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유통시장은?
유동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큰 영역인데 흔히는 상품 유통을 가리키며, 그것은 생산물의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교섭인 거래활동과, 그 결과로써 나타나는 생산물의 이동 그 자체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유통시장은 산업의 발달에 따라서 기관의 대형화 및 능률화, 경로의 단축화, 고생산성화가 되며, 생산과 소비를 원만히 연결시킬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체제가 발달할 수 있도록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통시장은 산업의 발달에 따라서 다양한 단계로 분류 가능한데요...
그중 마지막 단계인 Retail 부분은
'전통적 재래시장'과 '대규모 유통기업'간의 끝없는 경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 추이
그러한 과정중 최근의 흐름을 보면
소비자 물류시장속 노동력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진통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의 소비자 물류시장은?
1. 택배 상하차에 외국인 노동자 투입 입법예고
2.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업무협의
3. 택배유통 수단(자전거, 승용차 등)의 제한 및 금지
4. 야간 10시 이후 택배 배달금지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소비자 유통시장의 Player들은 어떠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을까요?
1. 택배와 연계된 앱 서비스(이동 중의 환전 서비스)
2. 마켓플레이스외 연계(쿠팡의 로켓 배송)
3. 해외 전자상거래 물량에 특화된 서비스
4. 전통시장과 연계된 새벽 배송 서비스(띵글 마켓의 새벽시장)
5. 산지 직거래 서비스(마켓커리의 새벽시장)
6. 음식 배달 서비스와 연계된 플랫폼 기업(배달의 민족)
정말 좁은 틈새시장이라 생각했던 소비자 물류시장에서도 다양한 기업들이 아이디어 싸움을 통해 각각의 포지셔닝을 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의 경쟁을 다하고 있는 소비자 유통 기업들에게 행운의 찬사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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