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5.15. 석유와 가스

by 소닉로드 2021. 5. 15.
728x90
반응형

2021.05.15. 석유와 가스

 

코로나 19 팬데믹 상태에서 아직 벗어난 건 아니지만,  2020년 3월 시장의 악몽은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런 코로나의 확산이 사회를 통제사회로 변화시켰고, 교역의 중단은 운송 에너지의 주력인 원유값을 어이없는 가격으로 까지 폭락시켰습니다. 

 

- WTI 선물지수

INVESTING.COM

 

미래의 예측과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믿었다면, 경제권력에서 전략을 구사하는 사람들은 2020년 조선업 경기 회복을 위하여, 대형 유조선의 수주를 최대한 늘리고, 가용 가능한 모든 국, 내외 유류 저장 수단을 활용하여, 원유를 무제한 매입했어야 했을 것 같습니다. 

 

2020년 국가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에 대한 믿음도, 경제에 대한 지식도 부족해서, 그러한 최고의 기회를 모두 하늘로 날려버렸습니다. 많이 안타까운 일이긴 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 정유사업부문

정유사업은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설비 건설과 사업 구축에 대규모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장치산업입니다. 또한, 석유 자원의 지역적 편재성으로 인하여 원유 공급은 수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다양한 석유제품의 생산이 연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 가스시장점유율

사업보고서

 

- 윤활유 사업부문

윤활유 사업부문은 윤활유 완제품의 원재료인 Base Oil과 윤활유 완제품을 생산 사업부문으로, Base Oil 생산설비는 대규모 투자를 소요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이며, 정유공정과 연계하여 복합 운영하여 더욱 높은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석유화학사업부문

정유 공장에서 생산되는 납사와 가스오일 또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고온 분해 혹은 촉매 반응을 통하여 올레핀 제품과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고, 이들 제품을 기초 원료로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원료, 합성세제 그리고 화학공업 약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기초 유분 생산을 위한 납사 분해 공정 또는 납사 개질 공정을 모체로 하여, 관련 유도품 및 부산물 간의 계열화, 단지화 그리고 규모의 경제가 확보되어야 하는 자본 집약형 장치 산업입니다.

 

* 세계 원유 생산량(2019년)

Energata

 

* 세계 에너지 소비량 추이 

Energata

 

2. 경기변동의 특성

 

- 정유사업부문

국내 석유제품 수요 중 산업 및 수송 수요의 비중은 90% 수준이며, 국내외 경기의 변화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동절기 난방유 사용에 따른 계절적 경기 변동이 있습니다. 또한 세계 경기 변동에 따른 국제유가와 환율 등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 윤활유사업부문

윤활유 사업은 Global 윤활유 소모량 정체 내지 소폭 증가 예상 및 국내외 다양한 Player 존재로 Global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 상태로 경기 변동에 따라 가격의 등락폭이 크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 석유화학사업부문

석유화학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 에너지 가격, 전후방 산업의 경영환경 및 설비 신증설에 따라 주기적으로 순환되는 특성이 있으며, 생산기술의 범용화로 제품의 품질 차이가 적고 국내외 경쟁 환경 및 수급 여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원유 및 천연가스 수입물가 추이

 

핀국은행

 

* 전력 및 가스 소비물가 추이

한국은행

 

3.  석유, 가스와 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 SK이노베이션

businesskorea

 

- 미얀마 군부 '돈줄' 죄자… 국영 석유가스업체 제재 압박 고조

- 석유·가스 6개 부실사업 출구전략 수립…석유공사, 비상경영 권고

경제성과 전략성이 모두 미흡한 석유·가스분야 6개 사업에 대한 출구전략을 수립하는 권고가 나왔다. 특히 한국석유공사에 대해서는 수익성이 낮거나 전략성이 부족한 사업의 처분까지 고려한 비상경영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언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해외자원개발 혁신 제2차 TF'는 이날 '제4차 전체회의'를 통해 석유·가스·광물공사와 정부를 대상으로 한 '제2차 혁신 TF 권고안'을 확정·발표했다. 제2차 혁신 TF는 그동안 해외자원개발사업 부실이 발생한 주요 요인으로 공기업의 자산관리가 미흡한 가운데 구조조정이 제때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 뉴스핌

 

- “온실가스 감축 어려운 철강·석유화학… 정부·산업 협력 필수”

특히 현재 온실가스 배출량 1, 2위를 차지하는 철강과 석유화학 업계는 이 같은 흐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탄소중립을 완성하기 위해 다른 산업계에 비해 더 큰 노력과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긴장하는 분위기다. 대표적인 온실가스 ‘난(難) 감축산업’으로 꼽히는 철강·석유화학 분야의 성공적인 탄소중립 안착을 위해서 정부의 적절한 지원과 기업, 국민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12일 남정임 한국철강협회 기후환경안전실장은 ‘2021 세계 에너지포럼’에서 발표한 ‘철강 분야 탄소중립 동향과 대응전략’에서 “철강업종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조강 생산량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또 “환원제로 유연탄이 사용되는 공정 특성상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설명했다. - 세계일보

728x90

 

석유와 가스...

2020년 폭풍속에서 관련 자료의 정리도 아직은 어려운 것 상태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는 시간입니다.

 

4. '석유와 가스업종'의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GS

naver

 

- SK디스커버리

naver

 

- 한국쉘석유 

naver

 

'코로나 19'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양날의 산업적 어려움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국가의 기간산업을 책임져온 석유, 가스 부문은 이러한 산업환경적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화려한 복귀의 부활"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1.03.13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조선업종 2021.03.13.

 

조선업종 2021.03.13.

조선업종 2021.03.13. 원유 가격 상승과 연결되어 있는 조선업은 2020년 유가지수가 마이너스로 갈 정도로 극도의 위기사항을 지나온 업종입니다. 최근 BDI지수와 유가의 상승으로 2021년 재도약을 준

kimsf.tistory.com

2021.02.13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항공물류업종 2021.02.13.

 

항공물류업종 2021.02.13.

항공물류업종 2021.02.13.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세계가 물적인 이동을 통제하고 있는 가운데에서 항공이나, 관광, 물류를 논한다.는 것은 거의 정신이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될 수 있는 시기 입니

kimsf.tistory.com

2021.02.02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해운(해운사)업종 2021.02.02.

 

해운(해운사)업종 2021.02.02.

해운(해운사)업종 2021.02.02. 해운사를 분석할 시점은 BDI지수가 저점이거나 or 상승중에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시점을 잘못 잡은 느낌은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지나가고, 세계무역이 살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