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Issue & Q

'요소수 대란'... 이게 뭐지?

by 소닉로드 2021. 11. 4.
728x90
반응형

'요소수 대란'... 이게 뭐지?

 

잠시 쉬었던 사회가 다시금 힘찬 몸짓을 하려는 시점에...

품귀, 대란 뭐 이런 것들이 위드 코로나와 함께하려고 덩달아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은 좀 나중에 나와도 되는데 꼭 맘먹고 뭘 하려고 하면, 이런 이상한 것들이 가려는 길을 방해하는 것 같습니다. 잘 들어 본 적도 없는 '요소수'라는 것이 뭐가 좋다고 또 품귀라는 옷을 입고 동행하려고 하는지 정말 가지가지로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시장의 이슈가 되어 가고 있는 '요소수'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요소수란?

디젤배기유체, Diesel exhaust fluid (다음백과)

: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에 사용하는 촉매제 이다.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N2)와 물(H2O)로 환원한다. 질소산화물은 자동차 배기가스나 공장, 항공기 등에서 방출되어 산성비를 만드는 오염물질이다.

 

요소수는 요소와 물(증류수)을 섞어 만든다. 요소수에서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30%를 약간 넘는 정도다. 요소는 암모니아(NH3)가 희석된 형태로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로 변한다.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한다. SCR 장치는 이 원리를 응용해 자동차에서 발생한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킨다. SCR 장치를 통해 줄어드는 질소산화물은 약 70~90%이며 매연이나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가스를 저감 하는 효과도 있다.

 

2. 배출가스 저감장치란?(다음백과)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부착하는 장치다.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디젤 차량은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PM), 일산화탄소(CO), 미 연소된탄화수소(HC) 등을 배출한다. 매연저감장치 등을 통해 배출가스를 기준 이하로 줄인 디젤 차량은 ‘클린디젤’이라 한다.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는 한쪽이 증가하면 다른 한쪽이 감소하는 이른바 ‘트레이드오프(Trade Off)’ 관계다. 산소를 덜 넣고 온도를 낮추면 질소산화물은 줄어들지만, 불완전 연소로 인해 미세먼지가 늘어나는 식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디젤 차량은 미세먼지를 줄이는 매연저감장치인 DPF(Diesel Particle Filter, 디젤 입자 필터)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를 별도로 장착한다.

차파는명장댁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로 연소 온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질소산화물의 발생은 줄이나, 연소 온도가 낮아지면서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고 연비가 높아진다는 한계가 있다.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이미 발생한 질소산화물을 촉매제(요소수)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하는 방식으로 EGR과 달리 엔진의 연소 온도와 산소 농도를 높이는 방식을 사용되나, 온도를 높이고 산소를 많이 공급하면 미세먼지는 줄어드는 대신 질소산화물이 다량으로 생성된다. SCR은 생성된 질소산화물을 중화하기 위해 배기가스에 암모니아(NH3) 성분의 수용액(요소수)을 분사한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산화질소)과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 등으로 환원한다.

차파는명장댁

 

# CASE 1. 화물차 매연저감장치 클리닝

환경부 소속 수도권 대기환경청(청장 안세창)은 10월 17일부터 26일까지 CJ대한통운, 한진 등 물류·유통업체 및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와 함께 ‘찾아가는 DPF(매연저감장치) 클리닝센터’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25일 수도권 대기환경청과 행정·공공기관, 물류·유통업체 등이 체결한 ‘화물차 미세먼지 저감 업무협약’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협약 기관 또는 사업장을 출입하는 DPF 부착 차량의 사후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오는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는 화성 동탄 물류단지,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는 이마트 시화물류센터,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는 인천 수도권매립지에서 운영된다. 필터 클리닝이란 매연저감장치 필터 내부에 쌓인 재(Ash)나 이물질을 고온·고압으로 제거하는 작업으로, 클리닝을 제때 받지 않으면 배압이 상승해 출력과 연비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매연저감장치의 성능도 유지하기 어렵다. - 대한뉴스

 

3. 요소수 품귀 현상 

 

- 소방차·구급차도 요소수 품귀 '초비상'…"3.7개월분 남았다"

요소수 품귀 사태가 소방·구급 등 공공영역으로 번지고 있다. 소방차와 구급차 운영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것이어서 소방 방국이 비상에 걸렸다. 4일 소방청에 따르면 소방당국이 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방차 6748대 중 5432대(80.5%), 119구급차 1675대 중 1506대(89.9%)가 요소수를 사용하고 있는 차량이다. 소방청이 전국적으로 소방 관련 차량에 사용할 요소수 비축량은 총 15만 4820리터 수준이다. 한 달 사용량이 4만 790리터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3.7개월분 가량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 디젤차 운전자들, 요소수 품귀 사태에 해외 직구 나서

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현상이 계속되자 해외 직구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유독 우리나라에서 심한 상황이라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는 요소수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 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트럭 등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 연합뉴스

연합뉴스

 

4. 정부의 대응은 

 

- 외교부 "요소수 품귀 사태, 공관 중심 외교 노력 계속"

외교부는 중국의 원료 수출 규제로 벌어진 요소수 품귀 사태와 관련해 외교채널을 통해 우리 측 의사를 중국에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4일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외교부는 한중 간 다양한 외교채널들을 통해서 중국 내 유관 각 부문에 대해서 수출 전 검사절차 조기 진행 등 우리 측 희망사항을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밀도 있게 계속 제기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중대사관 등 중국 내 관할 공관에서는 필요시 원활한 검사절차 진행 및 기계약 물량의 조속한 반입을 위한 현지 지원 등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교부와 중국 주재 우리 공관을 중심으로 이러한 관련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NEWSIS

 

- 요소수 대란에 ‘매점매석’ 집중 단속

최근 요소수 가격이 치솟으면서 정부가 매점매석을 색출하기 위한 합동점검반을 운영키로 했다. 내주 중 요소수 매점매석 관련 고시도 제정해 위반자에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형을 내릴 예정이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3일 서울 중구 글로 탑비즈니스센터에서 차량용 요소수 제조·유통업계 및 경유차 제작·수입사와 간담회를 갖고 요소수 확보 및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환경부는 차량용 요소수 제조사별로 상세한 수입계약 현황과 구체적인 제조 지연 사유를 요청했다. 환경부는 계약 현황을 입수하는 대로 산업통상자원부 및 외교부와 공조해 중국 정부에 신속한 요소 수출검사를 촉구할 계획이다. - 이투뉴스

 

5. 요소수 관련 문제 해결책은? 

 

요소수와 관련한 내용에 의하면 미세먼지 및 환경 대응으로... 매연 저감장치를 장착하고 그에 따른 방식의 차이에 따라서 요소수의 용도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공급망의 대란에 따라서 극단의 문제가 생긴다면, 정책결정에 의해서 문제의 해결은 어려움 없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728x90

 

그래도 좀 아쉬우니 관련 업체를 본다면

 

주요 관련 기업들은 

롯데 정밀화학, CJ대한통운, KG케미컬, 휴켐스, 코리아에프티, 현대모비스, SK네트워크 등 다양한 업체들이 있으나, 기업의 매출 포션으로 보면 요소수의 비중은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그럼 이 분야와 관련된 주요 기업들의 시장에서의 성적은?

SMAP BA

 

2020년과 21년 1H 관련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보면...
화학업체의 실적에 비하여 시장의 평가가 아직은 못 미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11월의 장세에 비교해 보면 최근 '요소수 품절 대란'이 관련 업체에게 나름 훈풍을 불어주긴 한 것 같습니다. 

 

- 롯데 정밀화학/KG케미컬/SK케미컬/휴켐스

NAVER

 

최근 시장의 흐름은
2020.03. 이후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요소수 관련 이슈가 훈풍을 불어 주긴 했지만, 그보다는 정밀 기계제조 및 공정지원 부분에서의 화학원료의 상승세에 더 큰 영향을 받은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요소수 업체라도 '휴켐스와 SK네트워크'를 보면 시장의 요소수 관련 이슈는 '찻잔 속 태풍' 정도의 효과로 생각됩니다. 


"요소수이던 매연저감 장치이던 좀 잘 해결되어서, 위드 코로나의 출발을 방해하는 요소로 시장에 기억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2021.10.21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누리호', 또 한 번의 도전...

 

'누리호', 또 한 번의 도전...

'누리호', 또 한 번의 도전... 2021.10.21. 오후 드디어 '누리호'가 운명의 날을 맞이 합니다. 아직은 기술이 부족해서 로켓기술의 선진국인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도움을 받기는 했지만, 그래

kimsf.tistory.com

2021.11.01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티케이케미칼' 실적 개선이 이어지길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티케이케미칼' 실적 개선이 이어지길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티케이케미칼' 실적 개선이 이어지길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티케이케미칼'은 11월 'SM상선의 IPO'에 대한 기대감이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티케이케미칼'의 본원적 실적 개선과

kimsf.tistory.com

2021.10.28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LG디스플레이', 4분기 실적 상승을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LG디스플레이', 4분기 실적 상승을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LG디스플레이', 4분기 실적 상승을 기대하며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LG디스플레이'는 2021. 3Q 영업이익 5,289억 원을 기록하면서 컨센서스 6,765원에 21.02% 하회하는 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원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