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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Case Study

'한샘', 매각 지분 가격이 1조 5,000억 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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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매각 지분 가격이 1조 5,000억 원...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인테리어 업체 한샘의 매각이 가시화되자 딜 성사 가능성에 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양해각서 체결을 앞두고 있는 사모투자펀드 운용사 IMM 프라이빗에쿼티가 한샘을 인수하게 된다면 최근 한 앤 컴퍼니의 남양유업 사례처럼 기업 지배구조 개선의 해결사로 자리매김하는 또 하나의 사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매각 측의 가격 눈높이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당장 자금조달 측면에서도 고 밸류에이션 논란을 넘어서야 안정적인 펀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IMM PE가 고안할 딜 구조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 the bell

기사를 보면...
"사모펀드회사인 IMM 프라이빗 에쿼티의 인수의사에 한샘 경영 측은 주당 22만 원 선인 1조 5,000억 원을 제시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경영권 프리미엄을 준다고 해도 지금의 시장의 가치에 비해서는 많이 고평가 된 가격인 것 같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그럼 회사의 매각을 준비 중인 한샘의 적정가치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과 토털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1. 리모델링/부엌
부엌과 욕실을 중심으로 한 토털 홈 리모델링 설루션 구축사업으로 리모델링 스타일 패키지 판매 확대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키친바흐 판매 혁신을 통한 고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직시 공 시스템 완성, 마트몰&온라인, 홈쇼핑 채널을 통한 유통 확대 다각화, 건자재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리하우스 : 우수 인테리어 업체(제휴점)의 대리점 전환, 전국 프리미엄 쇼룸의 지속적인 확대, 그리고 직시 공 체계의 완성을 이뤄냈습니다. 부엌/건자재의 개별 판매를 벗어나 한샘 제품으로 전체가 구성되어 있는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 판매를 통해 홈 리모델링 시장 점유율을 높여 한샘의 성장세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 키친바흐(KB대리점) : 부엌 및 욕실 판매에 전문화된 사업모델로 한샘의 창립과 함께 시작되어 명실상부한 한샘의 대표사업본부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핵심 상권 중심의 대형 표준매장과 홈쇼핑, 온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왔으며, 다음과 같이 온/오프라인 채널 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2. 가구/생활용품
온/오프라인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사업으로 직매장/인테리어 대리점/온라인 등을 통한 한샘몰을 홈 인테리어 전반의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1.3. B2B
건설사 수주 및 자재 판매사업으로 특판/자재판매 등으로 인테리어 패키지를 확대 등으로 종합건설부문과 PB(Particle Board), MDF(Medium Density Fiber Board) 등의 부자재 유통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1.4. 기타 사업으로
시공 서비스를 통한 홈 인테리어/퍼니싱 관련 시공 서비스 제공과 수입 인테리어 가구 유통, 해외법인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 매출

사업보고서


1.5 기업 실적 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연일 신고가 행진하던 한샘, 4 거래일만에 하락…M&A 마무리 수순
IMM 프라이빗에쿼티(IMM PE)에 매각된다는 소식에 연일 신고가 행진을 이어갔던 한샘(130,000 -11.26%)이 4 거래일만에 11% 가까이 빠지고 있다. 매각 이슈가 끝남에 따라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져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15일 오전 10시 5분 현재 한샘은 전 거래일보다 1만 6000원(10.92%) 내린 13만 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샘은 지난 9일 이후 전날까지 3 거래일 연속 오르며 38.8%의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전날에만 24.68% 오르며 14만 6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 한샘, 급락…"자사주 소각 감안 시 적정주가 15만"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 매각 지분율 및 매각 대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진 않았지만, 언론 보도상으로 약 25% 지분을 1조 5000억 원에 매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전일 종가 기준 경영권 프리미엄이 75% 부여되는 셈이지만, 현재 한샘이 보유 중인 자사주 26.7%가 모두 소각된다고 가정할 경우 경영권 프리미엄은 28% 수준"이라고 산정했다. 백 연구원은 "사모펀드로 최대주주가 전환될 경우 기업가치 제고 목적으로 자사주 소각을 고려할 수 있다"면서 "자사주 전량 소각을 기준으로 한 한샘의 2022년 주당순이익(EPS) 변동을 기반으로 15만 원의 목표주가를 제시한다"라고 밝혔다. 한샘의 전날 종가는 14만 6500원이다. - 뉴스토마토

매각설 이외에는 한샘의 특별한 소식은 찾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3. 시장의 목표 가는?

- 유안타증권 : 160,000(매수)
예상 매각 금액과 현 주가와의 괴리를 감안한다면 매각 구체화 과정은 전일 큰 폭의 주가 상승(+8.3%)에도 불구,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2018년 하반기 스타일 패키지 론칭과 안정기를 거쳐 리하우스 중심의 성장세를 고려한다면 대주주 변동에 따른 기업가치 훼손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역으로 한샘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매수 주체의 지분 인수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매각 무산 가능성을 가정하더라도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내 동사의 영향력 확대 및 실적 성장세를 감안한다면 현 주가 수준에서의 매수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유안타증권


- 이베스트 증권 : 160,000(매수)
지난해가 기저효과로 성장성이 생기는 시기였다면, 올해는 매장 확대와 업황 호조 지속에 따라 성장성이 도모되는 시기라는 판단이다. 금년도 매장 확대 계획(리하우스 27 개 → 32개, KB대리점 17개 → 22개, 가구 표준매장 13개 → 18개)을 통해 연말 성장성이 더욱 추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크로 환경 역시 단기 신규 주택 공급 공백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리모델링/인테리어의 우호적 업황이 지속될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60,000원을 유지한다.

이베스트증권


- 한화투자증권 : 155,000(매수)
12개월 예상 EPS(자사주 감안)에 목표배수 28배(2014년 이후 평균치)를 적용했다. 올해 상반기 B2B 중심의 건자재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원자재 가격 부담에 따른 마진 축소 우려가 더해지며 동사의 연초 이후 주가 수익률은 0.9%에 불과한 상황이다. 하반기 출점 효과와 내년 특판 매출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매수 전략이 유 효하다는 판단이다. 동사의 현 주가는 12M Fwd. P/E 25배 수준이다.

한화투자증권


* 컨센서스(21.07.15)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15.29%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일봉 차트를 보면,
매각 관련 이슈가 부상한 이후 한샘의 주가는 7.34%에서 28.86%로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종업종의 기업가치 상승의 폭보다는 비교적 크게 확대된 구조의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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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평가

SMAP BA

차트의 변동성과 동일하게 한샘은 영업이익 대비 시총이 대략 35.56배로 업종 평균 20.21배 75.88% 시장 가격 고평가 수준에 있습니다. 매각 관련 이슈의 위력 25% 프리미엄 보다도 약 50%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1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Q 사업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39,188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148,143원의 26.46% 선으로 한샘의 재무적 가치는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장의 가격 형성 기준과 적정주가를 비교하면...
아직은 시장 가격 대비 현금 창출 능력이 작아서 가치를 높게 평가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2020년 배당을 많이 준 것이 시장에서는 호재라는 반응도 있지만, EPS 2,765 기준 1,300원의 배당은 이익의 47.01%를 배당한 수치로 실적 대비 과다한 배당으로 기업의 성장률을 상당히 훼손하는 수치입니다. 정상적인 기업의 성장을 포기한 수치와도 같은 재무적 평가입니다. 향후 인테리어 시장이 활성화된다고 하여도 이러한 경영의 의사결정의 연속은 장기적인 기업의 존속에는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기업을 매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배분의 입장에서 본다면 기업 오너의 무리한 배당 리스크 수치인 것 같습니다.

매각 가격 1조 5,000억은...
시총 3조 4,477억 원(21.07.15) 기준의 30.21%는 1조 41.5억 원 수준으로 프리미엄 25% 적용 시 1조 3,000억 원 순이나, 기업의 재무적 가치인 9,222억 원 기준의 30.21%인 2,786억 원 수준에서 프리미엄 100% 적용 시 5,572억 원의 중간 값인 9,286억 원 보다 낮은 수치에서 형성되는 것이 합리적인 가치입니다.

9,286억 원도 재무적 가치인 2,786억 원 보다는 333.3 % 나 높은 평가입니다.

IMM이 상당한 재무적 투자자라서
"시장의 일반적인 정보보다는 신뢰성있는 자료에 의한 분석을 하였다."고 판단한다고 하여도, 시장에 제시되고 있는 가격은 터무니없는 가격대의 형성이라 판단됩니다.

'한샘'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강자이고, 최근 기업의 매각과 관련한 소식으로 시장의 가격 형성에 많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건설경기 연동성과 실내 활동 증가에 따른 합리적인 평가와 성장이 지속되기를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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