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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 Management/Case Study

가상현실이 우리와 뭔 관련이 있지?

by 소닉로드 2021.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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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 우리와 뭔 관련이 있지?

 

마이너리 리포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현실을 모방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상황이나 기술. 대개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감각기관을 통해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체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나 이 기술이 구현되는 상태를 말한다.

가상현실을 위해 사용자는 고글, 헤드세트, 장갑, 특수복 등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비를 착용하고 컴퓨터가 만들어낸 환경을 통하여 컴퓨터가 만든 환경에 접한다.

응용분야는 의학·생명과학·로봇공학·우주과학·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SMAP BA

사이버 공간형 가상현실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는 인터넷 기반의 사이버 공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2003년에 시작한 이래 초기 가상현실을 대표하는 사례였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뷰어를 통해, 인터넷 공간 안에서 캐릭터를 창조한 후 거주자가 되어 공간 안에서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몰입형 가상현실

 

몰입형 가상현실 기술에서는 사용자가 양 눈에 입체화면이 부착된 헬멧을 쓰고 모의환경의 동화상을 본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실시간(어떤 일이 일어나는 실제 시간)에 화면의 시야를 조절하는 운동 센서의 작용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그곳에 존재한다는 착각을 하게 만든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현실 세계의 실제 모습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가상현실과 다르다.

 

메타버스 (Metaverse)

 

3차원 가상 세계.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웹,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 연계 서비스로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 트위니티(Twinity) 등이 대표적이다.

 

용어적 정의로 VR, VA, AR, 메타버스 등으로 용어를 정의하기도 하는데요...

 

결국 사이버 공간과 현실의 연계를 위한 문화, 기술적 진보인 것 같습니다. 

 

그럼 산업에서의 가상세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몇 가지 소식들을 보겠습니다.

 

1. 페이스북의 AR 손목밴드

 

 

2.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사명 변경)의 플랫폼 사업

 

3. 군부대의 훈련 시스템 적용

 

 

 

4. 메타버스의 가상세계 서비스

 

 

등 가상현실의 기술이 다양하게 사회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결국 단순한 정보 전달 기술에서 시작한 IT기술이 가상현실이라는 이름으로

대화, 교육, 쇼핑, 금융, 문화공연 등 우리 사회 전반 모두에 적용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가상현실과 관련된 우리 기업들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1. 모바일 게임 및 퍼블리싱 기업

 

- 엔씨소프트, 넷마블, 한빛소프트, 드레곤플라이, 와이데이엠게임즈, 토탈소프트

 

2. 디바이스 관련

 

-  이랜텍, 나무가, 텔레칩스 

 

3. 소프트웨어 및 특수효과

 

- 덱스터, 칩스앤미디어

 

4. 플랫폼 및 쇼핑

 

- 네이버, 카카오 

 

5. 문화콘텐츠

 

- 빅히트,YG엔터테인먼트 , CJ ENM

 

6. 메타버스 관련주

 

naver

 

정말 많은 기업들이 있는데, 그중 일부 기업들만 정리했습니다. 

 

가상현실은 결국 인간의 정신적 상징체계와 관련된 것을 구현하는 분야라...

관련이 없는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일 것 같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선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초기의 위험을 감수하기 마련입니다. 

 

아직은 신기술에 도전하는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에 있지만 언젠가는 도전의 혜택을 더 크게 받으리라 생각하며, 

남보다 먼저 신기술에 도전하는 기업들에 찬사와 성원을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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