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6.26. 백화점과 일반상점

by 소닉로드 2021. 6. 26.
728x90
반응형

2021.06.26. 백화점과 일반상점

 

 

"신세계, 이베이코리아 지분 80% 3.4조에 인수"라는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커머스에 이제는 On/Off 개념이 완전하게 사라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신세계는 전통적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운영하던 회사라는 이미지가 쓱닷컴을 시작으로 이제는 '국경 없는 e커머스 신세계'에 과감한 도전장을 던지는 것 같습니다. 

 

6월의 4주

2021년 2Q를 마무리하는 관심분야로 '마켓플레이스와 e커머스'에서 진검승부 중인 리테일의 지존 '백화점과 일반 상점'에 관하여 조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업의 특성(사업보고서)

 

1.1. 백화점 사업

백화점은 대형 판매시설을 통해 다양한 상품 구성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첨단 유행을 선도하는 업태입니다. 통상 고객이 내점 하여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지 산업의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재한 입지의 상권규모, 교통환경, 경쟁점포 현황, 접근성 및 주차시설 확보 등 다양한 입지여건이 각 점포 및 기업의 경쟁역량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기 확보된 영업점포의 경우 경쟁점 출점을 제외하고는 입지여건 변동에 따른 위험 변동성은 낮습니다.

 

1.2. 대형마트

대형마트는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경제적인 구매를 가능하게 하고 물가 상승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등 국가 소비경제의 선순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특산물 및 지방 중소업체의 새로운 상품을 소개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내수시장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3. 슈퍼마켓

슈퍼마켓의 상품 구성은 농ㆍ수ㆍ축산물 등의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및 조리식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매출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생활필수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타 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민감도가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소득감소는 전통적으로 소득변화에 둔감한 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슈퍼마켓, 대형마트의 경기 둔감적 성격이 희석되었습니다.

 

1.4. 편의점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종합소매업으로서, 20평 내외의 소형규모로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생활필수품과 서비스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이 입점하기 어려운 주택가 인근이나 건물 내 근린 상권에 주로 입점하고 있으며, 상권에 따라 장시간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1.5.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 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1.6. 면세점 사업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세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합니다.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1.7. 기타 사업으로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 사업, 호텔업, 가구 소매업, 미디어 콘텐츠 사업, 벤처캐피털 사업 등의 부대시설 및 서비스성의 주요 사업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 유통구조별 매출 추이

통계청, SMAP BA

 

2. 경기변동의 특성(사업보고서)

 

2.1. 백화점 사업

백화점은 내수산업으로서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으며, 국내 경기변동, 특히 민간소비 동향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 금리, 인플레이션, 성장률, 실업률 등의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화점 업계는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고소득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 고급화 전략을 지향하여,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2.2. 대형마트

대형마트의 상품 구성은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 생활필수품이 대부분으로 다른 소매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으로 대형마트는 경기방어적 업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2.3. 슈퍼마켓

슈퍼마켓은 근접성과 편리함을 강점으로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셀프-서비스 방법으로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할인점의 성장 둔화, 신규 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을 겪던 유통 대기업들은 슈퍼마켓 시장으로 눈을 돌려 우회 성장전략을 구사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2.4. 편의점

최저임금인상, 근거리 출점 제한, 경쟁사간 출점 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상품ㆍ점포ㆍ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상품 도입, 무인점포 확대 등 미래 편의점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5.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 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으며,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6. 면세점사업

유통업의 특성상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으나, 외국인 매출 비중이 높아 국내 경기 민감도는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기의 흐름과 환율 변동에 따라 여행 수요가 변화하는 만큼 국제 경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면세업은 계절적 영향보다는 국내 및 중국, 일본 등 인접국의 해외여행 시즌 특수성에 대한 영향도가 큰 편입니다. 

 

소매업태별 판매액지수

한국은행

 

-  2021년 유통구조별 매출 비중 추정

SMAP BA

 

3. '백화점과 일반 상점'과 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신세계는 이베이, SKT는 아마존··· 막 오른 유통업계 지각변동

동아일보

 

-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 ‘루이 뷔통’ 남성 전문 매장 입점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이 1년에 걸친 남성층 리뉴얼을 마치고 ‘멘즈 럭셔리관’을 본격 운영한다. 현대백화점은 24일 압구정본점 4층에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이 뷔통’의 남성 전문 매장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오픈하는 ‘루이 뷔통’ 남성 전문 매장은 172㎡(약 52평) 규모로 루이 비통 남성 컬렉션 아티스틱 디렉터 ‘버질 아블로’가 디자인한 루이 비통 2021 가을-겨울 남성 프리 컬렉션 등 남성 전문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을 선보인다. - MoneyS

MoneyS

 

- 코리아 패션 마켓 시즌3 개막식, 롯데백화점 잠실점서 개최

중앙일보

 

- BGF리테일, 중소기업유통센터 동반성장 몰 도입

MNB

728x90

4. '백화점과 일반 상점'의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SMAP BA)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신세계/롯데쇼핑/현대백화점/광주신세계/대구백화점

NAVER

 

- BGF/세이브존 I&C/베뉴지/이마트/GS리테일

NAVER

 

'백화점과 일반 상점'은
"과거 유통서비스는 생산/판매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Off_Line적 성격이 강해서 "유통구조의 단계적 장악력이 매우 강하던 산업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유통 구조는 On_Line과 플랫폼적 e-커머스의 지배력이 너무도 막강해져서 더 이상 지역적 세그먼트의 장점이 존재하지 않는 "무한 컨택트와 물류(배송)의 최적화가 시장권력의 키를 얻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2021.06.19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6.19. 우주항공과 국방

 

2021.06.19. 우주항공과 국방

2021.06.19. 우주항공과 국방 "미국, 중국 견제하려고 중동에서 미사일 방어체계 감축"이라는 소식을 들으면서, 과거 원유중심의 중동경제에서 동북아시아의 군사 전략적 배치라는 국제관계의 큰

kimsf.tistory.com

2021.05.10 - [Invest Management/Issue & Q] - 식탁물가, 가계부에 부담이 될까?

 

식탁물가, 가계부에 부담이 될까?

식탁물가, 가계부에 부담이 될까? "치솟는 돼지고기·깻잎 가격 식탁물가 고공행진"이라는 기사를 보면서, 다시 한번 물가와 관련하여,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경제 지표

kimsf.tistory.com

2021.03.16 - [Invest Management/Issue & Q] -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소비자 물류 시장의 변화 유통시장은? 유동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큰 영역인데 흔히는 상품 유통을 가리키며, 그것은 생산물의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교섭인 거래활동과, 그 결과로써 나타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

'Invest Management > Take Apart Sector_P'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7.10. '건강관리기술'  (2) 2021.07.10
2021.07.03. '광고업종'  (0) 2021.07.03
2021.06.19. 우주항공과 국방  (2) 2021.06.19
2021.06.12. 자동차부품  (2) 2021.06.12
2021.06.05. 교육서비스  (2) 2021.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