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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Case Study

'다원시스', '삼성과 전략파트너쉽'으로 급등하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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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시스', '삼성과 전략 파트너십'으로 급등하는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 다원시스는    

"12일 삼성전자와 다원시스 등에 따르면 양사는 반도체 부품(차세대 나노 반도체 에칭 공정용 전자식 임피던스 매처) 공급 계약과 지분 투자 계약을 협의 중이다. 이달 중으로 최종 성사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지분 투자 의사 결정을 완료했기 때문에 사실상 최종 사인만 남겨둔 상황이다." - 아시아 경제

 

부품공급사나 장비사들은 메이저와의 계약을 통하여 기존의 매출 포션을 증가시키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최근 다원시스의 주가는 09.29. 저점 18,300원에서 10.18. 51.91% 상승하여, 고점 27,800원을 찍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유증과 자사주 매입, 그리고 삼성과의 파트너쉽 부각 등으로 주가 부양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다원시스의 시장 가치분석과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원시스'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1.1. 주요 사업은

전력전자산업은 전력용 반도체를 제어하여 일반 상용전원을 각종 기기나 설비 또는 계통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형태(전압, 전류, 주파수, 파형 등)로 변환하여 공급함을 기본으로 하는 산업분야입니다.

 

1.1.1. 특수전원장치 부문

원자 및 분자 물리공정과 융합되어 정밀 공정 제어를 해야 하는 고도의 핵심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각 산업의 중요한 부품소재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첨단 기술 융합분야의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전원장치는 핵융합에너지(Nuclear Fusion Energy)는 화석연료의 고갈 위기, 온실가스 배출, 세계 에너지 수요 폭발 등의 에너지 위기를 핵융합기술을 통하여 극복하기 위한 미래 대용량의 청정에너지원입니다.

 

1.1.2. 플라즈마 사업부문

플라스마는 자연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전기 현상이며, 전기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는 있으나 그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플라스마를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공정을 구현하기 위하서는 플라스마(원자나 분자 이온과 전자의 혼합)의 발생과 통제 및 공정 제어를 위하여 특수 전원 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특수 전원 장치는 일반적으로 1,000A 이상 수만 A의 전류, 혹은 1,000V이상 200kV까지의 전압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컴퓨팅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원자나 분자 물리 공정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를 요하는 전원 장치입니다.

 

1.1.3. 전동차부문

국토교통부 '2014 국가교통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하루 평균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승객 수는 728만 5855명으로 도시철도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요구되는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철도 선로 위에서만 주행하기 때문에 완성 차량 업체나 부품 업체 모두 철도라는 사회간접자본(SOC)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철도차량산업은 수요자가 지방자치단체와 철도 및 지하철 운영기관으로 그 시장의 규모는 사회적 실현에 필요한 범위에 국한되어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운영기관의 발주가 있어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 또한 크지 않습니다.

 

1.1.4. 전자유도가열 부문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국내외 철강사의 자동차, 가전, 건설 외장재 강판의 고급화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표면처리공정에 사용되고 있으며, 강판 및 강재의 품질에 영향이 큰 설비로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품질관리와 기술개발이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종래에 외국사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설비로서 가격이 고가이며 특화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1.5. 매출실적

사업보고서

 

1.2. 사업 실적 분석 

사업보고서

 

2020년과 2021년 1H확정 실적을 보면, 재무적 성과에 비하여....

최근 '삼성 파트너 쉽' 및 '자사주 매입' 등의 주가 부양책으로

시장의 평가가 상당히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소병훈 “서울교통공사 구입한 지하철 2·3호선 차량, 500일 이상 납품 지연 … 감사원·서울시 감사해야”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이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2018년 10월 지하철 2·3호선 노후차량 교체를 위해 ㈜다원시스에서 구입한 차량이 납품기한으로부터 500일 이상이 지나도록 납품되지 못하고 있다”며 “서울시와 감사원이 천만 서울 시민들의 발인 지하철 차량의 납품이 1년 반 이상 지연된 사유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이 서울교통공사가 제출한 철도차량 계약현황을 분석한 결과 ㈜다원시스는 작년 3월 20일까지 납품하기로 했던 지하철 2·3호선 차량 1차분을 납품하지 못해 500일 이상 지연됐으며 이에 ㈜다원시스는 1차분부터 18차분까지 납품기한을 맞추지 못한 총 160칸에 대해서 지난 7월 31일을 기준으로 서울교통공사에 총 149억 9624만 원의 지체상금을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 경인신문

경인일보

 

- 다원시스, 로윈 출자전환 주식 반환…“법원 화해권고”

법원의 화해권고 결정에 따라 과거 다원시스의 피합병법인 로윈의 출자전환 주식에 대한 반환을 이유로 자사주 1만 6287주를 취득하기로 했다고 30일 공시했다. - 이데일리

기업공시

 

- 장경태 "무궁화호 노후차량 교체 차질…장기간 지연 우려"

한국철도(코레일)의 노후차량 교체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11일 한국철도에서 받은 '간선 전기동차(EMU-150) 납품 현황'(2021.9월 기준)에 따르면, 2018년 12월 31일에 계약을 체결한 150량의 공정률은 27.1%, 2019년 11월 20일에 계약한 208량의 공정률은 3.8% 수준에 그쳤다. 장 의원에 따르면 한국철도는 무궁화호 노후차량 교체를 위해 ㈜다원시스와 새 열차인 EMU-150 납품 계약을 했다. - 연합뉴스

연합뉴스

 

3.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이후의 차트 흐름은 2020년 9월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던 주가가 유증 등으로 저항을 받다가, 최근 주가 부양과 관련하여, 급격한 상승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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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시장가치 평가가 고평가 수준으로, 동종업종에 비해서는 평가 수치가 높은 것 같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H 사업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8,648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1.10.18. 시장가 26,450원 대비 32.7% 수준의 낮은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0년 실적과 2021년 1H EPS 458원과 ROE 4.89%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시장의 가치평가 부담

최근 주가 부양과 관련하여, 다원시스의 인위적인 방법의 시장가치 상승은 아니겠지만, 결과적으로 '삼성과의 협약', '자사주 매입' 등의 소식들이 주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추가했던 것 같습니다.  

향후 철도차량 교체 작업 및 정류기 등에서는 단기간에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는 있겠으나, 플라즈마와 핵융합 등의 사업은 꿈을 먹는 부분이라 재무적인 확장을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의 시장 평가는 가치적인 측면에서 조금은 부담스런 위치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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