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Issue & Q

Live 방송이 대세? 유통의 돌파구가 될까?

by 소닉로드 2021. 3. 21.
728x90
반응형

Live 방송이 대세? 유통의 돌파구가 될까?

 

 

SMAP BA

 

"특급호텔방 20분 만에 동났다…'라방'에 열광하는 호캉스족"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라방이 뭐지? 

 

* 라방 : 라이브 방송의 줄임말. 라이브 방송은 쉽게 말해 `모바일 홈쇼핑`이다. 일반인 판매자가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상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게 장점이다.

 

 

한국경제

 

주요 내용

 

-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선보인 라이브 커머스 영상으로 라한셀렉트 호텔은 1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봄 호캉스(호텔+바캉스) 상품 예약 250건을 받아 5000만 원 상당의 '깜짝' 실적을 올렸다.

- 온라인 라이브방송 일명 '라방'이 호텔·리조트 등 숙박업계의 새로운 판매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 

- 실시간 양방향 소통에 가격 할인,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혜택을 더한 '한정판' 마케팅 전략이다.

- 숙박시장의 '라방' 마케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불붙은 비대면 소비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등 입니다. 

 

숙박업계의 라방마케팅

 

올스데이의 숙박시설 마케팅이 어느 정도 시장에 통한 것 같습니다.

- 2019.11월 이후 부산 웨스틴조선을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이태원 몬드리안, 부산 그랜드 조선, 경주 라한셀 렉트 등 특급호텔 4곳의 호캉스 상품을 1시간씩 방송해 3억 원에 육박하는 실적 달성

 

온라인 여행사 인터파크투어도 라방 마케팅 경쟁에 뛰어들었다.

- 최근 TV홈쇼핑에서 베트남, 필리핀 고급 호텔·리조트를 선판매해 300억 원의 대박 실적을 올린 인터파크투어는 지난 18일 자체 라이브 커머스 방송인 인터파크 TV를 통해 베트남 빈펄리조트(3박) 숙박상품을 판매했다

 

휘닉스 호텔 앤드 리조트는

- 전국 대형 리조트 최초로 직접 라이브 방송을 한다. 20일 오후 7시 반부터 조식과 워터파크 등이 포함된 휘닉스 평창 올 인클루시브 패키지를 카카오 쇼핑 라이브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한다.

 

2018년 온누리 여행사의 홈쇼핑 여행상품 판매가 문제가 있었는데, 라이브 방송은 시장에서 어느 정도 통하는 것 같습니다. 

 

 

 

 

언텍트라는 측면에서는 홈쇼핑과 별 차별성은 없는 것 같은데, 라방이 왠지 소비자와 좀 더 근접한 마케팅이라는 느낌은  있습니다. 

 

1. 라이브 방송 지원 플랫폼

 

 

 

- 카카오 TV

 

 

 

- NAVER 쇼핑 라이브

 

 

 

- Grip & VOGO

 

 

 

2. TV홈쇼핑 VS 인터넷 쇼핑몰

 

- TV홈쇼핑 사업은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타 유통업체와 같이 경기 상황 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에 비해 비 고정된 상품을 취급에 따른 수요 변화와 경기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07년에서 2010년까지 연평균 16.9%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2016년 20.5%, 2017년 20.4%, 2018년 22.6%, 2019년 18.3%, 2020년 19.1% 증가하여 여전히 전체 소매유통업 성장률에 비해 높은 성장 속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매출 추이

 

 

 

 

4. 국내 TV홈쇼핑사 시장점유율

 

 

사업보고서

 

 

5. 주변 시장 동향(중국 소지자 관련 시장)

 

 

하나금융투자

 

 

라이브 방송시장은 소비시장 전략의 한 부분으로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쇼핑

 

 

라방이 성장하는 시장에선 기존의 소통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과 쇼핑채널을 보유한 기업들 간의 경쟁과 협력 등 다양한 시장 전략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NAVER

 

 

시장에서 뛰고 있는 수많은 기업들의 약진을 기대합니다.

 

2021.03.16 - [Invest Management/Issue & Q] -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유통시장은? 유동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큰 영역인데 흔히는 상품 유통을 가리키며, 그것은 생산물의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교섭인 거래활동과, 그 결과로써 나타

kimsf.tistory.com

2021.03.05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변화

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변화

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변화 "이베이코리아에서 G마켓, 옥션, G9을 매각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 - 오픈마켓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 옥션, G9을 본격 매각 추진 - 매각 주관사 모건스탠

kimsf.tistory.com

2021.03.02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IT 플랫폼(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시장의 경쟁

IT 플랫폼(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시장의 경쟁

IT 플랫폼(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시장의 경쟁 "양보 없는 새 IT 플랫폼 시장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인터넷과 스마트폰 시장이 시작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 같은데, IT 시장의 기존 강자와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