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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Issue & Q

'키오스크', 무인 자동화 시대를 이끌까?

by 소닉로드 2021.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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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 무인 자동화 시대를 이끌까?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1% 오른 시간당 9160원으로 확정됐다. 고용노동부는 5일 내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시간급 9160원으로 확정하고 이 같은 내용의 고시를 관보에 게재했다. - 뉴시스

2022년 최저임금의 확정과 관련된 기사인데요,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유동인구 제한으로 자영업자들의 실물경기가 눈에 띄게 하락한 가운데,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은 더 이상 소규모 업장에서의  인력 고용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최근 이러한 사회 현상에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여야 하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키오스크'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키오스크(KIOSK)란?

‘신문, 음료 등을 파는 매점’을 뜻하는 영어단어이다. 그 어원은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또는 페르시아어)에서 유래됐다. 간이 판매대, 소형 매점을 가리키는 말이 정보통신에서는 정보서비스와 업무의 무인자동화를 위하여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를 뜻하는 말로 변화됐다. 멀티미디어 스테이션(multimedia station) 또는 셀프서비스 스테이션(self service station)이라고도 하며, 대개 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구매·발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은행, 백화점, 전시장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로 동적 교통정보 및 대중교통정보, 경로 안내, 요금 카드 배포, 예약 업무, 각종 전화번호 및 주소 안내 정보제공, 행정절차나 상품정보, 시설물의 이용방법 등을 제공함. 터치스크린과 사운드. 그래픽. 통신카드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하여 음성서비스, 동영상 구현 등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무인 종합정보 안내시스템 - 다음 백과

 

여러 가지 용어로 설명이 되어있는데요...

그냥 '마케팅이나 정보 제공을 위한 무인 단말기' 정도로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 금융자동화기기

은행의 무인창구에 설치되어 현금/수표의 입출금, 통장의 정리, 공과금 수납 등을 고객이 직접 처리할 수 있는 무인기기와 행원들의 현금 관리의 정확성과 운영 효율을 높여 주는 유인 기기를 통칭하여 말합니다. 이 중 무인기기로는 현금입출금기(Automatic Teller Machine), 현금 자동지급기(CD/CDP), 무인공과금수납기 및 고액지폐교환기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유인 기기로는 행원이 처리하는 현금출납과 관련된 위폐감별 계수기, 오토 캐시어(Auto-Cashier) 등이 있으며 그중 위폐 감별 계수기는 은행 창구에서 사용되는 필수 제품으로 단순 계수 기능 이상의 고속인식 및 위폐감별, 지폐 일련번호 판독, 지폐 정사/분류 및 정산 기능까지 탑재된 지폐인식 관련 기술의 집합체로 볼 수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1.2. 역무자동화

철도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시스템에 있어서 승차권의 판매, 충전 및 정산 그리고 개표, 집표 업무의 자동화를 통하여 수입금 을자동으로 집계하고, 각종 단말장비(승차권 자동발매기, 자동출입 게이트, 교통카드 정산 충전기 등)로부터 발생되는 회계 및 통계자료를 자동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 사업보고서

 

1.3. 협동 로봇

사람의 바로 옆에서 협동해 작업할 수 있는 로봇을 의미합니다. 고속 움직임으로 사람과의 협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 산업용 로봇과 달리, 협동 로봇은 센서를 통해 사람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정지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어, 같은 공간 안에서 별도의 안전 펜스 없이 사람과의 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협동 로봇은 동일한 로봇으로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예를 들면 물류로봇과의 결합, 식음료 분야 및 의료 분야 등 서비스용 로봇 설루션으로의 융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어,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의 경계선을 급속히 허물며 시장 잠재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Markets & Markets 2018, SMAP BA

 

1.4. 특수 단말시스템

경마장 창구에서 계원이 고객의 베팅 처리 및 당첨금 환급처리를 할 수 있는 마권발매기, 고객이 직접 베팅을 하거나 당첨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무인 발매기, 무인 환급기 등이 있으며, 일반 고객이 많이 접할 수 있는 로또 발매 기와 스포츠토토 발매기 등이 있습니다. 

 

1.5. 무인주차시스템

무인주차정산기(출구 정산기, 사전정산기_옵션), LPR(차량번호 인식기), 주차 차단기가 한 Set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출차 시 차량의 효율적인 운행 지원과 주차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1.6. 기타

호텔 및 숙박업소, 영화관, 편의점, 스터디 카페, 독서실, 헬스장, 공유 오피스, 패스트푸드점, 커피숍, 애견 놀이공간, 학원, 상점 카운터, 무인경비, 노래방, 기부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DATA 수급과 정보처리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노동력의 대체 수단으로 활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2. '키오스크'와 관련된 최근의 소식을 보면..

 

- 서울 성동구 “느려도 괜찮아요, 천천히 하세요”…‘느린 키오스크’ 도입

3일 오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점에서 만난 어르신들은 성동구가 키오스크 사용에 익숙지 않은 이들을 위해 마련한 ‘느린 키오스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기존 키오스크를 사용할 때의 불편함도 호소했다. 이날 성당 교우들과 함께 극장을 찾은 신 모 씨(75)는 “키오스크를 잘 사용하는 사람이 옆에 없으면 사용할 엄두도 못 냈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어르신들은 극장이나 마트 등이 조금 더 키오스크 사용에 익숙지 않은 이들을 배려해주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 성동구 대형마트와 극장, 패스트푸드점 등에 키오스크 사용에 익숙지 않은 이들을 위한 ‘느린 키오스크’가 마련됐다. - 경향신문

경향신문

 

- 21 포스, 코로나 시대 비대면 언택트 무인 키오스크 이용 증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델타 변이로 인한 국내 확진자 증가세가 연일 기록을 경신하는 가운데 언택트(Untact) 비대면 무인 키오스크 이용이 증가 추세다.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결제를 할 수 있는 비대면 무인 키오스크 플랫폼은 코로나 발생 이전부터 맥도널드, 버거킹 등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국내에 도입됐다. - 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 신한은행, 카드업무 전용 키오스크 확대한다

신한은행은 영업점 카드 업무의 90% 이상 처리 가능한 카드업무 전용 키오스크 '스마트카드업무 키오스크'를 확대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 카드업무 키오스크는 체크카드 신규·재발급, 신용카드 간편 신청 등 은행의 카드업무에 특화된 카드 업무 전용 키오스크로 신한은행이 시중은행 처음으로 개발해 현재 난곡 지점과 서소문 지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 Moneys

Moneys

 

- 캐리 프리, 더나인 `키오스크 서비스` 론칭

지난 6월 30일 여행자 캐리어 보관 앱 서비스 `캐리 프리`의 사업자인 플래틱스는 키오스크 플랫폼 운영사인 더나인컴퍼니코리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캐리프리 서비스를 키오스크 내 주요 서비스로 선정했다. 더나인 컴퍼니 코리아는 올해부터 소상공인용 키오스크를 무상으로 공급, 이를 통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호텔 객실 내 키오스크 설치 사업을 통해 호텔 이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관광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서비스 선정은 관광객의 여행 과정에서 동반되는 무거운 짐에 대한 부담을 보다 편리하게 해소하겠다는 뜻을 내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쾌적한 여행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호텔형 키오스크 및 관광지 주변 키오스크에서 서비스될 계획이다.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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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키오스크와 관련된 우리의 기업들"은 어디가 있을까요?

 

- 자동화기기 : 케이씨티, 케이씨에스, 한네트, 한국 전자금융, 파버나인, 윈스

- 무인기 서비스 : 푸른 기술, 인 바이오젠, SGA, SGA솔루션즈,  씨아이 테크

 

키오스크 관련 업체를 한정하기 했지만, 키오스크의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서 관련 업체를 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럼 이 분야와 관련된 우리의 기업들은 시장에서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요?

SMAP BA

 

2020년과 21년 1Q 관련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보면...
단말기 제작이나 솔루션 지원 분야 모두 아직은 산업이라고 하기에는 규모면에서 너무 영세한 것 같습니다. 규모가 작다 보니 재무적 성적은 설명할 단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파버나인의 재무가 양호한 것은 '키오스크 분야의 실적' 이라기보다는 비철금속인 알루미늄 시장의 선방의 영향인 것 같습니다. 

 

키오스크 관련해서는
노동력의 대체수단으로 향후 시장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되나, 시장의 확장을 위해서는 대규모 Channel을 보유한 기업 집단과의 연계성 확장이 필요하고, 그러한 시장의 확장은 현실적으로 노동계의 반발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아직은 전략적인 접근은 뒤로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 파버나인/한국전자금융/한네트/케이씨티 

NAVER

 

재무적 성과와 다르게 최근 시장에서의 고평가 수치가 반영된 이유로는 일부 기업의 기술들이 "메타버스와 관련된 테마성 쏠림 현상"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키오스크 관련 기업'은

향후의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서 시장의 확장성이 기대되는 분야이며, 아직은 규모면에선 미흡하기는 하지만, 사회적 합의와 대규모 Channel의 연계성에 따라선 단기간의 큰 구조 변화가 예상되는 분야로, 향후 관련 기업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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