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게임빌', 컴투스(자회사) 목표가 하향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7. 1.
728x90
반응형

컴투스'게임빌', 컴투스(자회사) 목표가 하향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이베스트 투자증권은 29일 게임빌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14% 내린 4만 8000원을 제시했다. 자회사 컴투스의 부진이 예상됨에 따라 목표주가 하향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라는 기사를 보면서...

 

처음 확인한 것이 컴투스의 실적인데, 

확정실적과 예상실적을 보면 19년에 비하여, 당기순이익이 줄긴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21년 예상실적을 보니 증가 규모가 많이 커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적을 회계상 이연 처리한 것 같은 느낌은 있습니다. 

 

뭐... 기업들과 관련한 소식들이 어느 방향에서 기술이 되더라도 투자의 주체는 항상 자신이니까 내용을 판단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스스로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럼 내 눈에는 실적이 양호한 것 같고, 전문가들은 혹평하는 '게임빌'의 적정가치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 사업은

게임빌은 '모바일 게임사업'과 '지주사업'을 통한 자회사의 지원 및 '투자사업'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 시작은 모바일로 했지만, 지주회사와 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게임 시장에서 활동 중입니다.

 

1.1. 모바일 게임사업

핸드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소유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의 성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높은 해상도 및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단순 통화 기기가 아닌 멀티태스크 기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은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높은 경제성과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잇단 출시, 5G를 위시한 네트워크의 진화, 화려한 그래픽을 가진 RPG나 시뮬레이션 게임의 인기, 부분 유료화 요금제의 확대, 모바일 e스포츠 시장의 약진 등과 함께 앞으로도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업보고서

SMAP BA

PC게임보다는 모바일 시장의 성장을 높게 평가한 것 같기는 합니다.

 

1.2. 지주부문

지주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지주사업과 모바일 게임 관련 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사업 지주회 사이며 지주사업부문에 해당하는 사업이란 자회사 등에 대한 사무지원과 경영자문 및 계열회사에 대한 투자 등에 대한 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 상세내역

사업보고서

 

1.3. 경기변동의 특성

모바일 게임은 저비용으로 오랜 시간 동안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모바일 게임 서비스의 이용 요금은 게임 다운로드 시 결제하는 '유료 앱 다운로드' 요금과 게임 내에서 선택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부분 유료화 아이템 결제' 요금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성능 및 네트워크 기술의 변화는 모바일 게임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 사업보고서

 

- 세계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

사업보고서

 

- 국내 게임 시장규모 실적과 전망

SMAP BA
SMAP BA

 

1.4. 부문별 영업수익 

사업보고서

 

1.5. 기업의 실적 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게임빌, 컴투스 주가 하락으로 목표주가 하향도 불가피하다”

이베스트 투자증권은 29일 게임빌에 대해 자회사 컴투스의 부진이 예상됨에 따라 목표주가 하향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게임빌의 자체 영업실적(컴투스 지분법 제외)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8% 늘어난 267억 원, 영업이익은 6억 원으로 흑자 전환해 전분기 대비 개선되나, 종전 전망치(매출 277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에는 미달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밝혔다.  2분기 컴투스의 매출액은 시장 예상치를 크게 미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기존 예상치를 크게 밑돌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12월로 예정돼 있던 크로니클 글로벌 론칭 일정 연기 가능성도 높아져 실적 우려는 더 커진 상황이다. 이베스트 투자증권 추정에 따르면 컴투스의 2분기 매출액은 1645억 원, 영업이익은 181억 원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직전 전망치 대비 각각 13.6%, 64%가량 낮춘 것이다. 실적 전망치가 하향되면서 목표주가도 20만 5000원에서 19% 낮춘 16만 6000원을 제시했다. - NEWS2 DAY

 

- 컴투스-게임빌 오너 송병준 '광폭행보'... 제2의 서머너즈 워 위한 '메가딜' 나올까

확실한 캐시카우 '서머너즈 워' 덕분에 수년간 '돈 많은 게임사', '알짜 회사'로 불렸던 컴투스가 광폭행보에 나서 주목된다. 컴투스-게임빌의 오너인 송병준 이사회 의장이 직접 나서 제2의 '서머너즈 워'를 찾아내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IB)에 따르면 컴투스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1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에 나선다. 구체적인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7월 중 수요예측을 거쳐 만기 3년-5년의 각각 1000억원, 500억원 규모로 발행이 점쳐진다. - TechM

 

TechM

 

- 컴투스-게임빌, ESG 위원회 신설

컴투스, 게임빌이 특색 있는 ESG 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위원회를 신설한다. 18일 컴투스와 게임빌은 본격적으로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ESG 위원회를 7월 중 신설한다고 밝혔다. ESG는 최근 기업가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면서 기업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기업활동 전반에서 친환경, 사회적 책임, 윤리적 지배구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것이 핵심이다. 컴투스와 게임빌은 글로벌 표준 지침들을 ESG 경영에 적용하고, 이에 더하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더욱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 OSEN

 

3. 시장의 목표 가는?

 

- 이베스트 증권 : 48,000(매수)

컴투스 2 Q21 영업실적은 매출은 백년전쟁의 예상 대비 부진으로 당사 및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 대비 미달하는 반면 예상을 대폭 초과하는 백년전쟁 마케팅비로 인해 영업비용은 당사 및 컨센서스 전망치를 대폭 초과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당사 및 컨센서스 전망치 대 비 대폭 미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백년전쟁의 5-6월 부진을 감안하여 2Q21 이후 매 분기 실적 전망치를 구조적으로 하향함에 따라 2021년 이후 연간 전망치를 큰 폭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게임빌 또한 의견은 Buy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56,000원에서 48,000원으로 14% 하향한다. 

이베스트증권

 

- 하이투자증권 : 51,000(매수)

2020 년에는 ‘겜프야 2020’ 1 종 밖에 없었던 신작이 2021 년에는 4 종 이상 출시될 예정으로 2021 년 실적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2021 년 1 분기에는 디펜스 RPG 장르 ‘아르카나 택틱스’와 레이싱 장르 ‘프로젝트 카스고’를 출시할 예정이다. ‘아르카나 택틱스’는 지난해 11 월 국내에 출시했을 당시 별다른 마케팅 활동 없이 구글 매출 순위 100 위를 기록했던 게임으로 내년 2 월 글로벌 출시 때는 스토리 보강 및 마케팅 활동이 추가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카스고’은 글로벌 게임 개발사 슬라이틀리 매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카스’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내년 3 월 글로벌 전 지역에 출시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카스고’와 유사한 게임인 글로벌 모바일 레이싱 게임 ‘CSR2’의 경우 일 매출액이 3~5 억 원 발생하고 있어 ‘프로젝트 카스고’의 매출 기여 또한 기대된다.

하이투자증권

이베스트 증권의 목표가 하향조정 수치 48,000원 기준 시장가는 38,750원(21.07.01)으로 상승여력은 223.87% 이격이 있습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이후 게임 업체들의 주가 상승이 탄력적이었던 것과는 다르게 언텍트 문화의 효과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신규 업체들의 진출과 게임 시장의 다변화로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기업 실적에 비하여, 많이 소외된 느낌은 있습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평가

SMAP BA

 

시장에서는 산업군이 성장주 영역이라 영업이익 대비 50배 정도로 평가되는 것 같으나, 게임빌은 8.9배 정도로 극히 저평가 상태입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1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Q 사업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50,951으로 평가되었습니다.이베스트 증권의 시장 목표가 48,000원과는 약 5.79%, 하이투자증권의 51,000원과는 거의 유사한 가격이 산정되었습니다. 

 

시장의 가격 형성 기준과 적정주가를 비교하면...

시장의 형성 가격대로는 시총이 1조 4,000억 원은 되어야 하고, 시장 가격은 218,000원 대에 형성되어야 하지만, 향후 모바일 게임의 확장 가능성과 신규 시장인 메타버스 시장 및 업체의 증가수를 모두 평가에 산입하여, 적정가치는 영업이익의 20배 정도의 평가를 하여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50,000원대의 적정가는 가치 밴드 하단으로 판단됩니다. 

 

'게임빌' 

얼마 전까지 모바일 게임의 최강자였고,

관련분야의 운영 KnowHow와 재무적 수치가 상당히 양호한 기업입니다. 최근 소식에 의한 자회사의 실적 하락 수치는 확정기준으로 평가한다고 하여도, 동종업종의 평균치 보다는 훨 좋은 성적표 이며, 향후의 예상실적도 그에 부합되리라 판단됩니다. 

 

2021.06.24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레이언스', 실적 개선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레이언스', 실적 개선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레이언스', 실적 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레이언스"와 관련한 보고서를 찾는데, 시총이 작아서 보고서를 쓰는 에널들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름 기술력이 좋은 기업인 것

kimsf.tistory.com

2021.06.29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보톡스'가 뭐길래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갖지?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인 베인캐피털(베인)"이 "보톡스 관련사인 휴젤을 매각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보톡스가 뭐길레 신세계와 GS가 관심을

kimsf.tistory.com

2021.05.22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22. 게임엔터테인먼트

 

2021.05.22. 게임엔터테인먼트

2021.05.22. 게임 엔터테인먼트 코로나 19 팬데믹 상태에서의 사회통제는 공연문화를 어렵게 만든 반면 "랜선 문화"라는 신조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중의 가장 선두에서 그 문화의 주도적인 업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