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8.28. '섬유/의류/신발/호화품'

by 소닉로드 2021. 8. 28.
728x90
반응형

2021.08.28. '섬유/의류/신발/호화품' 

 

'처서'가 지난 지 몇일이 안된 것 같은데,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기운이 코끝으로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제까지도 너무 더워서 헉헉거리며, 잠을 청해야 했는데, 이제는 창문을 닫아야 스르르 눈이 감기는 것 같습니다. 

 

여름이 무더우면 겨울은 춥다는 속설이 있는데...

 

8월의 4주

우리의 의복을 담당하고 있는 분야인 '섬유/의류/신발/호화품' 등과 관련한 기업들을 조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및 시장 조망(사업보고서)

 

1.1. 섬유

섬유산업은 가장 오래된 산업중 하나이며 국가들이 직물 또는 의류 생산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가장 글로벌화된 산업으로 꼽힙니다. 또한 신흥국들이 경제발전 초기에 저임금의 경쟁력으로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그동안 신흥국의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한 산업입니다. 특히 섬유산업은 "디자인 →원자재 조달 →생산 →유통 →마케팅"이라는 전 세계적인 수직계열화 형태의 글로벌 밸류 체인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밸류 체인 상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은 디자인, 브랜딩, 마케팅이며 , 이는 주로 빅바이어에 해당하는 미국 및 유럽의 선도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는 기초원자재를 공급하는 면방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과잉투자에 따른 국내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동남아 개발도상국들이 저임금에 근간을 둔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판매시장의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의류제조 주요 고객사들의 베트남 등 해외로 진출함에 따라 우리 회사를 비롯한 주요 면방 사들도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확충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의 섬유산업은 

‘19년 기준 44,931개로 제조업대비 10.2% 차지하며, 고용인원은 268,918명으로 6.5%를 점유하는 산업으로 연관산업을 포함한 전체 섬유산업 업체수는 288,953개, 고용인원은 804,839명이 4차 산업의 선도하는 분야 입니다. 

 

- 섬유 산업일반 현황

한국섬유산업협회

- 품목별 수출입 동향

한국섬유산업협회

 

- 무역수지 

한국섬유산업협회

1.2. 의류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경기 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입니다. 의류산업의 특징은 가치가 높은 고가 브랜드는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최근의 시장은 온라인으로 유통 중심축이 이동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기존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라이브 커머스, 차별화된 콘셉트의 자체 유통망 등 다양한 채널에서 유통 다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1.3. 피혁

피혁산업은 동물의 표피를 소재로 혁제 원단을 생산하는 제혁업(자동차용, 가구용 시트)과 혁제 원단을 소재로 의류, 혁화, 가방 등을 생산하는 혁제품 제조업으로 구분되며, 섬유, 신발, 가구, 레저스포츠 등과 상호 연계성을 갖고 있어 경공업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생산된 피혁제품의 공세와 채산성 악화 등으로 인한 구조적 불황이 지속되어 피혁업계도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이며, 여건 타개를 위하여 해외 현지 공장으로 이전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제품인 Car Seat, 가구용 가죽 등의 개발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4. 신발

신발관련 제상품과 모자 관련 제품으로 매출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신발 관련 제상품은 매출처와 보장된 가격(수익률) 보다 높은 수익의 창출을 위해  혁신을 통한 생산 효율성 증가, 자동화 설비 도입 등 을 통한 인당 생산성 및 로스율 감소를 통해 아디다스와 협의된 Profit 이상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해외 브랜드에 의존하는 ODM은 계약에 따라 상호간 협의된 가격으로 판매조건으로, 화학제품의 경우는 국제유가 및 환율 등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4. 패션

패션산업은 협의의 의미로는 소비자의 욕망을 채울 만큼의 정보가치를 구비한 패션성이 높은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산업을 말하며 광의의 의미로는 패션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의 모든 단계를 체계화해서 비로소 성립되는 산업으로, 의류 제품으로 말하면 소재 봉제가공업자 및 판매업자의 유기적인 결합을 전제로 한 하나의 시스템산업입니다. 패션산업은 자켓, 블라우스, 셔츠, 코트, 스커트, 바지 등 일반적인 의류 제품과 제화, 잡화 액세서리 등 기타 제품의 기획, 생산, 판매와 관련된 산업을 통칭하는 의류 산업의 하위 산업으로 속해 있습니다.

 

- 패션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

사업보고서

2021.04.22 - [Invest Management/Issue & Q] - 패션산업, "플랫폼 변화와 리브랜딩"이 살길 인가?

 

패션산업, "플랫폼 변화와 리브랜딩"이 살길 인가?

패션산업, "플랫폼 변화와 리브랜드딩"이 살길 인가? 패션 브랜드에 관련된 기사를 보면... 주요 내용은 - 주요 패션 플랫폼의 매각유치관련 W 콘셉트는 개인 디자이너 브랜드를 주력으로 운영되

kimsf.tistory.com

 

관련 시장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시장의 다변화와 코로나19 등의 유동인구 감소 등의 사회 환경적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 같습니다. 

 

2. '섬유/의류/신발/호화품'과 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 리사이클 섬유·천연소재 대거 쏟아진다

‘프리뷰 인 서울’ 9월 1∼3일 코엑스서 개최에 리사이클 섬유·천연섬유·항균섬유 등이 대거 쏟아진다. 이번 전시회는 섬유·패션산업이 추구해야 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제시한다.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기준, 원료, 제조공정, 순환구조 관련 기술이 망라됐다. ESG와 코로나19 상황을 반영, 리사이클 섬유를 전시하는 업체가 가장 많다. 효성 티앤씨, 티케이케미컬, 태광산업(원사), 지레가 씨, 명신 섬유, 알앤디 텍스타일, 에스 에프티, 디제이 텍스타일, 송이실업, 성신 알앤에이, 신진 텍스, 신일 텍스, 동극 아이엔씨, 에스케이 텍스 등이 리사이클 폴리·나일론 원단을 선보인다. - 헤럴드경제

 

- 효성 첨단소재, 꿈의 신소재 ‘탄소섬유’ ‘아라미드’…미래 이끈다

효성 첨단소재가 탄소섬유, 아라미드와 같은 미래 신소재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룹의 신성장 동력이자, 소재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과감한 신소재 투자를 선택했다. 뚜렷한 성과도 거두고 있다. 탄소섬유는, 원사(실) 안에 탄소가 92% 이상 함유된 섬유로,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에 불과하지만 10배의 강도와 7배의 탄성을 가지고 있다. 내부식성, 전도성, 내열성이 높아 철이 사용되는 모든 제품과 산업에 적용이 가능해 ‘꿈의 신소재’라 불린다. - 동아일보

동아일보

 

- 연 거래액 8조 원 규모 동대문 의류 B2B 쇼핑몰에 '전자상품권' 최초 도입

Moneys

 

- IMF 때 망한 신발공장 아들…AI로 신발산업에 날개 달다

"세상에 없는 '업(業)'을 만드는 게 스타트업이라지만, 세상에서 사라지는 업을 살리는 것도 스타트업입니다. 어린 시절 늘 활기 넘쳤던 부산 신발 제조단지를 다시 살려보고 싶습니다." 이민봉 크리스틴 컴퍼니 대표는 승승장구하던 대기업 커리어를 뒤로하고 '한물간 산업'으로 평가받는 신발 제조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크리스틴 컴퍼니는 수십 년간 이어져 온 신발 제조업의 비효율적인 '깜깜이'식 발주·생산 과정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자동화하는 데 성공했다. 기술력과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지난 4월에는 네이버 D2SF 등에서 투자를 유치했다. - 매일경제

 

- 메타버스 바람 타고 'NFT' 시장 뛰어든 패션업계

Fortune

 

이제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는 시간입니다.

728x90


3. '섬유/의류/신발/호화품' 분야의'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F&F홀딩스/영원무역/일신방직/SG세계/한섬

NAVER

'섬유/의류/신발/호화품'과 관련된 기업은  

코로나 팬데믹과 관련하여, 경제 환경적인 영향이 전 시장에 큰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긴 하나, 관련 산업의 변화는 엔드유저와의 연결망 다변화에 따른 시장의 구조적 혁신이 동종 업종간의 큰 차별화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1.08.26 - [Invest Management/Issue & Q] - '한국은행 금리 인상'의 시사점은?

 

'한국은행 금리 인상'의 시사점은?

'한국은행 금리 인상'의 시사점은? 1. 한국은행 금리 인상폭은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0.5%에서 0.75%로 0.25% 포인트 인상했다. - 한국은행 기준금리추이 2021.08.26. 기준 미국의 기

kimsf.tistory.com

2021.08.20 - [Invest Management/Issue & Q] - 경기순환, 유동성장세 이런게 뭐지?

 

경기순환, 유동성장세 이런게 뭐지?

경기순환, 유동성장세 이런게 뭐지? '테이퍼링과 반도체 경기순환, 피크아웃' 등의 이슈로 증시가 요동을 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대체 시장에서 뭔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지? 주가는 폭락하는

kimsf.tistory.com

2021.08.24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SK', 'SK머티리얼즈' 합병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SK', 'SK머티리얼즈' 합병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SK', 'SK머티리얼즈' 합병 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지난 20일 SK는 이사회를 통하여, SK머티리얼즈를 물적분할한 후 합병을 한다."라고 발표를 했다. 주당 합병가액은 SK 26만4076원, SK머티리얼즈

kimsf.tistory.com

 

포스팅 변경관련

'업종분석과 시장이슈분석'을 주 1회에서 월 2회로 변경하였습니다.

 

2021.04.28 - [Free Zone/B_Time & Chat] - 포스팅과 관련하여...

 

포스팅과 관련하여...

포스팅과 관련하여... 2021.01.30."환영합니다!!!"라는 글을 시작으로, 'kims의 작은 투자'를 시작해서 04.28. 105회의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약 3월 동안의 1일 1 포스팅 단위의 여정이었습니다. 지나온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

'Invest Management > Take Apart Sector_P'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9.25. '포장재'  (0) 2021.09.25
2021.09.11. '가스 유틸리티'  (0) 2021.09.11
2021.08.21. '부동산 업종'  (6) 2021.08.21
2021.08.14. '전기장비'  (0) 2021.08.14
2021.08.07. '증권업종'  (2) 202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