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2021.09.11. '가스 유틸리티'

by 소닉로드 2021. 9. 11.
728x90
반응형

2021.09.11. '가스 유틸리티'

 

여름의 정점이 지나고, 더위가 점차 우리의 뒤로 물러서려 하니 벌써 겨울의 추위를 걱정하게 하는 기사가 눈에 들어옵니다.

 

"에어컨 많이 틀었더니 천연가스 가격 ‘폭등’... 겨울엔 어쩌나" 올 들어 두 배 가까이 폭등한 국제 천연가스 가격 상승세가 겨울이 다가올수록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 조선일보

 

물론 겨울철 모든 난방을 가스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여름의 폭염이 많이 심해서, 겨울철 난방과 관련된 가스요금 부분이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지난 5월 '석유와 가스'와 관련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섹터상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때의 논점은 석유화학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주요 했으니, 이번은 공급과 관련된 유틸리티 부분에 중심을 잡고 글을 써야 할것 같습니다.  

 

2021.05.15 - [Invest Management/Take Apart Sector_P] - 2021.05.15. 석유와 가스

 

2021.05.15. 석유와 가스

2021.05.15. 석유와 가스 코로나 19 팬데믹 상태에서 아직 벗어난 건 아니지만, 2020년 3월 시장의 악몽은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런 코로나의 확산이 사회를 통제사회로 변화시켰고, 교역

kimsf.tistory.com

 

9월의 2주

우리의 난방을 담당하고 있는 '가스 유틸리티'와 관련된 기업들을 조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및 시장 조망(사업보고서)

 

1.1. 가스 도입 판매 

우리나라의 천연가스 산업은 도매부문과 소매부문으로 이원화되어있으며, 도매부문은 한국가스공사가, 소매부문은 지역별 도시가스사가 사업을 담당합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도시가스사와 발전사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각 도시가스사는 권역별 소매 배관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천연가스를 공급합니다. 한국가스공사는 국내 유일의 천연가스 도매사업자로서, 자가소비 목적의 직수입 물량을 제외하고는 국내 천연가스 시장을 100% 점유하고 있습니다. 가스산업의 공익성 유지와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중앙정부가 도매사업자를, 시ㆍ도지사가 소매사업자의 업무를 지휘독하고 있으며, 각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1.2. 자원개발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내 여건을 감안하여 자원을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 13개국 25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및 원유의 탐사개발 등 상류사업뿐만 아니라 LNG 액화사업, 해외 LNG 터미널 운영 등 중하류 사업분야에 이르기까지 가스산업의 밸류체인을 형성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96년 오만 LNG 사업에 지분투자 참여를 통해 처음 자원개발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미얀마 가스전 및 이라크 주바이르 유전 등 상류 자원개발 사업과 호주 GLNG 및 인도네시아 DSLNG 등 LNG 액화 사업 등을 통해 해외 수익 창출과 LNG 국내 도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3. 수소에너지

천연가스를 활용하여 생산되는 추출 수소를 기반으로 수소 생산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25개소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목표로 광주광역시, 창원시 등 주요 거점도시에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해 2030년까지 총 132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2021년 7월 김해시에 직영 수소충전소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2022년 3월 대구광역시에 직영 충전소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합작법인인 (주)수소에너지 네트워크(Hynet)를 통한 충전소 100개소와 더불어 당사에서 운영 예정인 융복합 충전소 30개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1.4. LNG 신사업

한국가스공사는 LNG를 선박 연료로 공급하는 LNG벙커링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년 12월 출자회사인 한국 엘엔지 벙커링(주)(KOLB)을 설립하였습니다. 출자회사는 해외에서 LNG를 자체 도입하고 가스공사의 제조, 공급시설 및 벙커링선 임차를 통해 LNG 추진선을 운영 중인 고객 선사에 LNG를 선박 연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자회사는 통영 LNG 인수기지를 거점으로 부산, 울산, 광양 등 동남권 주요 항구에 정박한 선박들을 대상으로 LNG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1.5. 에너지 공급과 연관한 Channel의 기타 사업은

도시가스 소매 공급업, 집단에너지(열, 전기) 생산, 수송 및 판매, 가스ㆍ열 배관 공사업, 에너지 설루션 및 엔지니어링 사업, 발전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도시가스 안전 관리업, 폐기물 처리업 이 있습니다.

 

1.6. 가격 변동 추이 

 

- 도시가스용

사업보고서

 

- 발전용

사업보고서

 

#CASE 1. 한국가스공사

 

- 분기별 가스판매량

한국가스공사, 키움증권

- 연간 실적 전망 

키움증권

 

관련 시장은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수요 변동폭과 수소에너지와 같은 신자원 모멘텀 등으로 중장기적 전망은 긍정적 입니다. 

 

2. '가스 유틸리티'관련된 시장의 소식들은

 

삼천리, 친환경 에너지 사업 확대... ESG경영에 '박차'

종합에너지그룹 삼천리가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삼천리는 경기도 13개 시 및 인천광역시 5개 구 327만 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공급규모 기준 국내 1위 도시가스업 체다. 수도권역에 산업용, 가정용 도시가스를 공급하며 안정세를 이어온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중장기적인 성장성 제고와 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수소 연료전지, 자원순환, 융복합 충전, 기후변화 대응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데일리임팩트

 

- E1·LS일렉트릭 수소사업에 LS 후계자 구동휘 뛴다

구자열 회장이 이끄는 LS그룹이 계열사 E1을 앞세워 10대 그룹이 주축이 된 ‘수소 기업협의체’ 활동을 공식화했다. 지난 8일 출범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창립총회에는 구 회장의 아들이자 E1 최고 운영책임자(COO) 직책을 갖고 있는 구동휘 전무가 모습을 드러냈다. 1982년생인 구동휘 전무는 정기선 현대중공업 지주 부사장, 김동관 한화 설루션 사장,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부사장 등과 함께 재계 수소 사업을 이끌어갈 ‘젊은 피’ 군단에 합류했다.

뉴스웨이

 

- 한국가스공사, 융복합 수소충전소 구축 합작법인 설립

한국가스공사가 LNG 기반 융복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통해 B2C 중심 신사업 확대를 본격화한다. 한국가스공사는 10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현대로템 등 5개 사와 ‘융복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합작법인 하이 스테이션(가칭) 설립을 위한 주주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승 가스공사 경영관리 부사장과 김득호 현대로템 본부장, 김응선 삼성물산 전무, Shaun Gregory 우드사이드 전무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시내버스 차고지를 중심으로 하루 최대 72대의 수소버스를 충전할 수 있는 융복합 수소충전소 6곳을 구축하게 된다. - cnbnews

 

이제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는 시간입니다.

728x90

 

3. '가스 유틸리티' 분야의 ' 시장가 vs 적정가' 분석을 통한 ReOverRating 수치입니다.

 

* 주의사항 *
: 전문 투자 기관의 분석 수치와 평가 기준이 상이하여, 적정가의 금액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참조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SMAP BA

 

* ReOverRating 수치
: 적정가 기준으로 시장의 가치적 순환을 계산하기 위하여, 도입한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결정에서 원가와 시장가 개념인 'Margin과 M/up'의 '개념의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식은 "=([적정가]-[시장가])/[적정가]"입니다.

 

- 한국가스공사/E1/삼천리/예스코 홀딩스

NAVER

 

'가스 유틸리티'와 관련된 기업은  

공급망이 한국가스공사와 같이 좀 획일화 되어있고, 공기업적 이미지가 강해서 시장에서는 저평가 수준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연도별 시장가격의 탄력성은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산업의 특성상 각기업의 배당가치의 매력보다는 시장 공급망의 수요예측을 통한 전략적 접근이 더 유리한 투자방법으로 보입니다.   

 

2021.09.10 - [Invest Management/A Balanced Asset] - 2021.09.10. 이시점 증시에선 무엇을 주의하며 투자를 해야 할까요?

 

2021.09.10. 이시점 증시에선 무엇을 주의하며 투자를 해야 할까요?

2021.09.10. 이 시점 증시에선 무엇을 주의하며 투자를 해야 할까요? 'A Balanced Asset'에 글을 쓰는 주기을 2달로 정한 것은 아닌데, 증시의 흐름과 관련해서 글을 써야 한다는 느낌이 올라오는 때가 묘

kimsf.tistory.com

2021.09.04 - [Invest Management/A Strategy Meeting] - 2021.9M.1W. 시장 이슈 분석

 

2021.9M.1W. 시장 이슈 분석

2021.9M.1W. 시장 이슈 분석 "시장이슈분석과 섹터분석의 게시 주기를 1주에서 2주로 변경함"에 따라서 8월 3주 이후 처음으로 시장이슈를 쓰게 됩니다. 인위적이든, 자연적이든 시장의 경제수치들

kimsf.tistory.com

2021.09.02 - [Invest Management/Issue & Q] - '물관리', 뭘 하고 있지?

 

'물관리', 뭘 하고 있지?

'물관리', 뭘 하고 있지? "남미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인 파라나강이 지독한 가뭄으로 고통받고 있다. 파라나강은 브라질 남동쪽에서 시작해 파라과이와 아르헨티나까지 3개국을 지나는 강이다.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