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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5.29.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by 소닉로드 2021.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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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29.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엔터라는 미디어 영역이 생기면서, 세계 각국의 문화는 정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엔터는 문화라는 큰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각 부분을 세분하여 설명하기에는 부적절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여럿 조각인 게임, 방송, 미디어, 콘텐츠, 연애 엔터 등을 연결해서 보다 보면, 이 분야의 시장을 파악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1. 산업의 특성

 

1.1. 미디어(방송)/콘텐츠산업

콘텐츠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재가공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라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콘텐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과거 플랫폼 중심의 성장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성장 동력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PP들은 기회 선점을 위하여 다각도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비중을 높이고, 포맷화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등 수익원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는 기존 TV 중심의 방송 콘텐츠뿐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Clip 중심의 스낵형 콘텐츠 및 디지털 플랫폼 향 제작 콘텐츠로 소비되는 환경을 만들었고, 광고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사업보고서

 

하기 지료는 2019년 콘텐츠 진흥원의 조사자료입니다. 따라서, 자료의 수치적 상세 사용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수치적 규모의 판단자료보다는 문화콘텐츠의 배분과 비교자료로는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진흥원

 

1.2. 방송광고/수신료 시장

 

- 방송사업 매출추이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직접적 관계에 있는 광고시장의 규모 및 추세를 보면 방송, 신문을 포함한 미디어 광고시장은 1997년 이후 성장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체별로는 2000년 이전까지는 신문광고시장의 규모가 방송 광고시장을 압도하였지만, 2000년 이후에는 방송 광고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신문 광고시장을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온라인, 모바일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뉴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바일 시장이 총 광고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

 

- 매체별 광고비 추이

SMAP BA
사업보고서

 

- 플랫폼별 유료 가입자수

미디어 시장의 주축이 플랫폼 사업자에서 콘텐츠 사업자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IPTV 가입자는 2009년 서비스 상용화 이후 빠르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가입자 수가 전년 대비 11% 증가하였고, 2015년 12월 기준 11백만을 기록하여, 유료 방송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 말에는 종합유선방송의 아날로그 방송 가입자수와 디지털 방송 가입자 수의 비중이 유사해질 정도의 빠른 디지털 전환에 힘입어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의 수신료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

1.3. 음악산업

음악의 창작, 음반 및 음원의 제작, 유통 및 판매뿐만 아니라 공연, 출판, 매니지먼트, 공식 상품(MD) 등 아티스트와 음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산업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음악산업은 2000년대 이전까지 오랜 시간 동안 유형 음반의 기획, 제작, 유통, 판매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지만 기술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음원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급속히 개편되었고, 현재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음악 소비문화 변화로 공연, 방송, 영상, 공식 상품(MD)과 같은 부가 산업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 사업보고서

 

- 세계 음악 시장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가 발표한 「Global Music Report 2020」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음악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8.2% 성장한 약 282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는 2018년 538억 달러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3.92% 성장하여 2023년 시장 규모는 65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업보고서

 

음악시장의 규모 산정에 있어서도 기관별 오차기 크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Global Music Report 2020,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

 

- 국내 음악 시장

국내 음악산업의 경우, 2018년 매출액은 6조 979억 원으로 전년대비 9.3%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 음악제 작업과 음반복제 및 배급업의 전년대비 성장세는 각각 14.4%, 12.7%로 가장 높았습니다. 2000년대 이후 사양세를 탔던 실물 음반 시장이 이처럼 놀라운 성장세를 보인 이유는 K-pop 시장의 꾸준한 성장 덕분일 것입니다. 이러한 음반 시장 성장세는 그대로 음악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국내 음악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

1.4. 공연사업

공연 사업은 콘서트 콘텐츠를 기획하고 소비자들이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콘서트와 관련된 모든 활동 과정을 일컫는 사업입니다. 이 과정은 크게 기획, 구상, 아티스트 선정, 제작, 홍보와 마케팅, 판매 등을 포함하는 공연 전 활동, 실제 공연 진행, 그리고 공연 후 정산과 평가로 구성됩니다. 콘서트 공연은 디지털화된 음원 위주의 음악 소비시장에서 유일하게 아날로그적 방식으로 존재하는 음악 상품이자, 무대를 매개로 아티스트와 직접적인 소통과 공간적 공유가 가능한 음악 매체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십수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콘서트에 대한 관심이 대중과 음악산업에 높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아티스트의 주요 활동이 음반 발매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콘서트는 홍보 차원에서 신곡을 알리는 목적으로써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음반시장의 축소로 아티스트의 주요 수입원이 될 만큼 그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 사업보고서

 

2. 경기변동의 특성

 

2.1. 미디어(방송)/콘텐츠산업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의 특성상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계절 및 경기변동과의 경제적 상관보다는 사회분위기에 맞추어 소재를 선택하거나 흐름에 편승하는 소재적, 기획적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 사업보고서

 

* Business Area - 사업보고서

COMMUNICATION PLANNING (경계를 뛰어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CREATIVE (새로움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MEDIA PLANNING & BUYING (브랜드 경험을 최적화하는 미디어 전략과 실행)

BRAND EXPERIENCE (소비자 접점에서 펼치는 차별화된 캠페인)

INTERACTIVE COMMUNICATION (온라인과 뉴미디어 기반의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2.2. 방송광고/수신료 시장

경기의 침체 또는 회복에 따라 광고시장은 민감한 변동을 보여왔습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내수경기 침체 지속으로 인해 방송 광고 매출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2009년 하반기 경기 회복에 따라 방송 광고시장도 점차 회복되었습니다. 그러나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방송 광고시장은 가계부채 증대에 따른 민간소비 감소와 수출부진 등 경기불황의 여파로 부진한 성장에 그쳤습니다. - 사업보고서

수신료 시장의 경우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향후에도 신규 방송 플랫폼의 등장, 정부의 수신료 배분율 확대 정책 및 디지털 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업보고서

 

2.3. 음악산업

수신료 시장의 경우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향후에도 신규 방송 플랫폼의 등장, 정부의 수신료 배분율 확대 정책 및 디지털 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 스트리밍 서비스의 추세를 고려할 때,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경향이 예상되기에 기존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뿐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사업자들 간의 시장 경쟁이 증대될 전망입니다. 디지털 음악 시장의 상승분이 오프라인 음악 시장의 감소분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음악 산업의 규모는 다소 감소 추세가 예상되나, 디지털 음악 산업은 큰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보고서

 

2.4. 공연사업

공연산업은 대내외적 정치, 경제 이슈에 민감한 업종이므로 글로벌 시장에서 예측 불가능한 변수가 발생할 때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로 중국 사드 배치로 인한 한한령과 같이 정치, 외교적인 이슈로 인해 K팝 음악 및 공연을 비롯한 한국 문화콘텐츠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내 예약된 공연장과 현지 스케줄을 취소하는 연예기획사가 속출하고, 국내를 찾는 중국 관광객의 수가 급감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정 이슈만 제외한다면 공연 사업은 연간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연말에만 공연이 집중되어 있던 과거 트렌드와는 달리 최근에는 관객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공연 제작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시적인 이벤트성 공연에서 나아가 정기적, 고정적인 공연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 사업보고서

 

상기의 자료들은 2020년까지의 시장 상황을 기초로 하였기 때문에 BlueOcean인 메타버스나, 하이브에 대한 시장의 변화를 많이 놓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방송과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 YG엔터, 올해 1Q 예상 매출액 증가율 1위 방송·엔터주. 왜?

더밸류뉴스

 

- 카카오 엔터, '카카오 웹툰' 내달 대만·태국 론칭…"글로벌 웹툰 견인"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 웹툰의 지적재산권(IP)들을 모은 글로벌 스탠더드 웹툰 플랫폼 '카카오 웹툰'을 내달 태국과 대만에 신규 론칭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 웹툰은 카카오 엔터가 글로벌로 향하는 시점에 맞춰, 자사의 뛰어난 지적재산권(IP)들을 그에 걸맞은 퀄리티로 전하기 위해 수년에 걸쳐 개발됐다. 내달 7일과 9일 대만, 태국에 각각 출시한 뒤 하반기 국내 플랫폼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후 영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으로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엔터가 ‘카카오 웹툰’을 통해 글로벌 웹툰 시장에 제시하는 새로운 개념은 ‘지적재산권 경험(IPX, IP Experience)이다. 작은 섬네일(그림) 하나로 콘텐츠를 소개하는 기존 관행을 과감히 탈피했다. 섬네일 여러 개를 단순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각 웹툰 캐릭터들의 입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콘텐츠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한다. - 테일리 안

 

"뺏을 수 없다면 막아버려"…'K팝 건드리기' 도 넘은 중국

중국의 'K팝 건드리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한복, 김치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자기네 것이라고 우기며 문화 공정을 시도했던 중국이 K팝에도 꾸준히 시비를 걸고 있다. "절차를 밟았다면 사용 승인했을 텐데요. 상상을 초월하는 방법이라 당황스럽습니다." 가수 윤하는 자신의 곡 '기다리다'를 무단으로 변형해 부른 뒤 유튜브에 올려 '저작권자' 행세를 하는 중국 측의 만행에 이 같은 당혹감을 드러냈다. 최근 중국의 음반사들이 유튜브에서 한국 음원 저작권을 도용한 사례가 잇따랐다. 윤하 외에도 아이유의 '아침 눈물', 브라운아이즈의 '벌써 일 년', 토이의 '좋은 사람', 다비치 '난 너에게', 이승철 '서쪽하늘' 등 한국 음원이 포함된 다수의 영상의 곡명, 아티스트명, 앨범명, 저작권자 등이 전부 중국어 이름으로 표기됐다. 전혀 다른 가수, 음반사 및 제작사가 라이선스 제공자 란에 이름을 올린 것. - 한국경제

 

- "250억 투자"…'제2의 tvN' 꿈꾸는 IHQ, 글로벌 엔터 도약할까

매일경제

 

- LG유플러스, SM엔터와 ‘엑소 VR 전시관’ 만든다.

시사오늘

 

이제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는 시간입니다.

 

4. '방송과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스카이라이프

NAVER

 

- CJ EMN

NAVER

 

- KMH

NAVER

 

방송 엔터테인먼트

코로나 판데믹과 관련하여, 공연, 연극, 영화 등의 OffLine 시장은 점말 힘든시기를 보낸 것 같습니다. 

 

과거의 모든 어려움을 빠른 시간 내에 모두 극복하고, 

"세계 문화의 전도사로서 다시 한번 우뚝 서기"를 간절하게 기도해 봅니다. 

 

2021.05.22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22. 게임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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