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OCI', 바이오 사업 투자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2. 2. 23.
728x90
반응형

'OCI', 바이오 사업 투자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러시아군의 돈바스 진입과 관련하여, 우크라이나의 전운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서방국가들과 국제사회는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하여 러시아의 경제적 제재 수위를 높여가는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국제 원유가 급등과 곡물가 상승이 러시아의 전략적 진출에 경제적 이득을 보여주고 있어서, 양자 간의 손실을 감수한 전방위적 전운이 퍼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월 4주

최근 부광약품의 투자로 바이오 산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OCI의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OCI'의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지배회사는 소다회 및 관련제품의 제조ㆍ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1959년 8월 5일 설립되었으며, 1976년 6월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2001년 5월 1일을 합병기일로 주식회사 제철화학과 합병하였으며, 합병된 회사는 동양화학공업 주식회사에서 동양제철화학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2001년 5월 18일 동양제철화학 주식회사로 주권을 변경 상장하였습니다. 2009년 4월 1일 지배회사는 상호를 동양제철화학 주식회사에서 현재의 OCI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업보고서

 

1.1. 주요 사업(서비스)


1.1.1 주요 제품 등의 현황(단위:백만원)

 

- 폴리실리콘 : 폴리실리콘은 Mg-Si를 정제하여 만드는 초고순도 제품으로, 태양전지 및 반도체 웨이퍼의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 과산화수소 : 과산화수소는 섬유 및 종이 산업에서 표백제로, 반도체 및 TFT-LCD 산업에서 웨이퍼 클렌저로, 그리고 과탄산나트륨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 TDI : TDI는 건설, 자동차, 가구 등의 산업에서 포장 및 절연 재료로 사용되는 폴리우레탄 폼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며, 페인트와 합성수지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 카본블랙 : 카본블랙은 콜타르를 증류하여 제조하는 크레오소트 등 석탄계 오일과, FCC 오일 등 석유계 오일을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 핏치 : 핏치는 콜타르를 증류하여 생산하며, 고품질의 흑연전극을 제조하기 위한 결합제, 알루미늄 제련을 위한 전극봉, 내화벽돌을 위한 바인더, 페인트와 방수 물질 등에 쓰입니다. 핏치는 대부분 알루미늄 제련업체들에게 판매됩니다.


- 벤젠 : 벤젠은 석탄건류로부터 얻어지는 조경유의 수소첨가 및 증류공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대부분 폴리머와 플라스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스티렌 단량체와 같은 화학 물질 제조에 중간 매개체로 사용됩니다. 

 

- P/A(무수프탈산) : P/A는 나프탈렌, O-X(옥소자이렌)의 산화반응, 포집, 증류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플라스틱에 소성을 부여하는 가소제와 UPR수지, 안료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 제품별 매출 비중

사업보고서

 

1.1.2.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추이

사업보고서

 

1.2. 기업실적 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OCI, 부광약품 전격 인수…"바이오·제약사업 과감한 베팅"

폴리실리콘 제조업체인 OCI가 부광약품을 전격 인수했다. 이를 계기로 바이오·제약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게 OCI의 구상이다. OCI가 최대 지분을 확보해 경영권을 갖지만 부광약품 창업주 김동연 회장은 2대 주주로 남는다. 양측은 주요 경영 판단에 관해 협의하는 주주 간 협약을 맺고 공동경영을 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부광약품 측이 증여세 납부와 투자여력 확보를 위해 지분을 매각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 OCI, 다시 볕 들었다…3년만에 흑자

OCI가 3년 만에 흑자전환한 것은 주요 사업 부문인 베이직케미칼, 석유화학, 카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인 덕분이다. 메탈실리콘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지만 적극적인 판가 개선, 구매처 다변화 등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했다.

올해는 태양광 수요 증가에 발맞춰 말레이시아 공장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확대한다. 말레이시아 법인(OCIMSB)은 금호피앤비화학과 손을 잡고 ECH(에피클로로히드린) 신규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BUSINESSWATCH

BUSINESSWATCH

 

- "OCI, 올해도 폴리실리콘 강세 유지될 것"-메리츠

메리츠증권은 18일 OCI에 대해 올해도 폴리실리콘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6만원을 유지했다. OCI는 올해 연간으로 717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라고 메리츠증권은 전망했다. 작년 대비 14.5% 많은 수준의 추정치다. 노우호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 1년간 폴리실리콘은 중국 경쟁사의 출하량 이슈와 정기보수 진행에 따라 타이트했던 공급여건으로 가격이 상승했다”며 “당분간 역내 경쟁사들의 가동 차질에 따른 공급 부족과 수요 성수기를 감안한 선제적 재고 확보 움직임으로 현재의 가격이 유지되겠다”고 말했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3. 시장의 목표가는?

 

- 메리츠증권 : 160,000(매수)

동사는 폴리실리콘 호조 장기화에 힘입어 22년 연간 영업이익 7,170억 원을 추정한다. 사업부문별 이익은 베이식 케미컬 6,367억 원, 카본 케미컬 397억 원 등이다. 1 Q22 영업이익은 2,035억 원(OPM 21.2%)을 추정, 베이식 케미컬은 1,810억 원으로 분기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 지난 1년간 폴리실리콘은 타이트했던 공급여건(중국 경쟁사의 출하량 이슈와 정기보수 진행으로 반사수혜)으로 P 상승을 시현, 분기별 이익을 경신 중이다. 당분기 역내 경쟁사들의 가동 차질에 따른 타이트한 공급과 수요 성수기를 감안한 선제적 재고 확보 움직임으로 폴리실리콘은 현 수준의 가격이 유지되겠다.

메리츠증권

 

- SK증권 : 120,000(매수)

중장기 폴리실리콘 증설에 따른 가격 하락 우려가 크게 작용 중이다. 올해의 전체 수급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판단한다. 폴리실리콘 증설에 준할 만큼 웨이퍼 증설도 동반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폴리실리콘 가격은 $32/kg로 반등했다. 가격 안정 화는 지속되겠지만 올해의 평균 가격 레벨은 과거 대비 높게 전망한다. 우려되는 시점은 `23 년으로 예상한다. 폴리/웨이퍼, 폴리/태양광 설치의 비율이 `21~`22 년까지 낮게 유지되다가 `23 년부터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향후 증설이 지연될 여지가 있고, 수요 확대로 수급이 개선될 가능성도 있다.

SK증권

 

- 대신증권 : 240,000(매수)

목표주가는 SOTPs 방식으로 산출 vs. 12MF PBR 1.7배에 해당, 부문별로는 폴리실리콘 3.6조 원, 그 외 사업 1.1조 원, 도시개발(DCRE) 1.7조원, 순차입금 1.1조원 등 폴리실리콘 가격 강세 지속에 따른 실적 추정치 변경 및 글로벌 Peer Group의 밸류에이션 상승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상향 제시, 최근 주가 상승에도 폴리실리콘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실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지속되는 가격 강세가 이러한 우려에 대한 해소 요인으로 작용하며 주가의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 변화되고 있는 성장 전략(2차 전지 등 신사업 진출) 역시 주가에 긍정적 요인

대신증권

 

* 컨센서스(22.02.23)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81.82%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주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저점 형성후 상승하여 2021년 10월 이후 시장의 상승 추세가 변한 모습입니다. 최근 증시 조정과 관련하여 저점을 확인하는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며, 실적 상승에 대비한 시장의 주가 탄력성은 저조해 보입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 측면에서 보면 동종업종에 비하여 이익률이 상당히 우수하며, 전기차 배터리 관련 화학업종과는 매출액 측면에서 약간의 차별화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재무 성적표의 탁월성에 비하여 기업가치는 저평가 수준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4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1년 사업 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212,590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2.02.23. 시장가 99,000원 대비 214.7% 수준의 가격대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2년 4Q까지 잠정 EPS 27,114원과 ROE 23.14%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시장의 평가가  호전되기를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사태, 금리인상 등 시장에 비우호적인 수많은 소식들이 장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폴리실리콘 가격의 안정화와 업종지수의 턴어라운드가 수치화되었고, 최근 신규투자를 결정한 바이오산업의 시장 진출이 기업경영의 합리적 다변화에 긍정적으로 반영되길 기대하며, 시장의 평가가 호전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2022.02.20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2.02.20. '화장품 업종'

 

2022.02.20. '화장품 업종'

2022.02.20. '화장품 업종' 우수가 지나긴 했어도 아직은 서늘함의 크기가 커서 따뜻한 커피 한잔의 여유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2월 3주 위드코로나에 첨병을 담당할 '화장

kimsf.tistory.com

2022.02.18 - [Invest Management/Market_P Review] - '투자자의 눈으로 본 신라젠' 무엇이 문제였을까?

 

'투자자의 눈으로 본 신라젠' 무엇이 문제였을까?

'투자자의 눈으로 본 신라젠' 무엇이 문제였을까? 최근 기심위에서 상장 폐지를 결정한 신라젠과 관련하여, 아직은 시장위원회의 상폐 여부와 관련한 결정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지금의 시장

kimsf.tistory.com

2022.02.16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대한해운', 재무 건전성 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대한해운', 재무 건전성 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대한해운', 재무 건전성 개선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최근의 증권시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위험', '물가상승', '금리 인상' 등 약간은 의도된 과격한 시장의 조정에 투자자들 모두가 힘들어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