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삼성전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9. 29.
728x90
반응형

'삼성전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2021.09.29.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3,314.39로 -131.05(-3.80%) 하락 마감했습니다.    

물론 반도체 지수 말고도 뉴욕증시는 전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미국 국채금리가 빠르게 오른 영향으로 급락했습니다. 금리 상승은 미래 가치를 선반영하는 특성의 기술주에 직격타인 만큼 나스닥 지수가 크게 빠졌습니다. 현지시간 28일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83% 떨어진 1만4546.68로 장을 마쳤습니다. S&P 500지수도 2.04% 내린 4352.63, 다우존스 지수 역시 1.63% 하락한 3만4299.99를 기록했습니다. 부채 한도와 예산안을 둘러싼 정치적 논쟁이 이어지면서 향후 부양책은 줄고 미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이 금리 인상 수순을 밟을 것이란 ‘신호’를 시장에 보내고 있다는 분석이 뒤따랐습니다." - 한국경제

 

미국의 지수 하락의 영향으로 

국내증시도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에서도 상승하는 종목이 있기는 하지만...

 

전지수가 하락하는 중 종합주가지수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시장 목표치와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1.1. 주요사업은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CE, IM 부문 산하 해외 9개 지역총괄 및 DS 부문 산하 해외 5개 지역총괄의 생산ㆍ판매법인, Harman 부문 산하 종속기업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Set 사업에는

TV를 비롯하여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생산ㆍ판매하는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과 HHP(스마트폰 등),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ㆍ판매하는 IM(Information technology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이 있습니다.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는 반도체 사업과 스마트폰용 OLED 및 TVㆍ모니터용 LC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는 DP 사업으로 구성된 DS(Device Solutions) 부문이 있습니다.

 

Harman 부문(2017년에 인수한)에서는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텔레매틱스(Telematics), 스피커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 2021. 1H 주요제품 매출은

사업보고서

 

1.2. 매출실적

사업보고서

 

1.3. 사업 실적 분석

NAVER

 

2021년 확정 실적기준 2020년 대비 30% 정도의 개선된 수치로 상반기를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삼성전자 미국 제2공장, 윌리엄슨 카운티로 결정 임박"

삼성전자의 미국 내 두 번째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공장 부지로 텍사스주(州) 윌리엄슨 카운티 선정이 임박한 상황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익명의 소식통들은 윌리엄슨 카운티가 현재까지 삼성전자 제2공장 부지 경쟁에서 앞서 있다면서 세제 혜택과 전력·용수 공급 등 인프라 안정성을 이유로 꼽았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 삼성전자, 반도체 폐기물로 수입광물 대체

삼성전자와 현대제철이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침전물을 제철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하는 신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반도체 공정 중 발생하는 폐수처리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은 반도체 공정 발생 폐기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삼성전자와 현대제철, 재활용업체인 제철세라믹 등 3개 회사는 2020년 8월 폐수슬러지 재활용관련 기술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지난 4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30톤의 형석대체품을 사용해 철강재 생산에 성공했다. 해당 신기술은 2021년 6월 한국환경공단 1차 평가, 8월 국립환경과학원 최종 평가를 거쳐 지난 8월 31일 최종 승인됐다. 제철소 제강공정에서는 쇳물 속 불순물인 황과 인을 더욱 쉽게 제거하기 위해 형석을 사용하는데 반도체 폐수슬러지에 포함된 주성분인 플루오린화칼슘이 형석과 유사한 정분이라는 점에 착안한 연구결과다. 쇳물에 형석을 투입하면 CaF2성분이 쇳물의 녹는점을 낮춰 불순물 제거 반응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번 재활용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 - 평택시사신문 

평택시사신문

 

- 삼성전자, 태양전지 적용 갤럭시워치 개발 추진…힘싣는 친환경 전략

삼성전자가 태양전지를 적용한 '갤럭시워치'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지속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정책에 보다 힘이 실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29일 IT 전문매체 렛츠고디지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9년 중반 미국특허청(USPTO)에 '다종 태양전지를 포함하는 전자장치'라는 이름의 특허를 제출했다. 해당 특허는 올해 초 일부 문서가 추가됐고, 최근 공개됐다. 특허에는 갤럭시워치 스트랩 양쪽에 벌집구조의 태양전지를 배치한 모습이 담겼다. 이 태양전지가 태양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주는 방식이다. - 아이뉴스24

아이뉴스24

 

- 삼성전자, 플더블폰 기대이상 흥행에 스마트폰 전략 바꾸나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가 ‘갤럭시S21 팬에디션(FE)’ 출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하반기 승부수를 띄웠던 신작 폴더블폰이 기대 이상의 흥행을 거두자, 스마트폰 사업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져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달 갤럭시S21 FE 출시를 앞두고 언팩 행사 초청장 발송 준비했다가 최근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신제품을 선보이는 언팩 행사를 열기 약 2주 전 글로벌 미디어에 초대장을 발송하는데, 아직 깜깜 무소식인 상태다. 전작인 ‘갤럭시S20 FE’는 지난해 9월 23일 언팩 공개 후 10월 16일에 출시됐었다. - CEO스코어데일리

CEO스코어데일리

 

3. 시장의 목표가는?

 

- 하이투자증권 : 92,000(매수)

당사는 언택트 수요 둔화에 따른 IT Set 출하 부진, Memory 반도체 Capex 상향 조정, 반도체 주식 Valuation 배수의 추세적 하락 등 리스크 요인들이 아직 사라지지 않고 있으므로, 향후 반도체 업황 전망에 대해 아직 부정적인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의 IT 수요 증가율은 2Q21 초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대만 노트북 ODM 출하량 YoY 증감률은 4Q21 부터 10% 이상의 역성장 국면으로 진입할 전망이다. 또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 3Q21 출하량은 코로나 19 발생 직전 3Q19 출하량에 비해서 19%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며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에 따라 당분간 중국 IT 수요가 크게 회복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하이투자증권

 

- 유진투자증권 : 100,000(매수) 

3 분기 실적은 매출 70.2 조원, 영업이익 15 조원으로 예상한다. 부문별 영업이익은 반도체 9.5 조원(6.9조), DP 1.0 조원(1.3 조), IM 3.5 조원(3.2조), CE 0.9 조원(1.1 조)으로 3 분기에도 반도체를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괄호 안은 2 분기 영업이익) ASP 상승과 환율 영향으로 메모리 마진이 더욱 높아질 것이고, 비메모리도 상반기 대비 실적 개선을 예상한다. 2 분기에 반영된 일회성 수익 영향으로 OLED 이익은 감소가 예상되나, 실제 영업 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IM 출하량도 2 분기 상당 폭 증가할 전망이다. CE 의 경우 원자재 및 물류비 상승이 다소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유진투자증권

 

- 메리츠증권 : 96,000(매수) 

견조한 2Q21 실적에도 불구하고 동사 주가는 1) 연초 주가 급등에 따른 밸류에이 션 부담과 2) DRAM 사이클 고유의 이익-주가 선반영 우려에 기반해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당사는 선두업체의 설비투자 강도가 과하지 않은 수준 으로, DRAM 다운사이클 전환의 충분조건이 아니라 판단한다. 동사의 올해 DRAM 출하증가 (20%대 중반)에 대해 우려할 수 있으나, 내년에는 물리적·공정 한계 요 인이 작용하며 10%대 중반에 그친다. 이는 수요증가율을 크게 하회하며 시장 우려 대비 DRAM 업사이클의 장기화를 견인할 전망이다. 아울러 하반기로 접어들며 ‘특 수관계인’ 및 모든 주주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높은 순현금 (94조원)을 바 탕으로 ROE 개선을 위한 영업·Inorganic 성장 전략이 도출될 전망이다. Buy 투 자의견과 적정주가 96,000원을 유지한다.

메리츠증권

 

* 컨센서스(21.09.29)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37.07%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던 시장 평가가 2021년 1월 이후 시장의 이슈 발생 시마다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업종의 '리노공업과 DB하이텍'과는 차별화를 보이는 가격 형성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장가 형성은 기업의 실적보다는 코스피/코스닥의 각 지수 편입 종목과 관련된 수급적 원인에 기인한 것 같습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으로 보면 삼성전자의 시장가치 평가가 코스피/코스닥의 지수 차이에 따라서 차별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미국의 제2 공장 건설'과 '시장의 쇼티지'를 함께 걱정해야 하는 '미래의 과잉공급 문제'에 맞물려 미묘한 선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2021년 1월 이후 많이 하락한 것 같기는 한데... 국내 동종업종과 비교해서는 저평가라 판단하기에는 좀 어려울 것 같고, 미국의 제2공장 건설 후 메인 시장의 변화에 따른 시장의 업그레이드를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과거 도요타자동차의 미국시장 본격 진출 시기와 유사한 시장의 변화를 기대해 볼만은 할 것 같습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1H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1H 사업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63,846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101,571원 대비 62.86% 수준의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차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목표가는 21년 실적 예상치를 기준으로 PER 12.2배 정도로 계산하여 나온 수치이며, 재무적 적정가는 2020년 실적과 2021년 1H EPS와 ROE 10.79를 적용하여 계산하고, 지수 편입 효과 20%를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이기 때문에 기인한 결과입니다.  

'삼성전자'는
미국의 반도체 제2공장 건설과 쇼티지에 따른 수급상의 문제로 2021년 1월 고점 96,800원에서 많이 하락한 상태이며, 위드 코로나와 연계되어 이루어질 반도체 제2공장 확정과 메이저 시장인 미국의 반도체 공급 상황의 변화는 향후 삼성전자의 가치 산출의 기준 토대를 국내가 아닌 글로벌 기준의 평가로 변화시킬 개연성이 있어서, 가까운 미래의 시장 가치는 지금보다는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반도체 산업의 선도기업으로써 시장에 산적한 많은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삼성전자의 미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2021.09.25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9.25. '포장재'

 

2021.09.25. '포장재'

2021.09.25. '포장재' "탄소 줄이고 수익성까지… 친환경 포장재로 눈 돌리는 석유화학업계"라는 기사가 눈에 들어옵니다. 상품 포장하면, 종이박스나 PP정도를 생각했는데, 이제는 석유화학업계에

kimsf.tistory.com

2021.09.22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한국금융지주', '마이데이터 획득' 속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한국금융지주', '마이데이터 획득' 속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한국금융지주', '마이 데이터 획득' 속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한국금융지주(071050)의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8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 신용정보 관리업(마이 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kimsf.tistory.com

2021.09.20 - [Invest Management/Issue & Q] - 고배당주, 배당투자 이게 뭐지?

 

고배당주, 배당투자 이게 뭐지?

고배당주, 배당투자 이게 뭐지? 아직은 한낮의 기온이 무더웠던 올여름의 악몽을 되살리게 하긴 하지만, 추석을 앞에 둔 9월의 서늘한 바람은 우리들 꿈속 게으름을 연장케 하는 것 같습니다. 202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