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한화시스템' 1조2,000억 원 증자 후 예상적정가를 산정해볼까요?

by 소닉로드 2021. 3. 30.
728x90
반응형

'한화 시스템' 1조 2,000억 원 증자 후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볼까요?  

SMAP BA

 

'한화 시스템'이 2025년 UAM서비스 상용화를 준비하는 통 큰 투자를 한 것 같습니다.

 

- 한화, 미 플라인카 업체 지분 100% 인수

 

한국경제

이를 위해 우주항공 등의 신사업 투자를 위한 유상 증자도 1조 2,000억 원 규모로 실시합니다.  

 

- 한화 시스템, 우주항공 등 신사업 투자를 위한 유상증자

 

- 유상증자 내용 

유상증자공시

 

신사업인 UAM은 가까운 미래에 도심 교통 부분의 한축이 될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사기업뿐 아니라, 국가시스템 적인 지원이 필수적인 영역입니다. 

 

UAM의 상용화 관련해서는 전일 내용을 살폈습니다.

 

2021.03.29 - [Invest Management/Issue & Q] -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 가능할까?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 가능할까?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 가능할까? "정부는 4일 열린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차세대 모빌리티인 도심 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의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를

kimsf.tistory.com

그럼 한화 시스템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고, 구체적인 가치를 평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 시스템(주)의 전신인 삼성탈레스(주)는 2000년 1월 11일에 삼성전자(주)와 프랑스 탈레스 인터내셔널(Thales-International)과의 지분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2000년 2월 8일에 2,699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주)의 방위산업 부문을 인수한 후 정부로부터 합작 방산업체 매매 및 업체 지정에 관한 승인을 얻었다. 구축함 전투지휘체계, 열영상 감시장비, 타지 추적장치 등 각종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그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을까요?

 

- 1978년 : 삼성항공, 야산 투시 방산업지정
- 1991년 : 삼성항공(주)특수사업부문 삼성전자(주)로 사업 이관
- 1994년 : 한국형 구축함(KDX-1) 전투체계 양산
- 1996년 : 한국형 포수조준경 개발
- 1998년 : 차기전술통신체계(SPIDER) 양산
- 2001년 : 삼성탈레스(주)로 상호 변경
- 2006년 : 함정용 단거리 추적 레이더 체계 개발 사업자 선정
- 2007년 : 군위성 통신 체계(무궁화 5호) 개발 완료
- 2013년 : Panop-LR(TAS-815K) 인도네시아 수출
- 2016년 : 탈레스 그룹에서 지분 50% 인수, 한화 시스템으로 사명 변경
- 2016년 : 한국형 전투기 레이다 개발 착수 및 임무컴퓨터 대화면 전시기 사업 수주
- 2018년 : 근접전계 측정 전용으로 국내 최대 규모인 안테나 시험장 구축

 

한화 시스템은 통신 및 특수장비를 메인으로 하는 군수사업체로 미국의 오버에어사의 지분투자를 통하여, 통신과 위성, 도심형 상용화 드론사업 등 에어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선점을 위한 페달을 가속화 하는 중인 것 같습니다. 

 

한화시스템은  유상증자 1조 2,000억 원 을 포함하여, 자본금 약 2조 2,500억 원 규모로 확장하여, “모건스탠리의 2030년 전 세계 UAM시장의 추정치 약 1조 4,620억 달러(1,656조 4,460억 원) 중 11조 원(0.6%를) 매출액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구체적 재무수치를 평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실적 분석

 

naver

 

2. 시장 가격 변동(차트)

 

유상증자 발표 전, 후의 주가는 요동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화 시스템의 시세는 어떠했을까요?

naver

3. 증권사 목표주가

 

대신증권에서는

 

- 목표주가는 2023E 수정 EPS 802원에 타깃 PER 35배를 적용 (기존 2022E EPS 1,042원에 타깃 PER 23배 적용)

- 신사업의 가치가 본격화되는 2023E EPS 1,374원에 유상증자 희석을 반영

- 타깃 PER은 글로벌 방산업체 3사와 국내 SI업체 4사, 글로벌 우주업체 1사의 평균치를 적용. 대규모 투자를 시작. UAM, 인공위성 사업의 가치를 반영

 

"30일 목표주가를 상기 기준으로 기존보다 16.7% 올린 2만 8,000원을 제시했다."라고 합니다. 

 

한화증권에서는

 

2025년 이후 UAM기체 상업 생산, 판매 개시 및 UAM 서비스 사업 개시

- UAM 시장 규모는 2025년 110억 달러 에서 2035년 2,510억 달러(서비스 1,880억+인프라 400억+기체 230억) 전망

- Air Mobility 사업에 올해부터 3년간 4,500억 원 투자 계획에서 2030년까지 매출 11조 원 목표

 

저궤도(LEO) 위성통신 시장 규모는 2025년 60억 달러에서 2030년 400억 달러 전망

- 위성 안테나·서비스 분야에 올해부터 3년간 5,000억 원 투자 계획에서 2030년까지 매출 5.8조 원 목표

 

디지털 플랫폼 시장은 2029년까지 연평균 30%씩 성장해 시장 규모 4,6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올해부터 2년간 2,500억 원 투자 계획에서 2030년까지 매출 6,000억 원 목표

 

"30일 목표주가를 상기 기준으로 유지 2만 7,000원을 제시했다."라고 합니다. 

 

4. 적정 가치 분석

 

그럼 유상증자 전, 후의 변동되는 가치를 예상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SMAP BA

 증자 전,후의 수치는 공시상의 수치를 적용했습니다. 

 

동일산업군의 영업이익기준 한국항공우주보다는 저평가 LIG넥스원 보다는 고평가 수치가 나온 것 같습니다. 

 

상기의 기준으로 4조 원(수주예상)의 매출액 기준의 예상적정가를 평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MAP BA

유상증자 완료 후 매출 4조원 달성 기준으로 재무 수치상 적정가는 15,486원이고, 차트상의 지지점을 보이고는 있기는 하지만, 시장가는 19,500원(증자 전), 17,189원(증자 후 예상)이라 지금의 가치에 매수하긴 좀 부담스러운 시기이긴 합니다.

 

그러나...

 

"매출 11조 원의 확대를 예상하는 투자자에게는

BPS 13,000 원에 EPS 2,200원 달성 시점을 기준으로

대신, 한화 증권의 목표가가 달성되는 시점"

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UAM의 상용화와 연계된 한화 시스템의 미래산업 도전은 어느 정도의 가시권에 들어온 투자로 

유상증자와 관련한 시장가치 변화에 주목하면 상당한 미래 가치투자의 성과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성통신, 에어 모빌리티 분야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한화 시스템'에 "UAM 사업의 선도적 위치가 포지셔닝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1.03.25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1조원 적정한 가격일까?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1조원 적정한 가격일까?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1조 원 적정한 가격일까? 두산인프라코어의 매각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가격 선정과 기업의 변화를 구축하기 위하여, 두산그룹은 다양한 전략적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

kimsf.tistory.com

2021.03.08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항공우주산업의 움직임

 

항공우주산업의 움직임

항공우주산업의 움직임 군용기 제작기술 하나도 없었던 대한민국이 이제는 비행기를 넘어 위성개발, 우주통신까지 활동의 영역을 넓혀가는 것에 너무도 큰 감동을 느낍니다. 민간 기업인 '한화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