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SK하이닉스,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5. 12.
728x90
반응형

SK하이닉스, 폭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언론이나 증권 관련 보고서를 보면, "반도체 공급물량이 떨어져서 문제가 많다."고들 말을 하는데, 그와 관련된 대표적인 기업인 하이닉스의 주가는 연일 떨어져서  21.05.12. 종가가 119,5000원이 되었습니다.  2021년 최고가 150,500원 기준 -31,000원으로 -20.59% 하락한 상태입니다. 시장의 반도체와 관련된 소식들과는 정반대로 시장의 주 세력들이 많이도 하락시킨 것 같습니다. 차트상은 일봉, 주봉이 무너진 상태라 기술적 반등을 제외하고는 추세상은 하락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시점에 "하이닉스에 대한 적정가를 산정한다."는 것이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적정가치가 어느 정도 이기에 이리도 심한 공격을 하는지... 잠시 적정가치를 평가해 보려 합니다. 

 

전일 시황에 대한 설명 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기술적인 반등을 모색하고는 있습니다.

 

 

2021.05.11. 증시 흐름은?

2021.05.11. 증시 흐름은? 5월 좋은 장을 예상했는데, 미국의 지수가 기술주를 중심으로 큰 폭으로 하락한 것 같습니다. 5.10. 국내지수는 실적 기대감과 지난주 미국의 지수 상승의 힘입어 상승의 흐

kimsf.tistory.com

 그럼 이제부터 하이닉스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K하이닉스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 DRAM

 

PC 메모리(PC Memory) :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른 수요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COVID-19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노트북을 중심으로 한 신규 PC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교육용 시장을 중심으로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크롬북(Chromebook)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서버 메모리(Server Memory)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분야의 높은 성장세 유지로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전망됩니다. 기업 데이터의 Public Cloud 전환 가속화 및 클라우드 게이밍과 같은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수요의 증가에 따라 대형 클라우드 사업자 및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은 데이터센터 확장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스 메모리(Graphics Memory) : 고사양/고화질 게임 증가, 4K/8K 미디어 영상 콘텐츠 확산, 3D 그래픽 기술 발전에 따라 상위 스피드를 지원하는 GDDR6로 빠르게 전환 중이며, AI/Deep Learning 분야 Workload 증가로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과 고성능 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시스템 가속화를 위한 GDDR6/HBM2 E 제품이 탑재된 고사양 Accelerator 수요는 지속 증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COVID-19로 인한 Stay-at-home 수요 증가는 Gaming 문화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신규 출시된 게임 콘솔 기기의 메모리 채용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그래픽스 메모리 시장은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슈머 메모리(Consumer Memory) :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특히, Stay-at-Home과 고화질 Video entertainment 수요/공급 증가에 따른 디지털 TV, Set-top Box 및 AI Speaker, VR, Game 등 Smart Home 시장 성장과 함께 채용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울러 In-vehicle Infotainment, ADAS 등 내연/전기자동차의 전장 시스템 탑재 확대와 고사양화 및 가까운 미래에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도래는 중장기 컨슈머 메모리 수요를 견인하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메모리(Mobile Memory) : Low-power 및 High bandwidth를 필요로 하는 Mobile device (Smartphone/Tablet/Watch 등)를 중심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IoT, Automotive, Consumer 분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낸드플래시(NAND Flash)

최근 낸드플래시 수요는 최첨단 IT 기기 및 다양한 소비자 가전에서의 채용률 및 채용량 확대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에는 플래시카드, USB 드라이브, MP3플레이어, PMP 등이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주요 수요처였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5G 확대에 따른 채용량 증가 그리고 데이터센터의 SSD 채용 증가로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CIS(CMOS Image Sensor)

CIS는 모바일 폰, 노트북, 태블릿, 디지털카메라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서 필름 역할을 하는 반도체 소자이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약 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생산실적 및 가동률

사업보고서

실 가동률은 199,669,104 h에 100% 라고 합니다. 

 

* SK하이닉스 연결 실적 추이 및 전망 

 

키움증권

 

실적 전망은 상당히 양호합니다. 

 

2. 시장의 주요 소식은

 

- D램 시장 1분기 8.7% 증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점유율 71%

newsis
머니투데이

 

-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지나쳐…"비중 확대할 시기"

 

SK하이닉스 (119,500원 3500 -2.9%)에 대해 과도한 우려로 인해 주가가 지나치게 하락했다며 비중을 확대할 것을 조언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19만 원을 유지했다. 전일 종가는 12만 3000원이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주가는 연말·연초 급등에 대한 피로감, 하반기 전방 수요 둔화와 이에 따른 메모리 가격 하락 전환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지난 3월 고점 대비 -19% 급락했다"며 "예상보다 긴 주가의 기간 조정이 나타나고 있지만, 현시점부터는 투자자들의 우려가 해소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머니투데이

 

- 하이닉스, 세계 최초 'DDR5D램' 내놨다

한국경제

 

실적과 전망치는 양호한데, 주가는 연이어 하락하고, '인플레 우려라는 말'과 함께 미국 증시를 포함한 세계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 중입니다..

 

3. 시장의 목표 가는?

 

- 키움 증권 : 190,000원(매수)

예상보다 긴 주가의 기간 조정이 나타나면서, 투자자들의 피로도가 극심해진 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서 서술한 것과 같이 당사는 고객들의 높아진 재고가 하반기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대부분 소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DRAM의 가격 상승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 중이다. 3페이지 첫 번째 차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과거 DRAM의 상승 사이클 시기'에는 현 재 valuation인 12개월 trailing P/B 1.5배 수준에서 대부분 단기 바닥을 형 성했었다. 많은 우려들을 반영하고 있는 주가 수준인 만큼 이제는 비중을 재 차 확대해야 할 시기라고 판단하며, 업종 top pick으로 매수 추천한다.

키움증권

 

- 한화투자증권 : 180,000원(매수)

디램과 낸드 모 두 시황이 개선되고 있고, 내년까지의 수요 호조를 반영해 설비투자도 늘리기 시작했다. 메모리 시장이 공급자 우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고, 동사는 1 Znm 디램과 128단 낸드 양산을 통해 원가절감도 원활히 이뤄내고 있다. 선두권 업체와의 기술 격차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 밸류 에이션 재평가도 필요하다. 현재 동사의 PBR은 마이크론 대비 32%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어 저가 매수를 추천한다.

 

한화투자증권

- 하이투자증권 : 185,000원(매수)

동사 1 Q21 매출과 영업이익은 8.5 조원과 1.3 조원을 기록하여 당사 기존 전망치인 8.6 조원과 1.3 조원에 부합하였다. 특별 상여금 830 억 원의 지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28 단 NAND 수율 호조에 의한 큰 폭의 원가 절감에 따라 양호한 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NAND 부문에서는 예상보다 ASP 가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출하량이 가이던스를 대폭 상회하는 증가율을 보이면서 기대치 수준의 실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DRAM 부문에서는 ASP와 출하증가율이 당초 가이던스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였다. 동사 2 Q21 매출과 영업이익은 9.9 조원과 2.7 조원을 기록하여 전분기 대비 각각 17%, 10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2Q21 에는 직원들에 대한 우리 사주 할인 구매 권리 제공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할 전망이나 이를 감안하여도 예상을 상회하는 17%, 7%에 달하는 DRAM, NAND ASP 상승에 의해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하이투자증권

 

- 컨센서스(21.05.12)

컨센서스 기준 약 48.83% 가격차이가 있어서, 시장가 추세의 변경 후에는 상당한 상승여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3월 2일 고점 150,500원 이후 하락하여, 주봉상 하락 추세를 형성한 후 20주 봉을 무너뜨리고, 하락 중입니다. 단기간의 기술적 반등은 가능하나, 차트상 60주 봉의 지지 여부를 확인할 시점입니다. 

 

최근 시장은 공매도 관련 수급조정과 외국인 및 기관 대량 매도에 따른 시장의 불안요소가 상존합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시장에서의 평가를 보면, 2020년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양호해서, 하이닉스의 평가가 아직까지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컨센서스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시장 컨센서스와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0년 사업실적에  따른 적정주가는 95,352원으로 전문가들의 컨센서스 177,857원과 시장 가격 119,500원 보다도 낮은 수치로 평가되었습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의 대부분이 2021년 실적 예상을 기준으로 평가한 수치이고, 판단의 혼란이 생길 것을 방지하자면, 유사기준(21년 가치를 가중평균으로 계산)으로 매출액 : 410,608억 원, 영업이익 : 121,965억 원, EPS : 13,241원 을 기준으로 평가하면, ROE가 17.45로 상승하고, 적정가는 164,257원이 나옵니다.

 

이런 가치평가의 수치적 의미나 투자방법은...

현시점의 시장가치를 고려한다면, 차트상 주봉 기준 20선을 하락한 상태이고, 주가는 20년 재무적 수치상 고평가 상태이므로 가격 추세의 변경 시점을 확인하셔야 하는데, 그 의미는 시장이 21년 실적 개선을 반영하는 시장의 판단을 잡기 위한 관측입니다. 시장이 21년 실적치를 반영해 주고, 실적 발표 수치가 예상과 부합되는 수치가 나온다면, 추세는 변경이 될 것이고, 21년 추정치를 따르는 가격이 형성될 것입니다. 

 

반도체 업종의 쇼티지가 기술적 측면의 원인으로 안착되고, 수급이 안정화된다면, 시장 가격의 추세는 60주 봉을 기점으로 상승 전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도체 수급과 관련한 시장의 소식은 "반도체 경기가 한동안은 양호하다."라는 평가라 

하이닉스의 2021년 실적을 기대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기술주 중심의 시장 조정"이 빠른 시간 내에 마무리되고, 반도체 산업의 선두인 "SK하이닉스의 끝없는 기술적 성장과 품질적 우위가 첨단기술의 중심인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1.05.06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삼성중공업, 감자/유증 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삼성중공업, 감자/유증 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삼성중공업, 감자/유증 후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포스팅 관련 글"을 통해서 적정가치와 관련된 글을 1주에 1회 정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중공업의 무상감

kimsf.tistory.com

2021.05.09 - [Invest Management/A Strategy Meeting] - 2021.5M.2W. 시장 이슈 분석

 

2021.5M.2W. 시장 이슈 분석

2021.5M.2W. 시장 이슈 분석 공매도가 시작되고, 예견보다는 큰 시장의 영향력에 잠시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시장은 자정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월의 2주, 증시에 영향을 많이 주는 시장

kimsf.tistory.com

2021.05.07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07. 가정용 기기와 용품

 

2021.05.07. 가정용 기기와 용품

2021.05.07. 가정용 기기와 용품 코로나 19, 황사, 자주 내리는 비 등으로 실내 생활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특히 5월이 되니 실내에서의 조그마한 움직임에도 생활의 답답함과 불쾌감을 느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