)
변이 바이러스란 바이러스 표면에 난 돌기 모양의 단백질이 변이가 발생한 바이러스를 말한다. 이런 변이는 백신과 치료제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변이 바이러스와 변종 바이러스는 다르다. 변이가 반복되어 유전 정보가 크게 달라지거나 주요 부위의 구성이 바뀌어서 전파력, 독성 등 병원성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변종 바이러스라고 부른다. 코로나19 역시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이다.

A. 알파 변이
정식 명칭은 ‘SARS-CoV-2α: B.1.1.7’ 이다. 영국에서 처음 발견됐다. 전염성은 약 50%~70% 증가시키지만 백신 효과를 무력화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치사율이나 증세를 더 악화시킨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B. 베타 변이
정식 명칭은 ‘SARS-CoV-2β: B.1.351’ 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됐다. 면역반응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돌연변이와 전파속도를 높인다고 보고된 돌연변이 둘 다 가지고 있다. 숙주의 수용체와의 결합을 증가시켜, 최대 50% 감염력 증가시킬 수 있다.

C. 감마 변이
정식 명칭은 ‘SARS-CoV-2γ: P.1’이다. 브라질에서 처음 보고됐다. 베타 변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백신의 효과를 줄이고, 전파속도도 빠르다. 현재 페루, 우루과이,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 남아메리카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다.


D. 델타 변이
정식 명칭은 ‘SARS-CoV-2δ: B.1.617.2’이다.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관심 변이로 지정하였으나, 최소 49개국으로 확산되고 특히 인도에서 위험성이 크게 부각되자 지난 5월 10일 우려 변이로 격상하였다.


* 델타 변이 바이러스
대 질병극복으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해 10월경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세계 보건기구인 WHO에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를 지칭한 이름으로 발생 나라의 이름을 사용하는 대신 그리스 문자를 붙여서 명칭을 부르게 되었습니다.

일산공감수목장


결국 바이러스는
계속적인 변이를 일으키고, 연속성의 문제이긴 하지만 그러한 변이가 물질의 존속과 연관된 사항이라....
결국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들과 공존하는 것처럼 코로나 바이러스도 계속 존속될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2. 바이러스와 관련된 최근의 소식을 보면...

- 변종 바이러스 대응 R&D 플랫폼 구축…‘바이러스기초연구소’ 출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국가차원의 연구개발(R&D)이 본격화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초과학연구원(IBS)은 6일 IBS 과학문화센터에서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바이러스연구소는 각종 신‧변종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바이러스 연구의 저변 확대와 역량 결집을 위한 거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라 설립이 추진됐다. -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 제주 알파·델타 바이러스 감염 12명 추가…5명 신규 확진

NEWSIS


-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 확산 ‘비상’
경기도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증상 발현 시 빠른 검사를 당부했다. 경기도가 지난해 12월부터 변이 바이러스 추이를 분석한 결과, 도에서는 올해 4월 7일 첫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온 후 6월 30일 기준 42명이 확진됐다. 이들 42명의 확진일을 월별로 분석해 보면 4월 4명, 5월 8명, 6월 30명으로 급속도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42명의 감염경로는 집단발생 관련 18명, 해외입국 13명, 확진자 접촉 8명 등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3명은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다. 경기도는 이들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진자 42명과 역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다고 추정되는 확진자가 258명에 달한다고 보고 있다. 이들 확진자 258명은 별도로 델타 변이바이러스 유전자 분석 검사를 하지 않아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진자와의 접촉 등으로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이 추정되는 집단이다. - 경인매일

- 금리인상론 탄력 받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변수

세계일보

728x90

3. "바이러스와 관련된 우리의 기업들"은 어디가 있을까요?

- 메르츠 코로나 : 파루, 제일바이오, 한올바이오파마, 케이엠, 오공, 진원 생명과학, 이글벳, 웰크론, 중앙백신, 크린엔 사이언스, 오리엔트바이오, 일신바이오, 고려제약, 삼진제약, 진매트릭스, 바이오 제네틱스, 진양제약, 에이프로젠 제약, 하이텍팜, 사린 바이오, 케이피엠테크, 우진 비엔지, 바이오니아, 우정 바이오
- 코로나 19 관련주 : 코미팜, 진원 생명과학, 이연제약, 바이오니아, 녹십자홀딩스
- 코로나 19 치료제 : 한국비엔씨, 신풍제약, 한국파마, 비씨월드 제약, 압타머사이언스, 유나이트 제약, 셀트리온, 한국유니온제약, 녹십자 웰빙, 부광약품, 대웅제약, 대웅, KH필룩스
-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관련 : 셀트리온, 유한양행, 앱클론, 유나이티드제약, 인바이오젠, 경남제약, 천랩

* 그럼 이 분야와 관련된 우리의 기업들은 시장에서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요?

SMAP BA

2020년과 21년 1Q 관련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보면...
개별적인 기업을 섹터별로 평가하는 것이 조금은 무리가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제약업체들은 성적표는 좋은데 시장에서는 저평가를 받은 반면, 신규 진입업체들은 성적표보다는 시장에서의 평가를 높게 받은 가격대를 형성한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 관련해서는
유전자적인 mRNA 기술이 아직은 세계 최고 수준에 못 미치기 때문에 기술개발과 임상에 따른 진입장벽 극복 비용의 부담이 되는 시기입니다.

- 셀트리온/유한양행/유나이티드제약/경남제약

NAVER


- 인바이오젠/녹십자홀딩스/이연제약/대웅제약

NAVER


차트를 보면 바이러스의 변화에 따라서 시장의 주가는 요동을 치고 있기는 하지만, 과거의 박스권은 어느 정도 탈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코로나 19 관련 이연제약과 유나이티드제약이 변동성을 많이 수반한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 관련 기업'은
인간이 살아가야 할 생존의 환경과 관련된 분야로 꾸준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과학의 발전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바이오산업의 시장 확장력은 매우 폭발적이나, 초기 투자비용이나 기술력 및 임상에 기업의 가치평가를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과대한 집중투자보다는 분산투자의 입장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명체의 안전한 삶의 환경 조성"을 위한 "관련 산업의 기술적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2021.06.29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인 베인캐피털(베인)"이 "보톡스 관련사인 휴젤을 매각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보톡스가 뭐길레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kimsf.tistory.com

2021.05.17 - [Invest Management/Issue & Q] - CMO, 제약/바이오 위탁생산 시장은?

 

CMO, 제약/바이오 위탁생산 시장은?

CMO, 제약/바이오 위탁생산 시장은? 최근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 백신 위탁생산과 관련하여, 시장이 소란스럽습니다. 약을 직접 개발한 것도 아닌데... 뭔 난리들인지... 아직은 제약 분야

kimsf.tistory.com

2021.07.01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게임빌', 컴투스(자회사) 목표가 하향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게임빌', 컴투스(자회사) 목표가 하향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컴투스'게임빌', 컴투스(자회사) 목표가 하향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이베스트 투자증권은 29일 게임빌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14% 내린 4만 8000원을 제시했다. 자회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