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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Case Study

'더블유게임즈', P2E 게임 확장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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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 P2E 게임 확장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우크라이나 전쟁과 경제계의 제재와 관련하여 금융시장의 혼란이 집중되고 있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3월 1주

최근 'P2E 스킬 게임 진출'과 관련하여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는 '더블유게임즈의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P2E(Play to Earn)/P2W(Pay to Win)

P2W는 ‘돈을 써야 이기는 게임’을 말한다. 이용자가 돈을 쓸수록 캐릭터의 능력치가 높아지고,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그간 P2W 시스템은 국내 게임사들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이었지만, 과도한 과금을 유도한다는 이유로 이용자들에게는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P2E는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아이템과 캐릭터를 개인의 소유로 만든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아이템을 다른 이용자에게 팔고, 이를 코인 및 현금으로 교환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 - 다음백과

 

1.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당사는 페이스북, iOS, Google 플랫폼을 통해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등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소셜카지노는 SNS상의 상대방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며 게임하는 소셜 게임의 '소셜' 기능을 바탕으로 한 '카지노'를 뜻합니다.

2020년 세계 소셜카지노 게임시장 규모는 7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이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5.1%를 기록하여 2025년에는 약 90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에서 (2021년 3분기 기준) 6.9%의 점유율을 지니는 것으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1. 주요 사업(서비스)

당사는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DoubleU Bingo), 테이크5(Take5) 등 4가지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더블다운포트녹스(DoubleDown FortKnox), 언데드월드(Undead World: Hero Survival) 등 4가지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1.1 주요 제품 등의 현황(단위:백만원)

사업보고서

 

1.1.2. 매출실적

소셜카지노 게임에 대해서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역할을 같이 하고 있으며, 타 퍼블리셔와의 수익 배분 없이 직접 글로벌 플랫폼사와 해당 매출을 발생 시키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1.1.3. 게임 시징 규모

 

- 플랫폼별 세계 시장점유율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1,864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콘솔을 제외한 모든 플랫폼이 전년 대비 성장하였고, 그 중 모바일 게임은 전년 대비 12.0% 성장하며 게임 플랫폼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사업보고서

 

-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

2019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지속적인 출시, 5G를 위시한 네트워크의 진화 등으로 전년 대비 12.0% 성장한 732억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전년 대비 19.3% 증가한 8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업보고서

 

1.2. 기업실적 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더블유게임즈 “P2E 스킬 게임으로 신 성장동력 마련”

글로벌 소셜카지노 게임사 더블유게임즈는 17일 P2E 스킬 게임 진출의 계획을 밝혔다. 더블유게임즈는 지난 9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사업 다각화 전략’ 중 하나로 스킬 기반의 돈 버는 게임(P2E·Play to Earn) 진출을 꼽았다. P2E 스킬 게임은 유저간 대결을 통해 승부를 결정하고 승자가 현금 등 보상을 얻는 게임이다. 실제 현금을 기반으로 게임이 진행되지만, 블록체인 및 NFT(대체불가토큰) 기술이 접목되지 않고 우연(Game of chance)이 아닌 실력(Game of Skill)에 의해 승자가 결정돼 겜블링(도박) 이 아닌 캐주얼 게임으로 인식된다는 것이 더블유 측의 설명이다. - 한경닷컴

한경닷컴

 

- 더블유게임즈, 에픽 버스’ 탑승…언리얼이 만들어낼 메타버스는?

14일 더블유게임즈는 '포트나이트'의 에픽게임즈에 약 15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번 투자를 메타버스 산업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김인극 더블다운인터액티브 대표이사는 “이번 딜은 한국의 파트너들과 함께 이루어낸 투자 결실이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기회를 잡은 것이다”라며 “우리의 핵심 비즈니스를 보완할 M&A 기회도 계속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녹색경제신문

녹색경제신문

 

- 국내 찬밥 '소셜카지노·승부예측 게임' 해외로…사행성 우려 여전

게임업계가 새로운 격전지로 떠오르 돈 버는 게임(P2E, Play to Earn) 게임 시장에서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를 넘어 소셜 카지노 게임, 스포츠 승부 예측 게임 장르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국내에서는 사행성을 우려한 정부 규제로 시장이 위축되면서, 해외에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정부가 이달(3월) 일몰되는 웹보드 규제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가운데 소셜 카지노 게임 및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대한 규제 완화 내용은 포함되지 않으면서 이같은 해외 진출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게임산업진흥법(게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 데일리안

데일리안

 

3. 시장의 목표가는?

 

- 이베스트증권 : 64,000(매수)

4Q21 연결영업실적은 매출 1,508억원(qoq 0%), 영업이익 429억원(qoq -11%)으로서 전분기 대비 대폭 부진했고 당사 및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도 대폭 미달했다.

1) 4Q21 결제액은 4분기가 소셜카지노 성수기임에도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 등 주력게임의 부진으로 전분기 대비 1.5% 감소하며 전분기 대비 4.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당사 예상치에 미달했다. 결제액 qoq는 -1.5%임에도 매출 qoq는 0%인 것은 환율효과에 따른 것이다. 

2) 4Q21 영업이익 qoq는 -11%로서 매출 qoq보다 더 부진했다. 이는 마케 팅비의 급증에 따른 것이었다. 4Q21 마케팅비는 356억원으로서 전분기 대비 17%, 금액 으로는 52억원이나 급증했는데 이는 언데드월드 마케팅비 급증에 따른 것이다. 참고로 주력인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 마케팅비는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언데드월드는 4Q21 마케팅비 규모가 매출 규모(22억원)를 초과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베스트증권

 

- IBK투자증권 : 85,000(매수)

더블유게임즈는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NDR을 진행했으며 기관들의 주요 관심사는 메타버스, M&A, 배당 정책으로 요약됨. 우선 동사는 최근 게임 산업의 가장 큰 화두인 메타버스, NFT, P2E 등을 사업화하기 위한 검토가 적극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됨. 단지 현재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에서 NFT와 P2E 관련 정책및 규제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간 내 기존 게임을 변경시키는 것은 어려움. 하지만 신작 게임에서는 NFT나 P2E를 도입하는 방법을 모색 중인 것으로 밝힘.

IBK투자증권

 

- 한화투자증권 : 85,000(매수)

동사의 3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1657억 원, 영업이익 512억 원을 전망한다. 코로나19 수혜가 반영된 작년 3분기 대비 큰 폭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최근 전세계 소셜카지노 시장도 백신 보급과 야외 활동이 점차 증가하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동사의 결제액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유
지하고는 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결제액 하락 추세가 나타나는 DUC는 캐주얼 성향이 높은 유저들을 타겟한 콘텐츠 도입으로 체류 시간과 결제 전환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지가 중요한 포인트다.

한화투자증권

 

* 컨센서스(22.03.04)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73.89%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저점 형성후 상승하여 2021년 10월 이후 시장의 상승 추세가 변한 모습입니다. 최근 증시 조정과 관련하여 저점을 확인하는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며, 실적 상승에 대비한 시장의 주가 탄력성은 저조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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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 측면에서 보면 동종업종에 비하여 이익률이 상당히 우수하며, 매출액 대비한 시총평가액에서도 상당한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4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사업 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71,624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2.03.04. 시장가 49,950원 대비 143.4% 수준의 가격대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2년 4Q까지 잠정 EPS 6,836원과 ROE 14.20%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시장의 평가가 호전되기를
2022년 3월...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 전쟁, 금리인상 등 시장에 비우호적인 수많은 소식들이 장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P2E시장에서의 사업 확장과 국내 게임 시장의 시간제한 철폐 그리고 게임과 연동되는 NFT시장의 활성화 등의 기술적 변화에 향후 시장의 흐름을 긍정적으로 보며, 3월 이후 변화되는 시장환경에서의 지금보다는 호전된 평가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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