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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Market_P Review

'쌍용차'와 관련한 '에디슨모터스'의 이상한 인수절차 진행???

by 소닉로드 2022.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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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와 관련한 '에디슨모터스'의 이상한 인수절차 진행???

 

최근 '쌍용차 인수'와 관련하여,

'에디슨모터의 인수 잔금 납입'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쌍용차의 자산규모'를 보면 상식적인 선에서는 '에디슨 모터스'가 인수하기에는 규모면에서 좀 이상스러운 점이 있기는 하지만, 인수 절차가 진행 중인 사항이라 뭐라 말하기는 좀 그렇고... 어떻든 절차상의 소란함이 시장에 들려오는 것 같습니다.

 

1. 문제 발생 사항은 

 

- 쌍용자동차가 비운의 역사를 반복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와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며 매각이 성사되는 듯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쌍용차는 당분간 법정관리, 경영난 등 위기 상황을 타개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의 기업회생절차가 1년 만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가 지난 25일까지 예치했어야 할 잔여 인수대금 2743억 원을 입금하지 않아 계약이 파기됐다. 쌍용차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재매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게 현실이다. - 핀포인트뉴스

핀포인트뉴스

 

-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에 계약 해지 통보…계약금 두고 소송전 예고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투자계약에서 정한 인수대금 예치시한인 지난 25일까지 잔여 인수대금 예치의무를 이행하지 못함에 따라 인수인과 ‘인수합병(M&A)을 위한 투자계약’이 해제됐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쌍용차는 인수인과 투자계약을 체결한 이후 인수인의 인수대금 완납을 전제로 한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법원은 회생계획안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집회 기일을 오는 4월 1일로 지정했다. 관계인 집회가 열리기 위해서는 영업일 기준 5일 전까지 인수대금을 완납해야 하지만, 에디슨모터스 측이 이행하지 않으면서 M&A 계약이 해지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 3월 18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쌍용차의 상장유지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예정된 관계인집회 기일 연장을 요청했다”면서도 “이 사안은 M&A 절차 공고 이전부터 이미 알려졌던 사항으로 인수인이 이를 감안해 투자자 모집 등을 준비했어야 할 사항이며, 입찰 또는 투자계약의 전제조건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 이데일리

이데일리

 

- 에디슨모터스 법 대응 착수 "쌍용차 인수 예정대로 추진"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의 '본계약 해제' 통보에 이의를 제기하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29일 에디슨모터스는 "전날 쌍용차 법정 관리인의 일방적인 계약해제 통지에 이의를 제기하며 법원에 (계약해제)효력정지 등 가처분신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인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고 인수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며 "투자 확약을 받은 투자자들로부터 조속히 투자금을 받아 인수 잔금에 대한 불안을 종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투데이

이투데이

 

2. '쌍용차', 인수의 역사(핀포인트뉴스)

 

- 쌍용차의 역사는 험난하기 짝이 없다.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된 것은 1986년 쌍용그룹이 인수하면서다. 코란도, 무쏘, 렉스턴, 체어맨 등 쌍용차의 대표모델이 이 시기에 만들어졌다.

 

- 1998년 대우그룹에 인수된 뒤에도 고난은 계속됐다. 외환위기 충격 등으로 2000년 초 대우에서 분리됐다.

 

-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매각된 것은 쌍용차 역사의 오점이었다. 상하이차는 쌍용차를 인수한 후 쌍용차가 보유한 기술을 빼내가는데만 관심을 보였고, 약속한 투자는 거의 하지 않았다. 상하이차는 기술 유출 논란 끝에 구조조정을 거쳐 2010년 한국시장에서 철수했다.

 

- 2011년에는 인도 마힌드라그룹이 쌍용차에 손을 내밀었다. 마힌드라에 인수된 쌍용차는 티볼리의 흥행으로 2016년 흑자전환에 성공하는 등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국내 SUV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적자폭이 확대됐다. 이후 코로나19로 대주주 마힌드라의 상황이 악화되며 쌍용차는 지난해 4월 기업회생절차를 다시 시작했다.

- 쌍용차는 1년 가까이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에 집중하며 회사 살리기에 나섰다. 노력 끝에 에디슨모터스가 지난해 7월 인수의향서 접수와 9월 본입찰을 거쳐 지난해 10월 20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3. 시장의 충격

 

- "개미들 곡소리"…8만원 찍었던 에디슨EV, '쌍용차 인수 무산'에 9천원대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무산됐다는 소식에 에디슨EV와 유앤아이의 주가가 이틀 연속 급락중이다. 이에 뒤늦게 투자에 나선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29일 오전 9시 50분 현재 에디슨EV는 전 거래일 대비 2980원(24.33%) 급락한 9270원에 거래중이다. 에디슨EV는 전날 하한가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낙폭을 키우고 있다. 지난해 10월까지만해도 6400원선이던 에디슨EV 주가는 같은해 11월 12일 장중 8만2400원까지 치솟았다. 약 한달새 주가가 1185% 가량 뛴 것이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9000원선으로 당시 주가와 비교하면 88.75%가 빠진 셈이다. - 매일경제

 

- 관련 기업의 주가 변동성은

SMAP BA

 

- 에디슨EV/유앤아이

NAVER

 

4. 현실적으로 남아 있는 문제들은

 

- 인수 대금 납입

서울회생법원은 에디슨모터스에 관계인 집회 지난 25일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하도록 했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3049억원)의 잔금인 2743억원을 지급하지 못하면서 쌍용차 인수가 최종 불발된 것이다. - 매일경제

 

- 상각 채권 1.75%의 문제

344개 쌍용차 협력사 16만명으로 구성된 상거래채권단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를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탄원서를 법원에 내기도 했다. 채권단은 “1.75%라는 변제율을 접하고 분노를 금치 못하며 이것이 공정과 상식에 맞는 것인지 이 돈을 받으려고 지금까지 고통을 감내한 것인지 참담할 뿐”이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 중소기업신문

 

- 쌍용차 매각 무산, 커지는 中企 고통

쌍용자동차 매각이 무산되면서 수개월에서 일년 가까이 납품대금을 받지 못한 협력사들 또다시 기약 없는 기다림을 이어가게 됐다. 대부분의 쌍용차 협력사들은 중소·중견기업으로 제때 대금을 받지 못했고, 일부 기업으 자금난을 겪고 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능력과 사업계획이 터무니없는데다, 턱없는 현금 변제율이 담긴 회생계획안에 반발해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인수자 교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9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전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투자계약에서 정한 잔여 인수 대금 예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면서 'M&A를 위한 투자 계약'이 해제됐다. 에디슨모터스가 자금을 마련할 여력이 없는 만큼 법원 허가를 받아 새 인수자를 찾겠다는 입장이다. - 중소기업신문

 

- 매출규모의 과대한 격차

업계에서는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를 두고 회의적인 반응이 나왔다. 에디슨모터스의 지난 2020년 매출액은 897억원이었지만, 쌍용차의 매출은 2조927억원에 달했다. 매출 규모로만 봐도 약 30배가 넘는 상황이다. 쌍용차 부품 협력사들도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에 대한 불신이 컸다. 특히 지난달 제출된 회생계획안에서 5470억원 규모의 회생채권(법정관리 전 발생한 빚)에 대한 현금 변제율을 1.75% 정도로 정하고, 98.25%는 출자 전환하기로 하면서 협력사들의 불만은 크게 늘어났다. - 중소기업신문

 

# 쌍용차 기업실적

NAVER

 

합리적인 판단으로의 '에디슨모터스로의 매각'은 수용하기 어려울 듯 

현실적으로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는 너무도 많은 산적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인수대금 납입 후 기업 정상화에 들어가는 비용의 충당 여력이 없는 무자본 형식의 M&A라 쌍용차/에디슨모터스 양쪽에 과도한 부담을 남기는 구조형성이 예상되어 합리적인 판단으로의 '에디슨모터스로의 매각'은 수용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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