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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Case Study

'HMM', 증권사의 눈높이가 낮아지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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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증권사의 눈높이가 낮아지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경기둔화 우려에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줄 것으로 예상되어, 주력이 컨테이너선인 HMM의 실적 전망치를 낮추려는 시장의 움직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해운 운임과 시장의 평가를 잠시보면 

 

- 선박운임지수

한국경제

 

- HMM 시장평가

NAVER

2020.03.27. 저점 2,120원 이후 상승하여, 2021.05.28. 고점 51,100원 까지 2,410.38% 상승하는 시장 가격을 형성했던 것 같습니다. 많이 올라서 잠시 휴식이 필요할 것 같기는 합니다. 

 

해상 운임에 의한 시장의 가치평가가 변화되는 가운데...

 

"HMM의 시장 목표치와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HMM'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1.1. 주요 사업은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국가 간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하역을 제공하는 항만, 화물 중개·육상운송의 물류를 매개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그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컨테이너선 부문

2021년 2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물량 강세와 선복 및 컨테이너 박스의 부족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주 지역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항만 및 내륙 운송망 혼잡과 수에즈 운하 선박사고,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터미널 생산성 저하 및 선박 스케줄 지연 등이 영향을 미치며 강세 시황을 지속하였습니다.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SCFI의 2분기 평균은 3,259 포인트로, 지난 1분기 평균 2,780 포인트 대비 17%, 지난해 2분기 평균 897 포인트 대비 263% 상승하였습니다.

 

- 미주항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사업보고서

 

유조선 부문

유조선 시장은 OPEC+ 주요 산유국의 5-7월 단계적 원유 감산 축소에도 불구하고 저조한 물동량에 따른 제한적인 신규 화물 유입과 선복 초과 공급 상황이 계속되어 2분기 시황 약세를 유지하였습니다. 당사는 지난 1분기 선제적 조치를 취하여 Spot 운용 중인 VLCC 2척 중 1척에 대해 시황 대비 수익성 높은 대선계약을 하반기까지 연장한 바 있으며, 나머지 1척은 동절기 시황 반등에 대비하여 당사의 전략 화주 대상으로 Spot 운용 중에 있습니다.

 

- 최근 1년간 WORLD SCALE 지수(유조선 지수)

사업보고서

 

건화물선 부문

건화물선 운임 지수인 BDI는 금년 2분기 평균 2,793 포인트를 기록하며 과거 10년 간 2분기 수치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지난 해 2분기 783 포인트 대비 약 260% 상승하였습니다. 선박 수요 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경기 부양책이 시행되면서 유동성 장세 효과로 대형선에서는 철광석과 곡물 물동량이 증가하였고 소형선에서는 철강 및 기타 화물의 물동량이 증가하며 양호한 선복 수요가 유지되었습니다. 특히 소형선 중에 핸디사이즈(10,000 ~ 40,000 DWT) 선형은 컨테이너 시황 강세에 따른 영향을 일부분 받으면서 대형선과 비슷한 수준의 일일 용선료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강세 시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최근 1년간 건화물 선운 임지수(BDI)

사업보고서

 

1.2. 분기 실적 전망

이베스트증권

 

1.3. 사업 실적 분석

NAVER

 

2021년 1H확정 실적 기준 2020년 대비 상당히 큰 폭의 실적 개선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2H 컨센서스 기준의 실적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물동량과 운임지수의 훈풍이 불어야 할 것 같기는 합니다.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중국 전력 위기에 미·중 해상운임 급락…HMM 실적 우려 현실화

중국과 미국 간 운송 비용이 급락하면서 에이치 엠엠(HMM)의 실적 하락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비수기 임박과 중국 전력난 심화가 운임 하락 배경으로 꼽힌다. 6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 글로벌과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국 서해안으로 수출되는 40피트 컨테이너 운송비용 약 1만 5000달러에서 8000달러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지난달 말에는 항로 운임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동해안행 스팟운임도 2만 달러이상에서 1만5000달러 미만으로 1/4 이상 하락했다. - THE GURU

THE GURU

 

- '해운사 운임 합의' 생존 위한 선택이냐 불법 담합이냐

해운사 운임 합의(담합)에 대해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을 적용하지 않도록 한 해운법 개정안을 놓고 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는 물론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정무위원회가 정면충돌하고 있다. 3일 국회에 따르면 지난 9월 28일 농해수위 법안심사 소위는 해운사 간 운임 합의는 공정거래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해운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해운업계와 농해수위 의원들은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 반면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을 무마시키는 법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5월 한국~동남아 항로에 대한 해운사 23곳의 운임 담합 혐의를 조사한 결과 심사보고서를 통해 총 80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하지만 농해수위 소위를 통과한 해운법 개정안에 따르면 해운사들은 공정위가 매긴 과징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 SM그룹 "HMM 인수 계획 없다···양대 원양선사 체제가 안정적

SM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전에서 전격 이탈하면서 HMM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SM그룹이 최근 두 달 동안 HMM 지분을 조금씩 매입한 것을 두고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인수설'이 흘러나오고 있지만 규모가 크고, 독과점 문제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1일 SM그룹 고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HMM 인수에 대해 검토해본 적이 없고, 검토할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 아주경제

아주경제

 

3. 시장의 목표가는?

 

- 대신증권 : 48,000(매수)

2021년 3~8월 중국 전력생산량 총 4,111천 Gwh(+10.1% yoy), 총 소비량 은 4,211천 Gwh(+12.4% yoy)으로 소비량이 공급량을 99.6천 Gwh 초과. 2016년부터~2020년 동일 기간의 전력 공급과 수요량을 보더라도 매년 11 천 Gwh~55천 Gwh의 공급이 부족. 특히 매년 4월과 9월이 가장 전력난이 심한 것으로 나타나며, 12월~3월 전력난은 점점 완화. 지난주 중국 당국 전력공급과 관련한 회의 소집하여 국유 에너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력공급 확보를 위한 모든 수단 동원 지시. 쓰촨 성 링커 하우 수력 발전소(연 발전용량 119천 Gwh) 조기 가동 개시 

대신증권

 

- 이베스트 증권 : 47,000(매수)

1Q22까지 SCFI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함. 계절적으로 3분기~4분기는 컨테 이너 물동량이 증가하는 시기이며, 역사적으로 미국 소매점 재고자산/매출액 비율을 낮아진 상황에서 재고보충 수요도 예상되는 상황임. 공급 측면에서 미국 서부항만 병목현상 때 문에 컨테이너 박스 회전율이 낮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음. Nike, Costco 실적 발표에서 화 물차,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전반적인 재고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한 만큼 병목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

이베스트증권

 

- 유진투자증권 : 41,000(보유)

올해 역대급 실적에도 선사들의 공격적인 신조 발주가 중장기 수급 리스크를 높이고 있음. 동사의 적정 주가는 올해 예상 EBITDA에 글로벌 Peers 평균 EV/EBITDA 4.2 배를 적용하여 59,000 원 수준으로 산출할 수 있음. 다만 190 회 전환사채의 전환으로 추가 전환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는 만큼 100% 희석을 가정한 23,340 원 수준도 염두에 둘 필요. 목표주가는 이 의 산술평균인 41,000 원으로 제시함.

유진투자증권

 

* 컨센서스(21.10.06)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55.78%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1년 지속적으로 상승하던 시장 평가가 2021.05.28. 51,100원을 고점으로 하락하여 10.06 29,150원 57.04% 수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업종의 해운사는 2021. 2월 이후 HMM과는 많은 차별적 시장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러한 시장가 형성이 BDI지수와 연동되는 기업의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이긴 하지만, 시장의 예측에 의하여 발생되는 공매도 등의 수급적 요인도 상당히 영향을 주긴 한 것 같습니다. 

 

- HMM 공매 잔고와 주가

SMAP 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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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으로 보면 컨테이너 중심의 HMM의 시장가치 평가가 저평가 수준으로, 벌크선 위주의 팬오션이 상대적으로 고평가 수준으로 시장의 가격대를 형성한 모습입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1H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H 사업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23,606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45,333원 대비 52.07% 수준의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차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목표가는 21년 2H 실적 예상치를 기준으로 EPS 9,779로 계산하여 나온 수치이며, 재무적 적정가는 2020년 실적과 2021년 1H EPS와 ROE 9.89에 2H 실적 전망 상향을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이기 때문에 기인한 결과입니다. 2H 시장의 전망치가 "BDI지수와 물동량에 연동하여, 과대하게 계산되었다."는 생각이 있어서 적정가치의 평가에 실적 가중치를 50% 선에서 계산하였으나, 시장의 전망과 동일한 수치의 실적이 나온다면, 적정가치는 지금의 가치의 2배 이상에서 형성되리라 판단합니다.

 

운임하락이 지속된다면??? 

'HMM'은
중국의 전력난과 항로 운임의 하락에 따른 영향으로 2021년 5월 고점 51,100원에서 많이 하락한 상태이며, 경기 둔화를 예측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입장에서는 Peak Out을 걱정하는 측면도 있긴 하지만, 위드 코로나와 연계된 경제 상황은 물동량의 증가와 경기상승을 예견하는 측면이 있어서, 향후 재무적 펀더멘탈과 시장 평가는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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