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Management/Case Study

'포스코인터내셔널', 호주 가스사 인수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by 소닉로드 2022. 4. 1.
728x90
반응형

'포스코인터내셔널', 호주 가스사 인수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어제 2022년이 된 것 같은데, 벌써 4월이 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물리적 전선은 축소되고 경제적 전선은 확대되고 있는 양상인 것 같습니다, 

 

4월 1주

최근 "호주 천연가스 생산업체 세넥스에너지 인수와 관련된 호주 현지 주주총회 및 정부 승인 절차가 완료됐다고 31일 발표했다."와 관련하여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의 에너지 지원과 관련한 선택지는

 

1.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통한 공급

2. 중동지역의 원유 수송과 연결을 통한 공급

3. 미국/남미/아시아/기타 지역을 통한 공급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차적으로 "바이든 정부의 1일 100만 배럴 비축류 공급"으로 WTI의 상승세를 조금은 누그러뜨리기는 했지만... 한정적인 수치상의 공급이라 결과적인 해법은 아닐 것 같기는 합니다. 

 

오늘의 주요 주제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을 본다면...

 

1. 주요 사업은(사업보고서)

당사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3개의 부문(무역, 에너지, 투자 등)으로 구성되어 국내 2개사, 해외 33개사 총 35개사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 주요 지역에서 법인, 지사 등 80여 개의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1. 주요 사업(서비스)

사업보고서

 

- 무역부문은

철강 및 철강원료, 부품소재, 식량 소재, 자동차 부품, 화학, 플랜트 등을 주요 품목으로 하여,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트레이딩 연계 사업 및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 에너지 부문은  

2013년 7월부터 생산 및 판매를 시작한 미얀마 가스전을 필두로 에너지 사업 개발/운영, 수소 및 LNG 인프라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투자 등 부문은

국내외 투자 자회사로 구동모터 코아, 호텔, 면방, 팜오일, 광물자원 및 에너지 개발, 곡물도정/인프라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1.2. 매출실적

사업보고서

 

1.3. 기업실적분석

NAVER

 

2. 시장에서의 기업과 관련된 소식들은

 

- 포스코인터내셔널, 세넥스에너지 인수…친환경 에너지사업 본격화

호주의 천연가스 생산·개발 업체인 세넥스에너지(Senex Energy) 인수를 마무리 지으면서 친환경 에너지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31일 세넥스에너지 인수와 관련된 호주 현지 주총 및 정부 승인절차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세넥스에너지 지분 50.1%를 취득함으로써 경영권을 확보하게 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호주의 핸콕에너지사(社)와 함께 세넥스에너지 인수를 위한 공동 투자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인수대금은 총 7709억원(8억8500만 호주 달러)이며, 이 중 포스코인터내셔널이 50.1%(4052억원), 호주의 핸콕이 49.9%를 투자한다. 이번 인수는 포스코홀딩스 출범 후 성사된 글로벌 첫 인수합병(M&A)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글로벌 탑티어(Top-Tier) 에너지사로 도약하고, 그룹의 ‘리얼밸류’(기업 활동으로 창출하는 경제·환경·사회적 가치의 총합) 경영에도 기여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 이데일리

이데일리

 

- 쿠데타에 전쟁까지…지정학 리스크에 떠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2021년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이어 올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지정학적 리스크에 시달리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알짜 사업인 가스전 사업과 식량 사업이 모두 현지 쿠데타와 전쟁의 영향권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가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러시아명 키예프)를 미사일로 공습하고 지상군을 투입하는 등 전면 침공을 감행하면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우크라이나에서 대규모 곡물 수출 터미널을 운영 중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아직까지 관련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지 주재원과 가족을 모두 인근 국가나 국내로 대피시키고 터미널 운영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 한국경제

한국경제

 

- 포스코인터내셔널, 블록체인 기반 ‘무역 플랫폼’ 만든다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구축을 통해 무역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 개척에 나선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8일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무역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포스코타워 역삼센터에서 열렸으며,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과 차영환 한국무역정보통신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KTNET은 한국무역협회의 100% 자회사로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국내 유일하게 ‘전자무역기반사업자’로 지정받은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수출 대금결제 절차의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정보 연계 및 활용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트레이딩 플랫폼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이데일리

이데일리

 

3. 시장의 목표가는?

 

- 하이투자증권 : 27,000(매수)

타이트한 수급 등에 기반하여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등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하여 에너지 수급 불안 등이 불거지면서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등이 급등하고 있는 중이다. 동사 미얀가 가스전 판매가격의 경우 직전 12 개월 이동평균 유가에 연동되고 있는데, 지난해 및올해 유가상승이 판매 가격에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올해 분기를 거듭할수록 미얀마 가스전에서 실적 개선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다.

하이투자증권

 

- 키움증권 : 30,000(매수)

철강 트레이딩 부문은 철강 시황 하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E-Sales 수익성 하락(-240억 QoQ), 장기채권 리스크 대응을 위한 대손 설정(△208억)으로 수익성이 예상보다 크게 부진했다. 하지만, 미얀마 가스전은 개발 2단계 투자비 회수 및 가스 판매단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증가하였고(+255억 QoQ), 무역 및 투자법인의 경우, 인니팜 생산의 성수기 진입으로 팜오일 생산량과 단가가 상승하여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였다(+86억 QoQ). 식량 트레이딩은 대두 등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미얀마 호텔(△171억)과 우크라이나 곡물터널(△44억)의 유형자산 및 영업권 손상으로 영업외 손익은 키움증권 추정치 대비 부진하였다.

키움증권

 

- 하나금융투자 : 30,000(매수)

팜오일 가격 강세가 이어지고 있고 신규 CPO 설비 증설이 이뤄지면 추가 증익이 가능하다. 하반기 국내 전기차 생산이 본격화될 예정이며 해외 고객사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 증설이 진행될 예정 이며 2022년 이후에도 SPS 구동모터코어 실적은 가파르게 개선될 전망이다.

하나금융투자

 

* 컨센서스(22.04.01)

SMAP BA

 

컨센서스 기준 상승여력은 34.57%입니다.

 

4. 시장 가격 변동(차트)

NAVER

 

차트와 수익성은 긍정적 
주봉을 보면 2021년 5월 이후 추세상 하락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얀마/우크라이나 등의 지정학적 요인으로 무역을 주 서비스로 하는 기업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측면도 있기는 하지만, 공급망의 교착상태가 자원개발이나 수익성에는 오히려 유리한 측면도 있어서 나쁘지는 않게 보입니다. 월봉상 20월 봉이 지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추가적인 탄력성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5. 적정 가치 분석

 

- 동종업종 비교분석

SMAP BA

 

영업이익 측면에서 보면 동종업종에 비하여 이익률이 견조하며, 영업이익/매출액 대비 시총 규모 또한 건실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기의 자료를 기초로 2021년 4Q 실적 반영 기준 예상 적정가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정

SMAP BA

 

실적의 괴리율을 반영하여, 2022년 사업 실적과 향후 전망에 따른 적정주가는 32,474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2.04.01. 시장가 21,550원 대비 150.69% 수준의 가격대입니다.

재무적 가치 평가의 기준은
2022년 실적 EPS 2,924원과 ROE 10.35%를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시장 변동 사항을 가감하여 산정한 수치입니다.

추가적인 레벨업을 기대하며  

"계열사인 포스코오앤엠이 보유 중인 회사 주식 4만 1989주(0.03%)를 전량 장내매도", "세넥스에너지 지분 50.1%를 약 4052억 원에 취득하고 경영권을 확보했다." 등의 시장 이슈로 제한적인 시장의 반응이 연출되기는 하지만, 모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물적분할이 마무리되어 가고, 시장환경이 수익성적 측면에서 유리하게 흐르고 있어서 향후 추가적인 레벨업도 기대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2022.03.24 - [Invest Management/Case Study] - '삼성에스디에스', 블록딜 이슈로 하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삼성에스디에스', 블록딜 이슈로 하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삼성에스디에스', 블록딜 이슈로 하락 중 적정가를 산정해 볼까요?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대통령선거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 수많은 이슈들이 생멸하는 3월의 시장인 것 같습니다. 어려

kimsf.tistory.com

2022.03.29 - [Invest Management/Market_P Review] - '쌍용차'와 관련한 '에디슨모터스'의 이상한 인수절차 진행???

 

'쌍용차'와 관련한 '에디슨모터스'의 이상한 인수절차 진행???

'쌍용차'와 관련한 '에디슨모터스'의 이상한 인수절차 진행??? 최근 '쌍용차 인수'와 관련하여, '에디슨모터의 인수 잔금 납입'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쌍용차의 자산규모'를 보면

kimsf.tistory.com

2022.03.11 - [Invest Management/Market_P Review] - 주요 정책 변화(예상)로 본 시장의 흐름은

 

주요 정책 변화(예상)로 본 시장의 흐름은

주요 정책 변화(예상)로 본 시장의 흐름은 2022.03.09. 대통령 선거가 있었습니다. 선거 결과로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었고, 여야의 정권의 교체가 있을 예정입니다. 선거 결과와 관련하여, 윤석열

kimsf.tistory.com

 

728x90
반응형