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LG와 LX홀딩스 인적 분할' 뭘 하고 있는 걸까?

by 소닉로드 2021. 7. 27.
728x90
반응형

'LG와 LX홀딩스 인적 분할' 뭘 하고 있는 걸까?

최근 LG와 LX홀딩스의 인적분할과 관련하여, 신규 상장한 LX홀딩스는 상장 후 최고가 14,300원(5.27) 이후 10,600원(7.27)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G그룹은 GS, LIG, LS 등의 계열 분리와 관련하여, 너무도 빈번한 회사명 변경에 뭐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라는 생각이 일반적일 것 같습니다.

GS그룹은 완전히 계열 분리를 한 상태이고,
LIG나 LS는 아직은 계열분리라고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LG, LIG, LS를 대표하는 명칭인 LX라는 합병 명칭으로 기존의 지주회사인 LG의 구조를 변경하려는 내심적 의도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번 LX홀딩스의 인적분할은 LG그룹의 사업구조 개편의 마무리가 아니라 시발탄으로 보는 것이 바른 시각일 것 같습니다.

1. LG, LX의 인적분할

- 분할 전/후의 요약 재무정보

사업보고서

- 배분비는 91 vs 9입니다.

SMAP BA


- 존속 LG의 가치 산정

유안타증권


- LX홀딩스 가치 산정

유안타증권


- 기타 비상장사 실적

유안타증권


인적 분할 내용을 보면,
업종별 계열 분리를 하기 위하여, 자사의 사업별 분리 비율을 9/1로 하는 것이 합리적 판단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적분할 비율을 4/1이 아닌 9/1의 배분비율을 정한 이유는 특정 산업별 구분이라기보다는 향후 LG가 사업을 수행 함에 있어서 자사의 지분의 수치가 자율성 확보율을 75%선에서 90%선으로 높게 평가한 것이고, 향후 사업구조 개편에 따른 지분 변동의 수치가 일반 기업의 변동 수치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728x90


2. 분할 전/후 LG의 가치평가

SMAP BA

 

아직은 재무적 실적 발표 이전이고,
기업의 구조조정 중이라 확정된 각 주식의 적정가 분석은 큰 의미가 없으나, 시총 기준은 22.45% 하락한 수준으로 가치를 유지 중 입니다.

시장가 비율을 보면
LG는 97,400원 대 LX홀딩스 10,700원으로 10.98% 비율입니다.

그래도 좀 서운하니 재무적 적정가를 산정해 본다면...

SMAP BA


지금 시점의 재무적 적정가치 산정이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현시점의 기업 분할이 LG의 최종적인 구조조정이 아니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상기의 자료는 지금 시점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에는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LG와 LX홀딩스의 주가 흐름을 본다면...

- ㈜LG Capital Allocation Plan
LG의 향후 투자와 관련한 유안타 증권의 가상 시나리오입니다.

유안타증권


- LG/LX홀딩스 주가 흐름

NAVER

인적 분할 후
주가는 하방으로 연일 하락으로 흐르곤 있지만, 차트의 모양은 너무도 정확히 싱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LG그룹의 구조 조정은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성공과 함께, 전자산업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LG전자의 마그너 합작사와 관련하여, LG그룹의 투자를 성공하는 데에 필수적인 전략 방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지분구조는 40%선으로
향후의 사업 추진을 위한 지분 70% 선의 확보가 사업 확장 성공의 KEY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의 산업에 도전하는 LG그룹의 성공을 기원드립니다.

2021.07.23 - [Invest Management/Issue & Q] - 지주회사, 저평가 논란 사실일까?

 

지주회사, 저평가 논란 사실일까?

지주회사, 저평가 논란 사실일까? LG화학(051910)의 적정 주가가 얼마냐는 논쟁이 최근 시장을 달궜다. 국내 증권사는 “150만 원 이상이 가능하다”라고 주장했지만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

kimsf.tistory.com

2021.07.15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한샘', 매각 지분 가격이 1조 5,000억 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한샘', 매각 지분 가격이 1조 5,000억 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한샘', 매각 지분 가격이 1조 5,000억 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인테리어 업체 한샘의 매각이 가시화되자 딜 성사 가능성에 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양해각서 체결을 앞두고 있는

kimsf.tistory.com

2021.07.21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동아에스티',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공시후 급락 중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동아에스티',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공시후 급락 중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동아에스티',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공시 후 급락 중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제약/바이오 업종 중에서 기술력이나 재무적인 안정성이 어느 정도는 확보되어 있는 '동아에스티'가 갑작스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