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포스코', 물적분할과 관련하여,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12. 13.
728x90
반응형

'포스코', 물적분할과 관련하여,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1. 분할목적(사업보고서)

- 분할회사는 영위하는 사업 중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관리 등 지주회사 기능을 제외한 철강 생산 및 판매 등 일체의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를 설립하고, 분할 존속회사는 공정거래법에 따른 지주회사로 전환함으로써 그룹 사업의 장기 균형 성장을 구현하는 기업 지배구조를 확립한다.

 

- 분할 후 분할존속회사는 철강 등 그룹 사업의 성장과 사업재편을 리딩하고 사업 간 시너지를 제고하며, 신규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하는 등의 지주회사 역할에 집중하고, 분할 신설회사는 철강 생산 및 판매 등 분할대상 사업부문에 대한 독립경영체제를 기반으로 사업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국내외 성장 및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며 경영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지배구조 변경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기업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제고한다.

 

2. 분할구조

 

- 분할 후 존속회사 : (가칭) 포스코 홀딩스 주식회사 (POSCO Holdings Inc.)

사업보고서

 

- 분할 설립회사 : (가칭) 주식회사 포스코 (POSCO)

사업보고서

- 지주회사 지배구조

조선비즈

 

3. 포스코 물적분할 승인 

1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포스코를 상장 지주회사 포스코 홀딩스와 비상장 사업회사 포스코로 물적 분할할 계획이다. 포스코 이사회는 지난 10일 회사 분할 안건을 승인했다. 다음 달 28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포스코는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2030년까지 회사가치를 3배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지만, 물적분할로 지주회사 지분만 확보하게 되는 주주들의 반응이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분할 안이 임시 주총을 통과하려면 출석한 주주의 3분의 2 이상, 총 발행주식의 3분의 1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 조선비즈

 

- 주요 주주 지분

SMAP BA

 

국민연금이 반대의 입장에 있기는 하지만, '포스코의 지주사 변화의 과제'는 기업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라 별 무리 없이 추진되리라 생각해 봅니다. 

 

4. 향후 과제

 

- 포스코를 비상장 상태로 유지

포스코그룹은 신설 철강 사업회사 포스코를 비상장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관에 ‘제삼자 배정, 일반 공모’ 등 상장에 필요한 규정을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수소 등 새롭게 신설하는 법인들 역시 가급적 상장을 하지 않기로 했다. 신설 자회사의 잇따른 상장으로 지주회사가 보유한 사업회사 지분율이 줄어드는 일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 조선비즈

 

-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삭감 목표 20% 

포스코는 국내에서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8년보다 2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환원 제철 시험 설비(데모 플랜트)와 전기로 신설 등에 약 2조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수소 사업에 2030년까지 10조 원을 투자해 연간 50만 톤을 생산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 물류 조직을 통합 방안 추진

포스코는 포스코터미널을 중심으로 계열사별로 흩어져있는 물류 조직을 합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일 일본 미쓰이물산이 보유하고 있던 포스코터미널 지분 49%를 759억 원에 취득하면서 100% 자회사로 만들었다. 포스코터미널은 그동안 포항·광양제철소를 중심으로 CTS(대량화물유통체제) 사업을 해왔다. 해운업계는 포스코가 사실상 물류 자회사를 신설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8월에도 물류 통합회사를 세우려고 시도했지만, 업계와 정치권의 반대로 접어야 했다. 한국해운협회는 “약 3조 원에 이르는 포스코그룹 전체 물류 일감이 포스코터미널로 이관되면 또 하나의 대기업 물류 자회사가 탄생하는 것”이라며 “지난해 포스코가 추진했었던 물류 자회사 신설과 별반 차이가 없는 우회 행보”라고 말했다. - 조선비즈

 

- 기업 EV목표 및 신사업 확대

2030 년 EV(Enterprise Value)를 현재의 3 배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림 2> 이를 위해서는 분할과 같은 형식의 변화보다는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신성장 사업의 실제 성과 여부, 특히 시장의 기대감이 높고, 생산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리튬 및 니켈 부문 성과가 중요하다. 자회사 포스코 리튬 설루션이 23 년 수산화리튬 생산[연산 4.3만 톤]을 시작할 것이며, 24 년에는 그룹사 SNNC [현재는 페로니켈 10만 톤 생산 중]이 약 2만 톤의 배터리용 고순도 니켈을 생산한다. 두 품목의 25 년 매출 목표는 각각 1.7 조, 1.2 조원이며, 모두 두 자리대 영업이익률이 가능하다.  참고로 금번 발표된 성장 전략 중 2050 년 수소 생산 목표량이 기존 500만 톤에서 700만 톤으로 증량되었다. - DGB금융그룹

하이투자증권

 

5. 기업실적 분석

NAVER

 

6.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이후 철강업종의 실적이 턴어라운드 한 것과는 다르게 시장에서의 공정가치 형성은 다소 저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적분할에 의한 지주회사로의 변화와 자회사의 가치평가에 의한 기업가치 제고를 기다리는 차트의 모양인 것 같기는 합니다. 

 

728x90

 

7. 적정 가치 분석

시장의 컨센서스와 관련하여 아직은 분석 보고서가 부족하여, 전문가 집단의 컨센서스보다는 동종업종의 비교 평가 후 적정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동종업종 비교평가

SMAP BA

 

2020년 3월 이후 철강업종의 가치 상승이 일부 있기는 했지만,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서는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시장의 평가입니다. 국내 기업의 평균적 시장가치가 영업이익 10배 수준으로 평가받는 반면, 철강 가격의 상승과 원자재 부족 현상에도 불구하고 평가 수치는 영업이익 대비 3~4배 정도라 가치 제고를 위한 갈길은 멀기만 한 것 같습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3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3Q 사업 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634,728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1.12.13. 시장가 287,000원 대비 121.5% 높은 수준의 가격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0년 실적과 2021년 3Q까지 EPS 63,304원과 ROE 9.74%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시장의 우호적 평가가 있기를 

아직은 오미크론이 심술을 부리고 있기는 하지만, 향후 전개될 탈코로나 시기를 대비한 '철강재 수요'와 '가격의 인상' 등이 외부적 환경으로 우호적이고, '지주사 체제로의 변화'와 '리튬/니켈 등의 신사업 확대' 모습이 내부적 전략의 긍정적 변화라 향후 시장의 좋은 평가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2021.12.08 - [Invest Management/Market_P Review] - '자이언트 스텝'의 이상한 유상증자

 

'자이언트 스텝'의 이상한 유상증자

'자이언트 스텝'의 이상한 유상증자 최근 상장한 '자이언트 스텝'의 유상증자와 관련하여, 이상한 시장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 내용은 '회사 임원 대거 불참하는 자이언트 스텝

kimsf.tistory.com

2021.12.06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KTB투자증권', 자회사 '케이티비네트워크' IPO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KTB투자증권', 자회사 '케이티비네트워크' IPO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KTB투자증권', 자회사 '케이티비네트워크' IPO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2021년은 IPO시장의 열기가 KOSPI의 힘을 덜어간 한해여서 공모시장에 대한 시선이 곱지는 않았던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

kimsf.tistory.com

2021.12.11 - [Invest Management/A Strategy Meeting] - 2021.12M.2W. 시장 이슈 분석

 

2021.12M.2W. 시장 이슈 분석

2021.12M.2W. 시장 이슈 분석 오미크론의 코로나 정국은 사회는 백신의 보급을 확대하는 구조로, 개인들은 각자의 안위를 챙기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2월 2주 시장의 주요 이슈들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